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1세기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로 공공리더십의 중요성 대두
□ 공공기관의 인적자원(자본) 개발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 리더십과 공공리더십의 개념과 특징
□ 공공리더십과 역량
□ 역량과 동기부여 관계
□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의 중요성
3. 국내외 공기업 교육현황
□ 국외 공기업 교육현황
□ 국내 공기업 교육현황
4. 연구설계
□ 역량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 연구대상
5. 분석결과
□ 신규 공공리더십 교육 니즈파악
□ 역량 인식조사
□ 직급별 역량요구도 도출
□ 공통 및 직급별 역량교육 설계
6.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 연구의 함의
□ 연구의 한계점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3
제2절 연구의 필요성 4
제3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5
1. 연구의 내용 5
2. 연구 방법 6
제2장 공공리더십과 교육연수의 이론적 검토 9
제1절 공공리더십 11
1. 리더십 특징과 연구 11
2. 공공리더십의 정의와 필요성 13
3. 공공리더십의 역량 17
4. 역량과 동기부여 23
제2절 공공리더십 역량 검토 30
1. 공공부문의 공공리더십 역량 30
2. 직급별 역할과 공공리더십 역량 30
제3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의 이론적 논의 33
1. 교육훈련(연수)의 의의 33
2. 교육연수의 중요성 34
제3장 공기업 리더십 교육연수의 현황 및 수요 37
제1절 기관 현황 39
제2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현황 45
1. 국외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45
2. 국내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50
3. 기존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보완점 52
제4장 공기업의 공공리더십 역량체계 구축 5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7
1. 조사 목적 및 개요 57
2. 조사 내용 및 응답자 특성 58
제2절 교육연수 프로그램 수요 분석 59
1. 교육연수 프로그램 인지도 및 현황 59
2. 신규 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니즈 66
제3절 설문조사 자료 분석 70
1. 나의 동기 수준 진단 70
2. 역량과 구성요소 71
3. 직급별 공공리더십 역량과 구성요소 72
4. 직급별 역량 수준 진단 75
제4절 공공리더십 역량요구도 분석 78
1. 공공리더십 역량요구도 분석 개요 78
2. IPA분석 78
3. Borich 요구평가모델 85
제5절 공공리더십 역량과 자기결정성 분석 95
제5장 공기업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 99
제1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기대효과 101
제2절 공공리더십 역량과 교육연수 과정 102
제3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 104
제6장 결론 107
제1절 연구의 요약 109
제2절 정책 제언 111
제3절 연구의 공헌과 한계 112
참고문헌 115
부 록 125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
연구책임자 |
년도 |
전문 |
해당 자료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