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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리더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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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행정 구현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요인 연구: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보고서명(영문)
연구책임자 김기현
내부연구참여자
외부연구참여자
출판년도 2020
수행년도 2020
페이지 146
ISBN
보고서유형 공공리더십연구
연구 유형 기초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정책/연구자료
등록일 2021-02-23
조회수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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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1세기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로 정부의 ‘적극행정’의 필요성 대두
    ○ 최근 국내 적극행정의 이슈화
    ○ 적극행정의 필요성

  □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공·사 부문을 불문하고 ‘창의성(Creativity)’ 에 대한 주목
    ○ 창의성은 불확실성이 증폭된 변화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는 중요한 역량(Rifkin, 2014; Amabile, 1996; West, 1997).
    ○ 특히 공공부문의 창의성은 공공가치에 기반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것이어야 함

  □ 적극행정을 구현하는 공무원들에게도 창의적 리더십이 필요
    ○ 적극행정에 있어서 창의성의 중요성
    ○ 적극행정에 있어서 창의적 리더십의 중요성

2. 이론적 검토

  □ 적극행정에 대한 검토
    ○ 적극행정의 개념에 대한 검토
    ○ 적극행정 구현의 의미에 대한 검토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검토
    ○ 국내외 창의적 리더십과 관련한 100여 편의 논문에 대해 창의적 리더십 연구경향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
    ○ 도출한 창의적 리더십 개념에 맞추어 창의적 리더십 요인 도출

  □ 적극행정과 창의적 리더십 관계에 대한 검토
    ○ 적극행정과 창의성의 관계
    ○ 적극행정과 공공 리더십의 관계

3. 연구설계

  □ 연구가설
    ○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탐색적 차원에서 적극행정과 창의적 리더십 간 관계에 대한 가설을 정립
    ○ 2020년 11월 16일부터 2020년 12월 10일까지 서울·경기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 연구대상

4. 분석결과

  □ 최종 연구모형의 검증
    ○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후 최종 연구모형 확정
    ○ 연구 결과 창의적 리더십의 개인 차원 요인 및 창의적 리더십의 리더 차원의 요인이 적극행정 구현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남
    ○ 각 요인 간 영향력의 차이 검증

5. 이론적 함의 및 정책적 제언

  □ 이론적 함의
    ○ 적극행정 구현의 의미를 구체화
    ○ 창의적 리더십 문헌연구를 통해 창의적 리더십의 요인 도출
    ○ 적극행정 구현의 척도와 창의적 리더십 요인 간 관계 검증
    ○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 사용

  □ 정책적 제언
    ○ 창의적 리더십의 개인 차원을 적극 제고
    ○ 창의적 리더십의 개인 차원 중 심리적 임파워먼트 강조
    ○ 창의적 리더십의 개인 차원 중 공직봉사동기 강조
    ○ 창의적 리더십의 개인 차원 중 내적동기 강조
    ○ 창의적 리더십의 리더 차원 중 ‘리더의 창의성 격려’ 강조
    ○ 공공리더십과 적극행정 차원의 공무원 교육의 필요

  □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적극행정 구현을 위한 5대 제언을 제시
    ○ ‘가치’와 ‘의미’ 부여
    ○ 권한위임을 통한 ‘자율성’과 ‘영향력’ 배양
    ○ 역량제고와 학습의 기회 제공
    ○ 새로운 도전과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인정
    ○ 적극행정 문화의 정착

  □ 이 연구에서는 적극행정 구현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요인을 모색하고, 창의적 리더십 증진을 통한 적극행정 구현 방안을 제안하였음
 

연구보고서 리스트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공공리더십 교육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사례 : 중앙정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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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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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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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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