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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안내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 개요

한국행정연구원은 갈등관리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우리사회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갈등관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갈등관리교육 프로그램은 단계별 교육과정을 통한 수준별 갈등관리 역량 배양 및 기관별 맞춤 사례 중심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실무 관련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회통합실(교육) 소개

비전 및 미션
사회통합실은 공공부문의 갈등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갈등관리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갈등관리 전문교육기관으로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한 갈등관리 교육훈련, 외국공무원 등에 대한 훈련교육, 공공부문과 민간 교육훈련관련 기관의 지원협력, 갈등관리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기법과 교재의 연구개발등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에 필요한 각종 교육 및 사업을 운영합니다.

2021년 교육일정

2021년 교육일정
교육과정 회차 교육일정 교육인원
ADR일반과정
-2일 과정
-09:00~17:00 (점심시간 포함)
1차 2021.03.25(목) ~ 03.26(금) 과정별 최대 40명
(선착순 마감)
2차 2021.04.08(목) ~ 04.09(금)
3차 2021.05.13(목) ~ 05.14(금)
4차 2021.05.27(목) ~ 05.28(금)
5차 2021.07.08(목) ~ 07.09(금)
6차 2021.08.26(목) ~ 08.27(금)
7차 2021.09.09(목) ~ 09.10(금)
ADR심화
-4일 과정
-09:00~17:00 (점심시간 포함)
1차 2021.04.27(화) ~ 04.30(금) 과정별 최대 20명
(선착순 마감)
※일반과정 수료자 혹은
그에 준하는 경력자 신청가능
2차 2021.06.15(화) ~ 06.18(금)
3차 2021.08.10(화) ~ 08.13(금)
4차 2021.10.12(화) ~ 10.15(금)
맞춤·테마 - 신청기관 요청을 반영한 맞춤교육
교육일시는 협의 후 결정
최소 15명

※ ADR심화 과정은 조정자양성과정(5일)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 상기 교육 일정 및 인원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육정보  

- 유형: 비합숙 집합교육(교육비 전액 지원, 중식 제공)
- 대상: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
- 장소: 한국행정연구원 신관동 갈등관리교육장(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교육신청 및 문의  

- 신청: 홈페이지(www.kipa.re.kr)를 통한 개별 신청(선착순 마감)
* 신청접수일은 교육과정별로 상이하며, 전화 및 메일 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 맞춤·테마과정 신청은 교육 담당자에게 개별 연락 부탁드립니다.
- 문의: 박지윤 연구원(02-2007-0637, chrd@kipa.re.kr)

갈등교육 신청 절차 안내   교육신청방법안내 다운로드

  • 홈페이지 접속
    (www.kipa.re.kr)
  • 수강신청 및
    수료증 발급
  • 신청서 작성
    (온라인 개별신청)
  • 신청서등록
    (접수대기)
  • 담당자접수
    (접수완료)

1. 교육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선착순 마감)
※ 맞춤테마과정 신청 문의는 교육담당자에게 연락 부탁 드립니다.


2. 교육 확정여부 조회방법

  • 갈등교육
  • 수강신청 및
    수료증 발급
  • 신청내역 조회 및
    수료증 발급
  • 갈등교육
  • 조회하기
  • 접수완료

※ 매 교육과정별 교육확정자 대상으로 안내연락을 드립니다.

  • (1차)전화연락
    (참석자 재확인)교육 9~10일 전
  • (2차)공문발송
    (최종확정)교육 7~8일 전
  • (3차)메일발송
    (교육확인)교육 6~7일 전
  • (4차)문자발송
    (교육재안내)교육 1~2일 전

3. 기신청자의 교육취소 등의 사유로 정원의 약 15%는 대기등록을 받고 있습니다.

4. 신청마감 이후 교육과정의 대기등록, 접수완료 이후 교육대상자 변경이나 교육취소 등 기타 문의사항은 교육담당자에게 연락 부탁 드립니다.
※교육문의 : 02-2007-0637, chrd@kipa.re.kr

ADR일반과정

ADR일반과정 교육목적, 교육정보, 교육내용(안)의 내용이 있습니다.
교육목적 ▶ 공공갈등의 주요 이해당사자인 중앙 및 지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기본적인 갈등관리 및 협상교육
▶ 갈등관리 및 효과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실습을 통한 공공갈등분석, 조정 및 협상 능력 향상, 특정 유형의 공공 갈등사안에 대한실무자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 및 관련 실무 지식 공유
교육정보 교육유형  비합숙 집합교육
교육대상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등(최대 40명)
장소 및 시간  한국행정연구원 신관동 갈등관리교육장(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09시-17시(13H)
※ 교육비 무료, 중식 제공, 수료증 발급
교육내용(안) 1일차  연구원 및 교육프로그램 소개 / 갈등의 이해(개론) / 커뮤니케이션(이론 및 실습)
2일차  갈등사례 연구 / 갈등영향분석 / 갈등해결 전략 - WinWin협상(이론 및 실습)

ADR심화과정

ADR심화과정
교육목적 ▶ 갈등관리 실무자의 갈등관리 분석과 평가역량 강화 및 전문적인 갈등 관리 스킬 향상
▶ 공공갈등 분석, 조정 및 협상 교육을 통해 특정 유형의 공공갈등 사안에 대한 실무자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 및 관련 실무 지식 공유
교육정보 교육유형  비합숙 집합교육
교육대상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등(최대 20명)
장소 및 시간  한국행정연구원 신관동 갈등관리교육장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09시-17시(25H)
※ 교육비 무료, 중식 제공, 수료증 발급
교육내용(안) 1일차  연구원 및 교육프로그램 소개 / 갈등관리의 기본적 용어정리 / 협상의 일반적 이론 / 협상의 성공과 실패 사례 연구
2일차  조정의 일반적 이론 / 조정 성공과 실패 사례 연구 / 조정의 활용과 실습
3일차  갈등관리를 위한 조직과 법제 소개 / 갈등관리를 위한 위원회 구성 프로세스 / 위원회 운영 사례 및 실습 / 여론수렴, 반영 기법
4일차  팀별 종합실습
※ 심화과정은 조정자(Mediation)양성과정으로 대체 가능(5일 교육)
※ ADR심화과정 신청자격
1. 한국행정연구원 ADR일반과정 등 갈등관리교육 수료자
2. 타 기관에서 12시간 이상의 갈등관리교육을 이수한 자
3. 현업에서 갈등관리를 담당하는 경력자 및 기타 이에 준하는 자

맞춤테마과정

맞춤테마과정
교육목적 ▶ 특정 유형의 갈등 및 협상의 상황에 맞추어 교육내용을 구성, 조직 내외의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을 원활하게 해소하도록 지원
▶ 해당 사안의 갈등관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갈등관리 역량 개선 및 성공적 갈등관리 기반 마련
교육정보 교육유형  비합숙 집합교육
교육대상  위탁을 의뢰한 기관 직원(15명 이상)
장소 및 시간  한국행정연구원 신관동 갈등관리교육장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09시-17시(13H)
※ 교육비 무료, 중식 제공, 수료증 발급
교육내용(안) ▶ 위탁기관의 요구를 반영한 갈등관리 맞춤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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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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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