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행정연구원(원장 권혁주)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공동으로 11월 14일(목) 15시에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6회 정부혁신 미래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 행사명 : 「제6회 정부혁신 미래전략 포럼」
○ 주 제 : 정부혁신을 위한 공공부문 AI 활용 방안
○ 일 시 : 2024. 11. 14.(목), 15:00~17:00
○ 장 소 :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누리로 30)
○ 주 최 : 행정안전부, 한국행정연구원
※ 행정안전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한 온라인 생중계 동시 진행 |
□ 「정부혁신 미래전략 포럼」은 국민의 일상에 직결되는 민생문제와 인구감소·기후변화 등 새로운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혁신 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 지난 1월부터 격월로 개최되고 있다.
* 제1회 포럼(1월) 주제: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과제와 정부혁신 방향
제2회 포럼(3월) 주제: 칸막이 해소와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정부
제3회 포럼(5월) 주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행정사각지대 해소
제4회 포럼(7월) 주제: 공직사회 내 세대교체에 따른 조직문화 혁신방안
제5회 포럼(9월) 주제: 청년의 삶과 성장을 위한 지역혁신 방안
□ ‘정부혁신을 위한 공공부문 AI 활용 방안’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국내외 인공지능 기술·활용 동향과 공공부문 AI 도입 추진 사례, 정부혁신을 위한 AI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 이날 포럼에는 권혁주 한국행정연구원 원장, 황명석 정부혁신국장, 장경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부원장을 비롯해 중앙부처·지자체 공무원 등 220여 명이 참석하며 한국행정연구원 조세현 선임연구위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정부만 디지털플랫폼정부본부장이 발제를 맡는다.
□ 먼저 조세현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부혁신을 위한 공공부문 AI 도입 추진 사례와 거버넌스”을 주제로 발표한다.
○ 우리나라 공무원의 AI 도입·활용에 대한 인식,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공공부문 AI 도입·활용을 위한 계획 수립 현황을 살펴본다.
○ 또한, 국내외 공공부문 AI 도입·활용 현황에 대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공공부문 AI 거버넌스 체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 이어서 정부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플랫폼정부본부장이 “인공지능 전환(AX*) 시대의 정부혁신 과제와 추진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다.
* AX: 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과 혁신
○ 먼저, 급변하는 인공지능 전환 시대 정부의 일하는 방식 혁신과 대국민 서비스 혁신 관련 다양한 국내외 동향과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공공부문 AI 활용 및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 아울러, 그동안 우리나라가 구축해 온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정부 기반 위에서 인공지능 전환을 통해 새로운 정부로 성큼 도약하기 위한 과제와 추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 토론에는 △김영미 상명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박소아 오케스트로 DX융합기술원장, △김준형 순천대학교교수, △김숙경 카이스트 교수, △김기병 경기도청 국장, △공득조 광주과학기술원 센터장이 참여한다.
□ 이번 포럼은 행정안전부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withyou3542)에서 15시부터 17시까지 생중계될 예정이며, 주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 한국행정연구원 권혁주 원장은 “국민의 신뢰를 받는 AI 정부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안전장치와 함께, 법·제도적 기반을 확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번 포럼은 이러한 국가적 과제 대응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AI와 인간이 함께 일하는 정부를 구현하여 더욱 혁신적이고 신뢰받는 공공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정부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민께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