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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 있는 재난보도, 반복되는 문제와 개선 과제는 무엇인가
작성자 박부성
등록일 2025-06-09
첨부파일
조회수 238

책임 있는 재난보도, 반복되는 문제와 개선 과제는 무엇인가

 - 행정연, <이슈 페이퍼>“재난보도 주요 반복 문제의 진단과 개선 과제”발간
 - 우리나라 재난보도의 한계 진단 및 책임 있는 재난보도를 위한 개선 과제 제시 
 
□ 한국행정연구원(원장 권혁주)은 <이슈 페이퍼> 「재난보도 주요 반복 문제의 진단과 개선 과제」를 통해 우리나라 재난보도의 반복 문제를 분석하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 재난 보도의 공적 기능과 언론의 책임
 ○ 재난보도는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확한 재난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언론 활동으로, 재난 대응 과정에서 대국민 소통의 핵심 매개체 역할을 수행한다. 
 ○ 책임 있는 재난보도를 위해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 형평성 확보, 사회적 공감과 윤리 준수, 재발 방지를 위한 심층보도라는 보도 원칙 확립과 이행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 재난보도 현황
 ○ 2014년 진도해상여객선(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우리나라 재난보도 전반에 내재한 문제점이 드러났다. 
 ○ 이를 계기로 같은 해 9월 16일, 한국기자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공동으로 「재난보도준칙」을 제정하였다.
 ○ 준칙 제정 이후, 피해 상황에 대한 보도 혼선 문제는 완화되었으나, 단발성 보도 및 단순 정보 전달, 지역 편향성, 자극적․흥미 위주의 보도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 기존 재난보도 관련 연구의 한계 및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 기존 재난보도 관련 연구는 대부분 특정 재난사례를 중심으로 보도 내용, 방식, 프레임 구성 등을 분석하며 보도의 문제점을 조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재난보도 문제의 원인과 개선 과제에 대한 분석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닌다.
 ○ 이번 <이슈 페이퍼>에서는 재난보도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인 단발성 보도 및 단순 정보 전달, 지역 편향성, 자극적․흥미 위주의 보도 등을 종합적인 시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실무 경력 15~30년의 언론인 3인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언론사 조직 내부 요인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 요인을 함께 분석하여, 이에 기반한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 재난보도 반복 문제의 양상과 원인
 ○ 첫째, 단발성 보도 및 단순 정보 전달이다.
 - 우리나라 재난보도는 사건 발생 직후의 피해 규모나 현장 상황에 국한된 정보를 전달하는 스트레이트 뉴스 형식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 이러한 문제는 첫째, 언론사 내에서 심층취재나 기획보도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둘째, 재난관리 당국과 관계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가 기본적인 현황에 그쳐, 사건의 맥락이나 대응체계를 분석할 수 있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 둘째, 재난보도의 지역 편향성이다. 
 - 우리나라 재난보도는 수도권, 특히 서울 지역에 보도 비중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 이러한 문제는 첫째, 언론사 보도 편성 기준이 광고 수익성과 시청률, 조회수 등 상업적 성과지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고, 둘째, 서울과 지방 간 재난정보 확보 여건에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 서울 중심의 보도 편향은 단순한 보도 불균형을 넘어, 재난 대응 자원 배분과 장기적 역량 구축에서도 지역 간 격차를 확대하는 원인으로 작용될 우려가 존재한다. 
○ 셋째, 재난 상황의 본질과 무관한 자극적·흥미성 보도이다. 
 - 우리나라 재난보도는 대중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자극적·흥미 위주의 보도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 이러한 문제는 첫째, 속보 경쟁이 심화된 보도 환경 속에서 사전 검토 기능(스크리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둘째, 현행 「재난보도준칙」은 표현 절제와 피해자 보호 등의 원칙을 담고 있으나, 이를 실제로 이행하도록 유도하거나 강제할 제도적 기반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 재난보도 반복 문제 개선을 위한 과제 
 ○ 첫째, 언론의 재난보도 관련 전문성 강화와 재난정보 공유체계의 고도화이다.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실무 중심의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재난관리 당국 및 관계 기관이 재난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 공개하여 보도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 둘째, 재난보도 매체 다양화 및 지역 언론 협력 기반 마련이다. 언론사는 포털, 유튜브, SNS 등 디지털플랫폼 기반의 실시간 보도 채널을 적극 활용해 재난정보 전달의 지역 간 형평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지역 언론사 간 공동 취재 및 정보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적 재난보도 네트워크의 운영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 셋째, 사전 검토 체계 정비 및 「재난보도준칙」 이행력 강화이다. 보도 내용의 사전 조율과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시 ‘현장 취재협의체’가 자동 연계되도록 운영체계를 정비해야 한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 평가 항목에 「재난보도준칙」 준수 관련 항목을 신설해 보도 내용의 질과 윤리 준수 여부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최근 부각되고 있는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 디지털플랫폼 기반 인용 보도에 대해서는 사전 검토 기준과 실무 가이드를 마련하고, 이를 언론사 평가 및 심의 기준과 연계함으로써 「재난보도준칙」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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