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정보 보기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 제2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개최- 성평등 가치와 글로벌 거버넌스
작성자 홍성연
등록일 2021-01-28
첨부파일
조회수 393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 제2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개최
- 성평등 가치와 글로벌 거버넌스 -

□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안성호)는 1월 29일(금)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성평등 가치와 글로벌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제27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성평등 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 하에서 변화되는 리더들의 역할은 무엇인지 그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마련된 것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이정옥 교수가 강연한다.
○ 본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홈페이지(www.nrc.re.kr) 및 유튜브(경제·인문사회연구회 채널)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우리나라는 지난 시간 발전국가모델(Developmental state)에 의한 압축적 성장을 통해 급격한 경제 발전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성평등과 같은 사회문제 해결에는 다소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 확립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역량 강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우리 사회 또한 성평등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다차원적인 협치가 없는 성평등 정책 지향은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여, 성평등 가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정책 추진을 통해 진정한 포용사회 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한편,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2018년 연구회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주요 국정현안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고위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최고책임자들을 초청해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대외협력실
  • 담당자 : 홍성연
  • 문의사항 : 02-2007-0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