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 제29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 개최
- 리더십과 윤리 -
□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산하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위원장 안성호)는 3월 19일(금)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리더십과 윤리’라는 주제로 ‘제29차 세종국가리더십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윤리적 관점에서 한국의 공공 지도자들이 행사하는 리더십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마련된 것으로,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손봉호 이사장이 강연한다.
○ 본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홈페이지(
www.nrc.re.kr) 및 유튜브(경제·인문사회연구회 채널)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위기 시기 국가적 역량 결집을 위해 공공리더십은 도덕성의 회복에 집중해야 합니다. 정직과 청렴에 기반한 윤리적 리더십을 정립하고 솔선수범함으로써 국민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2018년 연구회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세종국가리더십위원회’를 발족하고, 포용국가 달성을 위해 주요 국정현안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고위정책결정자의 리더십을 함양하고자,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최고책임자들을 초청해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