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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여름호 규제단신] 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온라인 광고에 대한 조사 개시
국가 호주
등록일 2020-06-30
조회수 46
호주 경쟁 소비자위원회(The Australian Competition and Consumer Commission, 이하 위원회)가 온라인 광고 산업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이번 조사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는 가운데, 현재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발생되는 광고가 구글과 페이스북에 지나치게 쏠리고 있으며, 따라서 다른 미디어 기업과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사에 나선 것이다. 애드테크는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기법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컴퓨터가 광고주, 광고매체, 광고대상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글의 애드센스는 각종 웹사이트의 운영자들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용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검색창을 설치하면 구글은 해당 웹사이트 이용자들이 그 창을 이용해 검색할 때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를 같이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즉 웹사이트 공간을 통해 수익을 내고 싶은 웹사이트 운영자들과 광고 게재를 원하는 광고업자들 사이를 중개해주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애드테크의 도입으로 인터넷 플랫폼 업체는 자사의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기술’에 대한 경쟁력도 갖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플랫폼 업체의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반면 전통 매체에 특화된 광고대행사들은 변화해야만 하는 어려움에 직면했다. 이들은 독자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운 데다 기술 기반 광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위원회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독점하고 있는 디지털 광고와 광고 기술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고치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조사는 애드테크 및 디지털 광고 공급 시장의 경쟁력, 효율성, 투명성, 효과성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서 위원회가 주목하는 사안은 다음과 같다.
● 디지털 광고 관련 이용자들이 애드테크 서비스 및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를 선택 시 온라인 광고서비스의 가격, 리베이트 및 수익 흐름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고 있는지 여부
● 애드테크를 공급하는 전체 체인 및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의 경쟁
● 이러한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있어 데이터의 역할과 그 사용
● 애드테크 및 디지털 광고 공급업체의 경쟁력과 효율성이 기존 자사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를 우대하는 수직적 통합 사업구조(그 기업의 영역 내에서 실행하는 기업활동)를 가진 공급업체의 온라인 광고 공급과 같은 행태에 기인하는지, 아니면 애드테크 업체들이 가장 큰 이해관계가 있는 클라이언트(즉, 광고주)를 위해 행동하지 않고 중립적으로 하는 데 기인하는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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