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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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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역량개발 훈련 효과성 연구
보고서명(영문)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Capacity-Building Programs in the Post-Covid Era
연구책임자 소가영, 김세진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이찬주, 박서정, 박종석 외부연구참여자 고길곤
출판년도 2022 수행년도 2022
페이지 285 ISBN 978-89-5704-797-2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기초
주제 분류 개발협력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3-01-16 조회수 19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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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포스트 코로나   국제개발협력   ODA   역량강화   원조 효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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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경제 교류 활성화와 우호적 외교관계의 정립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의 역할론이 대두하며 ODA 효과성・책무성 제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제3차 국제개발협력 종합기본계획」에서는 국익 및 경제와 외교 협력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또한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국정목표 5번)라는 목표에 따라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지구촌 번영에 기여하겠”다(국정약속 19번)는 국정약속을 제시하였음
 
□한국의 ODA 효과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한 협력 분야로 공무원 역량개발 훈련에 정부와 대중의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역량개발 훈련의 효과성 진단과 증진 방안 모색이 필요함
□본 연구는 국제개발협력 분야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의 역량개발 훈련의 효과성을 진단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상징되는 미래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과성 증진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음
 
2. 분석 틀 및 연구 방법
□연구의 분석 틀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결합한 혼합방법론(Mixed Methods)에 기반을 두고, 전문가 조사, 문헌조사 등 다각화된 방법론을 활용하였음
 
3. 역량개발 훈련의 단기 효과성 분석
□조사 설계
○개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개발 훈련의 단기 효과성을 측정하였음
-단기 효과성 분석의 조사 개요는 다음과 같음
□조사 결과
○역량개발
-달성 정도 차이검정 결과, 실험그룹별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육방법별 ‘개인 능력 향상’, ‘직장 내 평판 강화’, ‘모국 동료와 학습결과 공유’, ‘자신감 증진’, ‘직무 만족도 강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음
○외교적 효과
-달성 정도에 대한 차이검정 결과, 실험그룹별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교육방법별로는 ‘대외원조/개발공여국으로서 한국에 대한 신뢰 구축’, ‘한국의 외교적 노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음
○경제적 효과
-달성 정도에 대한 차이검정 결과, 실험그룹별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육방법별로는 ‘공정무역 파트너로서 한국의 명성 인지’와 ‘국제사회 번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음
○원조 인식변화 효과
-달성 정도에 대한 차이검정 결과, 실험그룹별 ‘중견국 원조로서의 특이성’에서 실험그룹 2보다는 실험그룹 1의 달성 정도가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교육방법별로는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음
○온라인 교육의 효과성
-달성 정도에 대한 차이검정 결과, 실험그룹별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교육방법별로는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음
-두 실험그룹 모두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재학생과 수료생 집단 또한 모두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재학생이 상대적으로 높은 달성 효과를 보임
○단기 효과성의 가설 검증
-역량개발 훈련은 역량개발뿐 아니라 외교적 및 경제적 효과에도 유의한 효과를 보이고 있음
-또한, 효과성 증진 방안에도 실험 그룹 1(실험 유)의 갭(달성 정도-기대 정도)이 실험 그룹 2(실험 무)보다 적어, 브랜드 역량개발 훈련 홍보, 원조 예산 정보 공유 등 효과성 증진 방안으로 탐색해보고자 했던 실험은 유의한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발견되었음
 
4.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개발 훈련의 중・장기 효과성 검토
□조사설계
○본 연구에서는 2021년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국제협력단의 개도국 대상 역량개발 훈련에 참여했던 35명의 공무원(필리핀 공무원 8명, 태국 공무원 12명, 세네갈 공무원 3명, 우간다 공무원 12명)을 대상으로, 해당 훈련이 ‘중기적’으로 소속 ‘조직’의 역량을 증진하는 데 어느 정도 공헌했는지를 탐색하고, ‘장기적’으로 소속 ‘국가’의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를 검토함
○본 연구에서 개도국 대상 역량개발 훈련의 중・장기 효과성 검토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하여 진행되었음
-Focus Group Interview(FGI) 실시: 개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한 후, FGI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코딩 작업)을 통하여 역량강화 훈련이 중기 효과성을 발휘한 조직 영역들과 장기 효과성을 발휘한 국가발전 영역들을 다음과 같이 규명함
∙조직 영역: ① 조직구조의 합리화, ② ‘좋은’ 리더십 관행의 정착, ③ 의사결정의 향상, ④ 의사소통의 활성화, ⑤ ‘좋은’ 조직 문화의 정착, ⑥ 고객 지향성 향상, ⑦ 협업의 촉진, ⑧ 혁신의 달성
∙국가발전 영역: ① 경제발전, ② 국가발전, ③ 사회발전
-미니조사지 작성 및 배포: 역량강화 훈련의 조직 영역별 중기 효과성과 국가발전 영역별 장기 효과성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된 미니조사지를 작성하여 배포함
∙미니조사지에는 역량강화 훈련의 효과성 제약요인과 교육방식(대면 방식, 비대면 방식, 블렌디드 방식)의 적합도에 관한 문항도 포함됨
□조사결과
-역량강화 훈련은 모든 조직 영역에 걸쳐 높은 효과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됨. 하지만 상대적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됨
∙효과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조직 영역들은 조사대상자가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개발 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했던 영역임
∙반면에, 효과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조직 영역들은 역량개발 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보다 연수생 간의 ‘공유된 경험(shared experience)’이 조직의 역량 증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영역들임
-역량강화 훈련은 조직의 성과를 증진하는 데 있어 직접적 효과보다 간접적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됨
-국가발전 영역별 효과성을 비교해 보면,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훈련은 장기적으로 경제발전, 사회발전에, 정치발전의 순서로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음
○교육방식의 적합도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블렌디드 방식을 선호하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5.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조사설계
○본 연구에서는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교육 공급자’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20명의 국제개발협력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함
-제1차(서면)와 제2차(온라인) 조사에서는 개방형 질문지를 활용하여, 개인, 조직, 국가 차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규명하고 목록화함
-제3차(서면) 조사에서는 폐쇄형(close-ended) 질문지를 활용하여, 개인, 조직, 국가 차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를 도출함
○개인, 조직, 국가 차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우선순위의 도출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수행되었음
-문제점: 델파이 참여자들이 개인, 조직, 국가 차원 문제점 항목들을 ‘심각성’과 ‘해결가능성’ 측면에서 측정하고, 양자의 종합 점수가 모두 높은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도출함
-개선방안: 델파이 참여자들이 개인, 조직, 국가 차원 문제점 항목들을 ‘중요성’과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측정하고, 양자의 종합 점수가 모두 높은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도출함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종합 점수를 상대적 점수로 변환하는 Z-Score 방식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체계적으로 도출함(그림 11 참조)
 
6. 정책 제언
□‘포스트 코로나’, ‘역량개발 훈련’, ‘효과성’의 주제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 수요자’와 ‘교육 공급자’의 관점을 함께 고려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교육훈련 활용을 위한 단기 개선방안
○코로나19 이후 보편화된 온라인 교육을 역량개발 훈련의 중요 수단으로 활용하여야 하며,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결합한 블렌디드 방식을 적극 활용해야 함
○개도국 공무원 대상 온라인 교육 관련 교육훈련 콘텐츠 공유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야 함
-국내 교육기관의 기관별 교육 특화를 통해 주제 및 모듈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교육학습의 기술적 전문화를 증진해야 함
-학습자가 교육 내용을 원활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학습자, 현업 관리자, 국가교육기관간의 협헙 체계 구축이 필요함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중기 개선방안
○역량개발 훈련의 설계에 있어서 훈련의 직접 효과(역량 강화)와 간접 효과(외교 및 경제적 협력 증진, 커뮤니케이션 등)를 함께 고려하여야 함
○교육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역량 영역, 핵심역량, 하위 역량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교육훈련의 역량 분야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을 구성해야 함
○교육생의 직급에 따라 역량강화 훈련의 설계를 세분화하여야 함
○역량개발 훈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역량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함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을 개인, 조직, 국가 수준에서 찾아 규명해야 하고, 개선방안을 교육훈련 설계에 반영해야 함
-수원국 니즈를 반영하지 않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 개도국의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내용 구성, 문화적 차이, 배경지식 및 학습능력 격차 등의 다양한 저해 요인이 존재함
□미래 환경변화를 대비하는 역량개발을 위한 장기 개선방안
○개도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함
○현업 적용 단계 단계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교육과 토론을 포함해야 함
○일반 역량에서 전문 역량 교육으로 훈련을 강화해야 함
-개도국 공무원이 교육을 원하는 전문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파악이 필요
-해당 분야에 관한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민간분야를 포함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국제교류협력 부서의 인적, 제도적, 물적, 관리적 역량을 강화해야 함
○‘선진국의 과거 경험’을 답습・이식하는 방식이 아니라, 개발도상국 공무원의 미래대응적 정책역량을 강화 방안으로서 훈련을 고민하고 마련하여야 함
-기존 역량강화 훈련은 협의・조정형 역량과 정책・전략 설계형 역량에 치중하여, 징후 탐색형 역량과 의제 발굴형 역량을 위한 훈련 설계가 필요함
 
7. 정책 제언 실행 체계(안)
□본 연구는 앞서 수행된 실증 분석과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개발 교육훈련의 효과성 증진에 필수적인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안),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 사무국 기능 강화(안), 행정한류 직제 개편(안)을 제시함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안)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 교육훈련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거버넌스와 정책 추진 체계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함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 사무국의 기능 강화(안)
-‘(가칭)국제개발협력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여, 크게 3가지 기능(국내외 공공데이터 및 민간데이터 구축 및 연계, 수요자・공급자・시민과 데이터 개발 및 공유를 통한 국제개발협력 사업 기획 및 정책의 투명성과 실효성 증진, 시민의 직접 참여를 통한 국제개발협력 서비스 공급망 확충 및 원조 예산 효과성 증진)을 수행함
-‘(가칭)클라우드 국제협력단’을 구성하여 예기치 못한 행정수요의 폭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관협력 기반의 능동적 인력 풀(pool)을 구성함
○행정한류 직제 개편(안)
-행정안전부 행정한류 담당관에게 개발도상국 대상 역량개발 교육훈련을 총괄 및 조정하는 업무를 부여함으로써, 교육 효과성을 증진하고 관련 책무성을 증진하는 방안을 도입함
-행정한류 담당관이 이러한 총괄 및 조정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의 증액 또한 수반되어야 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방법, 연구 흐름도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3. 연구 흐름도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1. 학술적 기대효과
2. 정책적 기대효과
 
제2장 PEST 환경 분석
제1절 환경 분석틀
제2절 정치(Politics) 및 정책(Policy) 환경 변화
1. 「국제개발협력기본법」 개정 (2020년)
2. 「제3차 국제개발협력 종합기본계획」 주요 변화 내용
3. 미중무역 갈등
4. 러-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 긴장 고조로 분쟁 해결 역량강화 훈련의
중요성 증가
5. 코로나 이후 개발도상국의 정치적 불안정으로 공공영역 역량개발 및 훈련의
중요성 증대
6.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 5.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제3절 경제(Economy) 환경 변화
1. OECD DAC 원조 예산 규모 변화 추이 (2019-2021)
2. 코로나로 인한 보호무역 증가와 불평등 증가
3.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장기화
4. 영국의 원조 예산 규모 축소
제4절 사회(Society) 및 문화(Culture) 환경 변화
1. 신자유주의의 한계에 따른 공공행정 원조에 대한 관심 증가
2. 우리나라 국민의 원조에 대한 인식
3. 우리나라 원조에 대한 전문가 조사
제5절 기술(Technology) 환경 변화
1. 코로나19와 제4차 산업혁명 발전으로 인하여 비대면 역량강화 훈련 (원격교육) 증가
2. 신기술 활용과 개발 교육
3. 혁신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의 효과성(effectiveness)에 대한 탐색의 중요성
4. 혁신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efficiency)에 대한 탐색의 중요성
5. 혁신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의 형평성(equity)
제6절 소결
 
제3장 이론적 논의 및 현황 분석
제1절 이론적 논의
1. 역량의 개념
2. 역량개발의 개념
3. 역량개발의 제약 요인
4. 역량개발의 수준과 차원
제2절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국제개발협력 연구 경향 검토
1. 분석대상 선정
2. 분석 절차
3. 분석 결과
4. 소결
제3절 주요국의 개발도상국 대상 역량강화 훈련의 실태조사
1. 한국 KOICA
2. 일본 JICA
3. 스웨덴 SIDA
4. 미국 USAID
제4절 분석틀
1. 연구의 분석틀
2. 연구의 방법론
 
제4장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개발 훈련의 단기 효과성 검토
제1절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및 개요
3. 응답자 특성
4. 연구 실험 설계
제2절 문항별 기술통계 및 차이검정
1. 역량개발
2. 외교적 효과
3. 경제적 효과
4. 원조 인식 변화 효과
5. 온라인 교육의 효과성
제3절 영역별 기술통계 및 차이검정
1. 영역별 기술 통계
2. 실험 그룹별 GAP (달성 정도-기대 정도)과 달성도 차이검정
3. 온라인 교육 효과성의 차이검정
제4절 소결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2. 선행 연구와의 차이점 및 연구 한계
 
제5장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개발 훈련의 중・장기 효과성 검토
제1절 연구설계
1. 연구의 목적
2. 연구대상의 선정
3. 연구수행 절차
제2절 연구 결과
1. FGI의 질적 내용 분석
2. 미니조사지 결과 분석
제3절 소결
 
제6장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도국 공무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1절 델파이 조사 설계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1.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 제3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제3절 소결
 
제7장 정책 제언
제1절 정책 제언의 기본 방향
제2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교육훈련 활용을 위한 단기개선방안
1. 온라인 교육: 역량개발 교육의 중요 수단으로의 진화
2. 교육훈련 콘텐츠 공유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구축
제3절 국제개발협력 교육훈련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중기 개선방안
1. 역량강화 훈련의 직접 효과와 간접 효과의 구분
2. 역량강화 저해 요인의 규명
제4절 미래 환경변화를 대비하는 역량개발을 위한 장기 개선 방안
1. 개발도상국의 특수성을 반영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2. 일반 역량에서 전문 역량 강화 교육으로의 변화
3. 개발도상국 공무원의 미래대응적 역량 개발
제5절 정책 제언 실행 체계(안)
1. 국제개발협력법 개정(안)
2. 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 사무국의 기능 강화
3. 행정한류 직제 개편(안) 및 행정안전부 원조 예산 증진
 
제8장 결론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제2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역량개발 교육훈련의 효과성 증진 로드맵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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