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공공리더십연구

공공리더십연구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경제·인문사회계 출연(연)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박현환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임성근 외부연구참여자 사용진
출판년도 2019 수행년도 2019
페이지 204 ISBN -
보고서 유형 공공리더십연구 연구 유형 기초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정책/연구자료
등록일 2020-05-22 조회수 1828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경제·인문사회계 출연(연)이 연구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확립하고, 경직되어 있는 문화를 ‘도전하는
    조직문화·연구문화’로 탈바꿈하기 위해서 교육훈련이 반드시 필요함
O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의 성패 중 하나는 출연연이 그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는 것에 달려 있음
    - 출연(연)은 정부의 비전과 방향성이 같은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정책지식을 산출하기 위한 도전적 조직문화와 도전하는 연구문화가 정착되어야 함
□ 현재 경제·인문사회계 출연(연)에는 체계적인 공공리더십 교육연수가 정비되어 있지않음
 O 공공리더십 교육연수는 교육훈련제도 중 기본교육을 통하여 적은 비중으로 실시되고 있음
    - 경제·인문사회계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정책교육훈련사업)은 기본교육’,
      ‘직무교육’, ‘전문성 강화교육’으로 구성되며, 공공리더십 교육은 기본적으로 일반소양 교육과 같은
      형태의 기본교육을 통하여 실시하고 있어,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연수로서의 공공리더십 교육은
      아직 설계되지 않은 상태

2. 이론적 논의
□ 공공리더십은 민간부문의 리더십과 다른 속성을 가짐
 O 공공의 가치 구현을 위한 공공리더십
    - 공공부문은 민간부문과 다른 환경요건 하에 있으므로 공공부문의 리더십을 연구할때에는 조직 자체의 생산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는 부분에 집중하여야 한다. 요컨대 공공부문의 리더십, 즉
      ‘공공리더십’은 ‘공공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익을 위한 리더십이라 할 수 있음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제3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 연구의 내용
2. 연구방법

제2장 교육연수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출연(연)과 교육연수
1. 출연(연)과 공공리더십의 관계에 관한 논의
2. 공공리더십과 역량에 관한 논의
3. 공공리더십 역량과 교육연수의 관계에 관한 논의
제2절 출연(연) 특성에 대한 논의
1. 출연(연) 구성에 관한 논의
1) 출연(연) 현황
2) 출연(연) 조직구조
3) 출연(연) 직급체계
4) 출연(연) 내의 직위
제3절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출연(연)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현황과 수요조사
제1절 출연(연)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현황
1. 출연(연) 교육연수 현황
2. 출연(연)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의 문제점
제2절 출연(연)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수요조사
1. 연구방법
2. 면접 참여자
3. 자료수집과 신뢰성 및 타당성 확보
4. 자료의 분석
5. 분석 결과
1) 범주화 및 개념화
2) 구조의 이해와 핵심범주
3) 과정분석
제3절 소결
1. 출연(연) 조직문화의 고려
2. 교육연수 계획에서의 의견반영
3. 직급별 교육연수의 차별화
4. 교육연수 분야 및 주제의 적합성

제4장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체계의 구축
제1절 공공리더십 역량 검토
1. 직위(직급)별 역할과 공공리더십 역량
1) 기관장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2) 부기관장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3) 연구(사업)부서장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4) 연구위원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5) 행정실장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6) 연구원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7) 행정원에게 요구되는 공공리더십 역량
8) 추가 내용
9) 소결
제2절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의 요구도 분석
1. 조사 설계
2. 설문조사 자료의 검토
1) 기관장
2) 부기관장
3) 연구(사업)부서장
4) 연구위원
5) 행정실장
6) 연구원
7) 행정원
8) 추가 조사
3. 자료 분석
1) 기관장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2) 부기관장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3) 연구(사업)부서장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4) 연구위원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5) 행정실장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6) 연구원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7) 행정원의 공공리더십 역량별 요구도
8) 추가 요구도 분석
4. 자료 분석에 따른 공공리더십 역량의 요구도 순위
5. 소결

제5장 출연(연)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체계 설계
제1절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모형의 도출
1.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모델의 방향성
2. 직위(직급)별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검토
1) 기관장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2) 부기관장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3) 연구(사업)부서장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4) 연구위원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5) 행정실장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6) 연구원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7) 행정원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3.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모델의 구축
1) 연구위원의 공공리더십 핵심역량 범위
2) 직급 내 파이프라인 구축에 관한 논의
3) 출연(연) 공공리더십 역량모형의 제시
제2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
1.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기본 체계
2. 직급별 공공리더십 교육연수프로그램과 교육 과정
1) 기관장
2) 부기관장
3) 연구(사업)부서장
4) 연구위원
5) 행정실장
6) 연구원
7) 행정원
3. 출연(연) 공공리더십 교육연수프로그램의 설계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 요약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설문지
2. 설문조사 표출현황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해당 자료가 없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공공리더십ㆍ갈등관리연구실
  • 담당자 : 나지석
  • 문의사항 : 02-2007-0563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