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의 의의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세종의 리더십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공공 지도자에게 적용 가능한 공적 가치를 갖고 있으며, 조직의 내외부에 호소력을 갖는 공공 리더십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음. 이러한 세종의 리더십을 현대 리더십 이론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고찰하는 것은 공공 리더십의 원형에 대한 지식의 축적에 공헌하는 측면은 물론이고, 세종이 행사한 리더십의 현대적 적실성을 검토함으로써 전통적 리더십의 현대적 활용에 기여하는 측면에서도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본 연구는 세종이 행사한 다양한 공공 리더십의 모습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그 현대적 함의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특히, 본 연구는 세종이 특정 사안에서 어떠한 공공 리더십을 행사했는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 사안에서 다양한 공공 리더십을 어떻게 행사했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연구의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세종의 공공 리더십을 분석하기 위한 문헌자료로서 「조선왕조실록」의 「세종실록」을 선정하였음.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음. 첫째, 「조선왕조실록」 이외의 다른 옛 문헌이나 사료 등에도 세종에 대한 기록들이 있을 수 있으나, 신뢰성이나 객관성의 기준으로 볼 때 「세종실록」 이외의 사료들은 저자의 주관적 견해나 사관(史觀) 등이 개재되어 있어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 있음. 둘째, 「조선왕조실록」 중 「세종실록」 이외의 다른 군주들의 실록 역시 세종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그 분량이 방대하여 모두 분석하기 힘듦.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종실록」의 기록만을 대상으로 세종의 공공 리더십과 관련된 60개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분석하였음.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서론Ⅰ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5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6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2. 연구의 내용 7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10
1.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 정립 10
2. 세종의 리더십에 기반한 공공 리더십의 발전 방향 제시 10
3. 세종 리더십 사례의 교육적 활용 11
제2장 이론적 배경Ⅰ13
제1절 공공 리더십 이론의 개관 15
1. 리더십 개념 15
2. 고전적 공공 리더십 이론 17
1) 특성이론(trait theory of leadership) 17
2)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of leadership) 21
3)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of leadership) 25
3. 현대적 공공 리더십 이론 31
1) 카리스마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31
2)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34
3)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37
4)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39
5)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 42
6) 협력적 리더십(collaborative leadership) 46
7) 진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 49
8) 리더-멤버 교환 관계 이론(leader-member exchange theory) 53
제2절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 56
1.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의 의의 56
2. 공공 리더십 이론의 적실성 검토 58
1)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의 접근방법 58
2) 공공 리더십의 영역(locus) 61
3) 공공 리더십의 관점(focus) 74
3.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의 도출 84
1)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의 도출 과정 84
2) ‘공공 리더십의 통합적 분석틀’의 최종 도출 100
제3절 공공 리더십의 ‘유형적 관점’과 ‘기능적 관점’ 102
1. 공공 리더십의 ‘유형적 관점’ 102
2. 공공 리더십의 ‘기능적 관점’ 105
제3장 세종 리더십의 현대적 해석Ⅰ107
제1절 세종 리더십의 현대적 해석: 사례 분석 109
❙세종 리더십의 현대적 해석
1. 변혁적 리더십 110
1) 불가부진(不可不盡): 사례 #변-1 110
2) 생생지락(生生之樂): 사례 #변-2 113
3) 불차탁용(不次擢用): 사례 #변-3 116
4) 득인위최(得人爲最): 사례 #변-4 118
5) 공평선발(公平選拔): 사례 #변-5 & 사례 #서-1 120
6) 경연개최(經筵開催): 사례 #변-6 124
7) 이위하여(以爲何如): 사례 #변-7 128
8) 학불가이(學不可已): 사례 #변-8 131
9) 약비차인(若非此人): 사례 #변-9 133
10) 전심연업(專心鍊業): 사례 #변-10 136
11) 재가독서(在家讀書): 사례 #변-11 140
12) 개심역려(改心易慮): 사례 #변-12 143
13) 안증요치(按證療治): 사례 #변-13 146
14) 임현사능(任賢使能): 사례 #변-14 150
15) 선장악단(善長惡短): 사례 #변-15 152
2. 서번트 리더십 156
1) 당체기심(當體其心): 사례 #서-2 156
2) 공과위배(功課爲倍): 사례 #서-3 & 사례 #협-1 159
3) 경언심가(卿言甚嘉): 사례 #서-4 164
4) 문어농부(問於農夫): 사례 #서-5 167
5) 원문당언(願聞讜言): 사례 #서-6 170
6) 실방가부(悉訪可否): 사례 #서-7 173
7) 간행언청(諫行言聽): 사례 #서-8 176
8) 수령고소(守令告訴): 사례 #서-9 179
9) 언로개방(言路開放): 사례 #서-10 182
10) 문조상부(問稠傷否): 사례 #서-11 185
11) 비여난악(非汝難樂): 사례 #서-12 188
12) 여지소의(予之所倚): 사례 #서-13 191
13) 청민매지(聽民買之): 사례 #서-14 193
14) 불의화매(不意和賣): 사례 #서-15 195
15) 임즉물의(任則勿疑): 사례 #서-16 198
16) 유심간택(留心揀擇): 사례 #서-17 200
3. 윤리적 리더십 204
1) 욕감과전(欲減科田): 사례 #윤-1 204
2) 막여시신(莫如示信): 사례 #윤-2 207
3) 과미심괴(誇美甚愧): 사례 #윤-3 209
4) 채붕금지(綵棚禁止): 사례 #윤-4 212
5) 성심적솔(誠心迪率): 사례 #윤-5 215
6) 제도명비(制度明備): 사례 #윤-6 217
7) 불가기교(不可其巧): 사례 #윤-7 220
8) 엄가검핵(嚴加檢核): 사례 #윤-8 223
9) 솔선수범(率先垂範): 사례 #윤-9 225
10) 대천이물(代天理物): 사례 #윤-10 227
11) 취민유제(取民有制): 사례 #윤-11 231
12) 유시이식(有時而息): 사례 #윤-12 233
13) 민유방본(民有坊本): 사례 #윤-13 236
4. 협력적 리더십 239
1) 소술선지(紹述先志): 사례 #협-2 239
2) 촌음무광(寸陰無曠): 사례 #협-3 242
3) 후일지효(後日之效): 사례 #협-4 244
4) 중구삭금(衆口鑠金): 사례 #협-5 247
5) 숙의이계(熟議以啓): 사례 #협-6 250
6) 여민가의(與民可矣): 사례 #협-7 252
5. 진성 리더십 255
1) 가희유구(可喜有懼): 사례 #진-1 255
2) 여경사지(予更思之): 사례 #진-2 257
3) 일체개품(一切皆稟): 사례 #진-3 260
4) 불벌기장(不伐己長): 사례 #진-4 263
5) 불가동야(不可動也): 사례 #진-5 265
6) 역유가의(亦有可疑): 사례 #진-6 268
7) 무간피차(無間彼此): 사례 #진-7 271
8) 참고고제(參考古制): 사례 #진-8 274
9) 지렴지산(知斂知散): 사례 #진-9 277
10) 이청득심(以聽得心): 사례 #진-10 280
제2절 세종 리더십 사례의 분석 결과 요약 283
제4장 세종 리더십의 종합적 분석Ⅰ287
제1절 세종 리더십의 ‘리더십 유형별·하위 구성 요인별’ 분석 289
1. 세종 리더십의 ‘리더십 유형별’ 분석 289
2. 세종 리더십의 ‘하위 구성 요인별’ 분석 291
1) 변혁적 리더십 291
2) 서번트 리더십 292
3) 윤리적 리더십 294
4) 협력적 리더십 295
5) 진성 리더십 296
제2절 세종 리더십의 ‘리더십 기능별’ 분석 299
1. Daft의 ‘리더십 기능별’ 분류 299
2. 세종 리더십의 ‘리더십 기능별’ 분석 301
1) 방향성 제시 301
2) 조직 정렬 302
3) 관계 구축 304
4) 리더십 역량 305
5) 성과 창출 307
제5장 결론Ⅰ31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313
제2절 연구의 공헌 및 한계 321
1. 연구의 공헌 321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323
참고문헌Ⅰ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