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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리더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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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임직원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황은진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21 수행년도 2021
페이지 134 ISBN -
보고서 유형 공공리더십연구 연구 유형 기타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2-08-08 조회수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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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1세기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로 공공리더십의 중요성 대두
  □ 공공기관의 인적자원(자본) 개발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 리더십과 공공리더십의 개념과 특징
  □ 공공리더십과 역량
  □ 역량과 동기부여 관계
  □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의 중요성
3. 국내외 공기업 교육현황
  □ 국외 공기업 교육현황
  □ 국내 공기업 교육현황
4. 연구설계
  □ 역량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 연구대상
5. 분석결과
  □ 신규 공공리더십 교육 니즈파악
  □ 역량 인식조사
  □ 직급별 역량요구도 도출
  □ 공통 및 직급별 역량교육 설계
6.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 연구의 함의
  □ 연구의 한계점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3
  제2절 연구의 필요성    4
  제3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5
    1. 연구의 내용    5
    2. 연구 방법    6
제2장 공공리더십과 교육연수의 이론적 검토    9
  제1절 공공리더십    11
    1. 리더십 특징과 연구    11
    2. 공공리더십의 정의와 필요성    13
    3. 공공리더십의 역량    17
    4. 역량과 동기부여    23
  제2절 공공리더십 역량 검토    30
    1. 공공부문의 공공리더십 역량    30
    2. 직급별 역할과 공공리더십 역량    30
  제3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의 이론적 논의    33
    1. 교육훈련(연수)의 의의    33
    2. 교육연수의 중요성    34
제3장 공기업 리더십 교육연수의 현황 및 수요  37
  제1절 기관 현황    39
  제2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현황    45
    1. 국외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45
    2. 국내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50
    3. 기존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보완점    52
제4장 공기업의 공공리더십 역량체계 구축    5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7
    1. 조사 목적 및 개요    57
    2. 조사 내용 및 응답자 특성    58
  제2절 교육연수 프로그램 수요 분석    59
    1. 교육연수 프로그램 인지도 및 현황    59
    2. 신규 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니즈    66
  제3절 설문조사 자료 분석    70
    1. 나의 동기 수준 진단    70
    2. 역량과 구성요소    71
    3. 직급별 공공리더십 역량과 구성요소    72
    4. 직급별 역량 수준 진단    75
  제4절 공공리더십 역량요구도 분석    78
    1. 공공리더십 역량요구도 분석 개요    78
    2. IPA분석    78
    3. Borich 요구평가모델    85
  제5절 공공리더십 역량과 자기결정성 분석    95   
제5장 공기업의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    99
  제1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기대효과    101
  제2절 공공리더십 역량과 교육연수 과정    102
  제3절 공공리더십 교육연수 프로그램 설계    104
제6장 결론    107
  제1절 연구의 요약    109
  제2절 정책 제언    111
  제3절 연구의 공헌과 한계    112
참고문헌    115
부 록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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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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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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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