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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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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의 정부혁신 운영실태 및 효과분석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박중훈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김지현 외부연구참여자 김근세, 윤태범, 이남국, 이영범, 진재구
출판년도 2006 수행년도 2006
페이지 476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19 조회수 3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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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참여정부   정부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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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참여정부의 정부혁신은 내용 및 방법적인 측면에서의 독특성과 더불어 정부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추진으로 인해 정부혁신의 성과를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와 연구가 꾸준하게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참여정부의 국정운영도 임기의중반을 지나고 있는 시점에서 현 정부의 내실 있는 혁신의 마무리와 문제점의 규명을 통해 앞으로서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위해서는 그간 광범위하게 추진되고 있는 국정관리방식을 중심으로 한 운영실태에 대한 체계적이고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고있다. 이러한 연구와 분석은 바로 참여정부 국정운영의 후반부를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나아가 차기 정부를 비롯한 중장기적 관점에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국정운영방안 및 내용을 준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엇보다 참여정부가 추진한 정부혁신을 혁신 추진체계 및 관리방식을 포함한 종합적인 측면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행정관리의 세부분야를 설정하고, 이들 분야별로 이루어진 혁신활동의 내용과 성과와 더불어 각 분야별로 제기되는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 및 규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국정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Ⅰ. 총론」, 「Ⅱ. 정부자원에 대한 관리분야」,「Ⅲ, 정부기능 및 업무수행에 대한 관리」, 「Ⅳ. 대민서비스에 대한 관리분야」등 총 4개의 분야별로 구분되어 있다.

4개 분야를 다시 7개의 세부분야로 나눌 수 있다. 조직 개혁,인사 개혁, 재정 및 회계·예산관리 개혁, 성과관리 개혁, 규제개혁, 행정서비스 개혁, 부정부패 개혁이 바로 그것이다.
첫째, 조직 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 조직부문 혁신의 특징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대대적인 조직 개편보다는 자율적인 기능 재조정을 강조하였다. ② 조직 유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대표적으로 팀제나 총액인건비제의 도입을 들 수 있다. ③ 거버넌스적인 관점에서의 위원회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점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둘째, 인사 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의 인사혁신 추진체계 및 방법의 적절성을 평가한다면 바로 앞에서 언급한 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① 정부혁신의 핵은 바로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에 있음을 비로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는 점, ② 인사혁신 추진체계의 설계에 있어서 합리한 인적자원관리기능을 일원화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셋째, 재정 및 회계·예산관리 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의 산관리 및 제도 혁신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된 문제점의 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ㆍ보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공감대 형성과 홍보의 필요성이다. ③ 기획예산처와 각 부처간의 신뢰 확보와 함께 제도가 정착될 것이라는 확실한 믿음이 필요하다.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을 위한 제도간 정합성 확보가 필요하다.
넷째, 성과관리 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는 정부혁신의 로드맵상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인 성과중심의 관리실현과 통합된 성과관리의 실현을 상당부분 실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차원에서의 노력과 외형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통합된 성과관리체제의 구축과 성과중심의 관리는 여전히 많은 한계를 노출시키고 있다. 이러한 한계는 다음에서 자세히 의되는 바와 같이 통합성과관리체제의 내용, 성과계획과 성과평가와의 연계측면에서의 성과계획의 가치, 다양한 성과평가제도 상호간의 관계 등의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과 더불어 한계가 제기될 수 있으며, 통합성과관리체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지속적인 개선과 보완이 요구된다.
다섯째, 규제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가 앞으로 추진해야 할 규제개혁의 방향을 규제개혁의 구조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으로 분류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규제개혁의 구조적 측면에서의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다. ① 규제개혁체계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② 규제개혁기획단에서 보여 준 규제의 공급자와 피규제자 간의 파트너십은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규제개혁의 기능적 차원에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공급자 중심의 규제개혁에서 수요자 중심의 규제개혁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규제개혁의 과정 중에서 규제영향분석을 통한 전문성 있는규제심사 기능을 강화해야한다. ③ 세부적인 기능적 하위구조의 측면에서, 규제개혁의 모범국가로 평가받고 있는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집행측면의 기능적 하위구조를 잘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규제개혁의 절차적 측면에서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규제총량제 도입 및 규제일몰제를 활성화해야 한다. ② 규제개선방안에 대한 법령 개정 등 신속한 후속조치와 규제집행절차 및 행태개선에 역점을 두어 추진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행정서비스 개혁 분야에서는 향후 우리나라 행정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제도설계에 있어 다음과 같은 5가지 사항을 중심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① 시민중심의 서비스지향성: 중앙행정기관의 서비스스탠다드의 설정시 ‘시민 중심(citizen focus)’의 관점을 확보하기 위해, 2년마다 정규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선호를 조사하는 국가수준과 기관수준의 행정서비스 서베이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② 5개년 서비스품질개선 계획의 수립: 중앙행정기관은 서베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기관의 서비스 향상과 고객만족을 위해 지속적이며 종합적인 향상 계획과 이의 실행 방법을 마련한다. ③ 성과관리체제의 하나의 모듈: 서비스스탠다드의 이행 력을 구속하기 위해 정부업무평가위원회에서 추진 중인 성과관리시스템의 한 모듈로서비스스탠다드를 포함한다. ④ 행정서비스헌장의 이행기준과연계 강화: 현재 대부 분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에서 기관의 ‘고객을 대하는 태도’ 중심의 민원서비스 기준에서 핵심서비스 내용에 대한 이행기준으로 이행하고 있으나, 여전히 부족한 형편이다. ⑤ 현재 행자부 중심으로 독점적으로 운영 중인 헌장 인증제는 관련 민간기관의 인증제를 활용하여 우수기관에 대한 경쟁적 인센티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곱째, 부정부패 개혁 분야에서는 참여정부의 반부패 정책과 활동은 기본적으로 사후통제 중심에서 탈피하여 부패유발요인을 사전적으로 발굴하여 해소하는 접근을 취하고 있다. 사정활동을 중심으로 한 사후적 통제수단을 중심으로 한 접근은 일반적으로 외부적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지만 일시적으로 반짝이는 활동으로 역대 정부의 경험에 따르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효과가 성취되지 못하였다. 이에 참여정부는 외형적으로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부패실태와 관련하여 부패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부패가 유발되는 요인들을 되도록 사전에 발굴하여 제거하는 접근을 꾸준하고도 강력하게 추진한 결과 다양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패문제는 지속적으로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본 보고서 앞에서 중앙부처 혁신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와도 일치하고 있다. 즉 참여정부하에서의 혁신관련 담당 공무원들은 혁신의 효과가 가장 크게 실현된 분야로 행정서비스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부패문제의해소를 들고 있다. 따라서 참여정부의 남은 임기는 물론 다음 정부에서 부패문제 해소와 관련하여 가장 역점적으로 수행해야할 접근은 현재 행해지고 있는 부패관련 실태 및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규명하여 대응하는 것과 더불어 부패유발요인을 중심으로 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목차

제1장 연구의 의의 및 내용(국정운영실태 개괄)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1) 연구진의 구성 및 수행방식
2) 연구수행방식

제2장 참여정부의 정부혁신

1. 정부혁신의 목표 및 추진체계
1)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2) 행정자치부 정부혁신본부
3) 청와대 혁신관리비서관실
4) 각 부처별 혁신기획관(담당관)실
2. 정부혁신의 비전, 목표 및 내용
3. 참여정부의 혁신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와 평가
1) 참여정부의 혁신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
(1) 조직개혁에 관한 연구
(2) 인사 개혁
(3) 재정 및 회계ㆍ예산 관리 개혁
(4) 성과 관리 개혁
(5) 규제개혁
(6) 행정서비스 개혁
(7) 부정부패 개혁
2) 참여정부 혁신성과에 대한 평가사례와 결과
4. 참여정부의 혁신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와 분석평가를 위한 접근
1) 기존연구의 특징 및 한계
2) 참여정부 혁신활동에 대한 분석 요소

제3장 참여정부의 혁신활동 및 성과에 대한 공무원 인식

1. 설문조사 내용 및 방법
1) 설문조사 추진배경 및 방법
2) 설문조사 내용 및 응답자 구성
2. 설문조사 결과
1) 혁신 분야별 추진의 활발성에 대한 인식
2) 혁신추진 분야별 혁신성과 실현정도에 대한 인식
3) 정부혁신의 궁극적 성과에 대한 인식
4) 혁신의 효과적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작용 실태에 대한 인식
5) 혁신추진상의 장애요소 및 혁신추진 개선과제
 
 
Ⅱ. 정부자원에 대한 관리 분야

제1장 인적자원에 대한 혁신내용과 성과 (진재구 / 청주대)

제1절 참여정부 인사혁신의 개요와 특성
1. 인사혁신의 이념적 지향
1) 인사혁신의 출발점: 김대중정부 인사혁신에 대한 반성
2) 인사혁신이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
2. 인사혁신의 추진체계와 추진전략
3. 주요 인사혁신과제의 내용과 그 과제가 갖는 의미
1) 공정성/투명성 가치와 관련된 과제 ; 사회형평적 인재 등용
(1) 사회형평적 인재 등용의 의미
(2) 지역인재의 공직임용 확대
2) 전문성/역량 가치와 관련된 과제 :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도입
(1) 고위공무원단제도의 개념과 도입배경
(2) 고위공무원단제도의 주요 내용
3) 참여/자율과 책임 가치와 관련된 과제 : 중앙부처 총액인건비예산제도의 도입
(1) 총액인건비제도의 개요
(2) 기존의 정원 및 인건비 예산 관리방식 : 현황과 문제점
(3) 총액인건비제도의 구체적 도입방안
(4) 장기적 발전 방향 : 총괄경상예산제도 (running cost budgeting)
(5)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소방안
제2절 인사혁신의 체계와 내용에 대한 평가
1. 인사혁신 추진체계 및 방법의 적절성
2. 인사혁신 로드맵 등 혁신계획에 대비한 이행실태
3. 인사혁신활동의 방향 및 내용의 적절성
4. 인사혁신추진과정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과 이슈

제2장 조직부문 혁신내용과 성과 (윤태범 / 한국방송통신대)

제1절 서론
제2절 팀제 도입을 통한 조직 유연화
1. 배경
2. 내용과 특징
3. 성과와 평가
제3절 위원회제의 적극적 활용
1. 배경
2. 내용과 특징
3. 성과와 평가
제4절 총액인건비제의 도입을 통한 조직 운영의 자율성 확보
1. 배경
2. 내용과 특징
1) 총액인건비제도의 기본 구조
2) 총액인건비제도의 특징
(1) 자율성의 강화
(2) 성과주의의 강화
(3) 책임성의 강화
(4) 최소 규제 및 각 부처의 역량지원 방안
3. 성과와 평가
제5절 결론

제3장 예산관리 및 제도의 혁신내용과 성과 (이남국 / 부경대)

제1절 예산관리 및 제도의 혁신 배경
제2절 예산관리 및 제도의 혁신 현황과 특징
1. 재정ㆍ세제개혁 로드맵
1) 개요
2) 재정ㆍ세제개혁 로드맵의 추진전략 및 추진과정
(1) 추진전략
(2) 추진과정 및 결과
2.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현황 및 특징
1)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2) Top-down제도 도입
3) 성과관리제도 도입
4)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구축
5) 국가재정법 제정
제3절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성과 및 문제점
1.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성과
1) 종합
2) 과제별 성과
(1)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2) Top-down제도 도입
(3) 성과관리제도 도입
(4)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구축
(5) 국가재정법 제정
2.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문제점
1) 종합
2) 과제별 문제점
(1)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2) Top-down제도 도입
(3) 성과관리제도 도입
(4)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구축
제4절 예산관리 및 제도 혁신의 개선방안
1. 종합
2. 제도별 개선방안
1) 국가재정운용계획
2) Top-down제도
3) 성과관리제도
4)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Ⅲ. 정부기능 및 업무수행에 대한 관리

제1장 성과측정 및 관리에 대한 혁신내용과 성과 (박중훈 / 한국행정연구원)

제1절 참여정부 초기의 성과측정 및 관리 시스템
1. 참여정부 초기의 성과측정 및 관리 시스템 변화
2. 국무조정실 주관의 기관평가제도
1) 평가구성내용
2) 평가내용별 평가방법
3. 기관평가외 중앙행정기관에 적용되는 주요 평가제도
1) 직무성과계약제
(1) 직무성과계약제의 특징 및 체계도
(2) 내용
(3) 성과평가결과의 활용
2) 재정사업자율평가제(PART, Program Assessment Rating Tool)
(1) 취지 및 내용
(2) 성과평가 기준
(3) 성과평가방법 및 결과의 활용
3) 여타 주요 평가제도
(1)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평가제도
(2) 공공기관 대상
(3) 특정 사업에 대한 평가
제2절 참여정부의 성과관리 혁신 방향 및 새로운 통합성과 관리체제
1. 참여정부의 성과측정 및 관리의 혁신을 위한 접근
1) 혁신로드맵상의 성과관리 혁신방향
2) 성과중심의 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요 활동 내용
(1) 감사원의 성과평가에 대한 역할 제고
(2) 통합성과관리구축단의 편성과 활동
(3) 기관별 자율적인 BSC 시스템의 구현과 운영
2. 통합성과관리의 근간이 되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의 내용
1) 통합성과관리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성과관리 주체
(1) 성과관리 기본방향
(2) 성과관리 운영주체
2) “정부업무평가기본법”상 성과평가 및 관리를 위한 핵심 내용
(1) 성과관리 체제
(2) 평가의 구분과 관리방식
제3절 참여정부의 성과관리 공과 및 개선방안
1. 성과측정 및 성과중심의 관리를 위한 참여정부의 활동에 대한 평가
2. 참여정부의 통합성과관리상의 효과 및 이슈
1) 실질적인 통합성과관리의 문제
2) 종합적인 성과관리 프레임과 평가내용의 연계성 확보문제
3) 직무성과계약제 및 BSC 등 여타 성과측정 및 관리제도와의 연계성 문제
4) 생산되는 성과정보의 유용성 및 가치문제
5) 자체평가의 내실화 및 관리 이슈
3.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방향
1) 기관평가 시스템의 개선(장기적 개선방안)
(1) 기관평가의 통합 및 단일화 추진
(2) 성과계획서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평가요소(유형)들과의 연계성 확보
(3) 기관 임무 및 목표에 입각한 성과의 실현정도 중심의 접근
2) 자체평가의 내실화 방안(단기적 개선방안)
(1) 성과계획의 적절성에 대한 사전심사
(2) 분기별 성과계획에 입각한 업무보고와 평가실사
(3) 평가등급 판정 및 평점부여에 수반되는 구체적인 평가의견 제시
(4) 자체평가에 대한 상위평가의 내실화
3) 성과측정 및 관리와 관련한 감사원(감사원평가원)의 역할수행 방향
(1) 기관별로 파급효과가 큰 주요 재정 및 정책사업을 선정하여 해당 사업의 적정성 평가
(2) 기관별 성과관리 프레임상 목표 및 성과지표의 적정성 심사
(3) 통합평가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평가유형별 제도 및 운영상태의 적절성 평가

제2장 규제개혁을 위한 혁신 내용과 성과 (이영범 / 건국대)

제1절 참여정부의 규제개혁 추진 배경
제2절 참여정부 규제개혁 추진 현황
1. 참여정부의 규제개혁 추진체계
2. 참여정부의 규제개혁 목표
3. 참여정부의 규제개혁의 추진전략
1) 2003~2004년도의 규제개혁 추진전략
(1) 규제정비의 전략적 추진
(2) 규제개혁 추진역량의 제고
(3) 규제개혁추진방식 개선
2) 2005년도 이후의 규제개혁 추진전략
(1) 기존규제의 전면 정비
(2) 규제개혁 실효성 제고
(3) 규제개혁 시스템 개선
4. 참여정부의 규제개혁의 추진방향
1) 규제개혁 기본방향
(1) 2003년도 추진방향
(2) 2004년 추진방향
(3) 2005년 추진방향
(4) 2006년도의 기본 방향
5. 연도별 규제개혁 전략과제
1) 2003년의 전략과제
(1) 물류ㆍ유통분야 규제개선
(2) 금융회사 영업활동관련 규제개선
(3) 기업 준조세 정비
(4) 공장설립ㆍ입지관련 규제개선
(5) 수출입통관 관련 규제개선
(6) 외국인 투자촉진 지원제도 관련 규제개선
(7) 건축규제의 합리화
(8) 토지이용 규제의 합리화
(9) 관광ㆍ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합리화
(10) 식품안전 규제의 합리화
2) 2004년의 전략과제
(1) 창업 및 공장설립절차 개선
(2) 골프장건설규제 개선
(3) 지방자치단체 규제개혁 추진
(4) 대형유통점포 신설 및 영업활동 규제 개선
(5) 물류시설투자규제 개선
(6)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7) 기업 행정조사 제도 개선
(8) 대학행정관련규제 개선
(9) 항공운송규제 개선
(10) 직업훈련제도 개선
3) 2005년의 전략과제
(1) 교통관련 규제 개선
(2) 법인설립 및 사업자등록 등 창업절차 간소화
(3) 전자상거래 규제 개선
(4) 신기술 신제품 규제 개선
(5) 관광ㆍ레저산업 규제개선
(6) 행정내부 규제 개선
(7) 산업단지 규제 개선
(8) 신용사회 정착을 위한 공공정보 등의 이용 활성화 방안
(9) 농수산물 유통규제 개선
(10) 표시 및 광고 규제 합리화
(11) 건설 산업규제 합리화
(12) 각종 부담금 규제 개선
(13) 4대 영향평가제도 개선
(14) 국ㆍ공유재산 제도 개선
4) 2006년도의 전략과제
(1) 수질보전지역 규제 합리화
(2)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규제 개선
(3) 금융산업 진입 및 영업 규제 개선
(4) 옥외광고 규제합리화
(5) 정보통신사업의 진입 및 영업규제 개선
(6) 고등교육기관 설립ㆍ운영규제 개선
(7) 조세 부과, 징수제도 개선
(8) 금융감독 및 예금보험제도 개선
(9) 에너지·네트워크산업 관련 규제 개선
(10) 초.중등 교육규제 개선
(11) 기업공개 및 시장제도 개선
(12) 산업안전보건규제 개선
(13) 사업자교육 개선
(14) 외국인 기업경영생활환경 규제개선
(15) 환경부문 인.허가, 신고 등의 행정관련 개선
(16) 폐기물 처리ㆍ재활용규제 개선
제3절 참여정부 규제개혁의 평가
1. 참여정부 규제개혁의 양적 성과
1) 규제총량의 증가
2) 덩어리규제 개선 실적
3) 규제개혁 전략과제의 개선 성과
4) 규제내용별 규제개혁 성과
5) 소결
2. 참여정부 규제개혁의 질적 평가
1) 연도별 평가
(1) 2003년도 규제개혁의 평가
(2) 2004년도 규제개혁 평가
(3) 2005년도 규제개혁 평가
2) 규제개혁에 대한 만족도 평가
제4절 향후 규제개혁 방향

제1장 행정서비스 수준의 제고를 위한 혁신내용과 성과 (김근세 / 성균관대)

제1절 배경
제2절 참여정부 운영현황 및 특징
1. 서비스스탠다드 제도의 의의
2. 과제의 추진목표와 전략
3. 추진경과
4. 추진내용
1) 행정서비스헌장 제도 개선안 마련: 서비스스탠다드
2)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지침에 반영
3) 중앙행정기관에 시범사업 진행
제3절 효과 및 문제점
1. 행정서비스헌장의 제정의 확산
2. 행정서비스헌장 제도에 대한 긍정적 태도 증가
3. 행정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이행기준 설정 확대
4.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성과 및 실태의 한계 (인식조사)
1) 행정서비스헌장 제도의 성과에 대한 유보적 평가
2) 행정서비스헌장 제도의 운영에 대한 부정적 평가
5. 행정서비스헌장 제도 운영의 문제점 (문헌조사)
제4절 개선방안

제2장 국정운영의 투명성 제고와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혁신내용과 성과

제1절 부패문제의 실태 및 특징
제2절 참여정부의 반부패 정책활동 및 내용
1. 부패문제 해소를 위한 참여정부의 혁신 로드맵과 접근
1) 혁신로드맵상의 부패문제 해소를 위한 혁신방향
2) 참여정부의 부패문제 해소를 위한 접근
(1) 제도적 측면에서의 접근
(2) 평가적 측면에서의 접근
2. 부패방지를 위한 참여정부의 혁신활동 실태
1) 제도개선측면에서의 반부패 활동 및 내용
(1) 제도개선 추진체계
(2) 제도개선 권고 및 이행실적
2) 부패관련 실태조사 및 평가모델의 활성화 및 확대
(1) 청렴도 조사의 확대
(2) 부패방지시책 평가의 지속화
(3) 부패영향평가제도의 도입
(4) 정책투명성 조사의 도입 가능성 타진
제3절 참여정부의 반부패 활동의 성과 및 문제점
1. 참여정부 반부패 활동의 성과
1) 활동측면에서의 성과
(1) 부패현상 발생시 의무적 제도개선 이행상황
(2) 24대 공통과제 이행상황
2) 효과측면에서의 성과
2. 참여정부 반부패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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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POCKET SUMMARY : 정부혁신 분야 권향원,김정해,박중훈,오윤경,윤건,윤광석,윤영근,정소윤,조세현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 기반 마련을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역할과 지원모델 연구 권향원,윤영근,박중훈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부문 부패실태에 관한 연구_요약보고서 정동재, 박중훈, 박준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청탁금지법 시대 한국사회의 부패 인식과 경험_요약보고서 박중훈, 박준, 정동재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청탁금지법 시대 한국사회의 부패 인식과 경험 박중훈, 박준, 정동재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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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책과 재정사업 평가의 연계화를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 박중훈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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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방지 정책 및 활동의 효과성 평가 - 예방적 차원을 중심으로 - 박중훈, 최유성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성과정보의 내용 및 생산방법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정부업무평가제도의 ‘주요정책과제평가’를 중심으로 박중훈, 이광희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예산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재정성과관리 연구: ‘재정사업자율평가제’를 중심으로 박민정, 박중훈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합평가제도상 자체평가의 운영실태 및 효과분석 박중훈 2007 바로보기 다운로드
부패실태 추이분석 박중훈 2006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연구 박중훈 2005 바로보기 다운로드
부패실태 추이분석 박중훈, 서성아 2005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직사회 전반에서의 부패실태 및 추이분석 박중훈 2004 바로보기 다운로드
성과평가제도 및 운영실태에 대한 분석과 개선방안 -통합성과 관리의 모색- 박중훈 2004 바로보기 다운로드
성과계약에 기초한 행정서비스의 민간위탁 방안 박중훈 2003 바로보기 다운로드
2001년도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실태 및 추이분석 박중훈 2001 바로보기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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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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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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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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