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공공부문에서의 BSC 활용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and usefulness of Balance Scoredcard(BSC) in the public sector: With the Focus on Local Governments
연구책임자 강영철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강황선
출판년도 2007 수행년도 2007
페이지 175 ISBN 978-89-5704-243-4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1-15 조회수 2043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공공부문   BSC 활용실태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최근 공공부문에서의 관리제도에 있어서 중요한 논점은 ‘성과(performance)’와 관련된 일련의 제도 및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민간부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성과에 대하여 관심이 덜하였던 공공부문에 대해서도 업무에서의 효욜성과 책임성을 강조하는 움직임들이 1980년대 이후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에 경우도 지난 1997년 이후 꾸준하게 공공부문에 대한 개혁과 성과에 대한 재조명이 일어났다. 특히 2004년 이후 성과관리에 대한 급격한 관심과 제도도입이 공공부문에서 일어났으며, 이러한 급격한 제도도입의 중심에는 ‘균형성과표(BalancedScorecard: 이하 BSC)’의 도입이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하게 공공부문에서 도입되고 있는 BSC에 대한 실태분석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적인 성과관리를 위한 BSC의 운영상 개선점에 대하여 논의한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에서의 BSC에 대한 실태분석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와 민간 구축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델파이조사를 통하여 BSC 구축에서의 문제점과 BSC 운영에서의 유의점, 그리고 향후성공적인 성과관리 도구로서 BSC 운영에서의 고려점 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방자치단체에서의 BSC 도입은 조직사회학에서 지적하는 제도적동형화(Institutional Isomorphism)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형화 이론에 따르면 조직은 제도의 목적이나 규칙과는 별도로 합리성을 기반으로 특정 제도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생존이나 자원획득을 위하여 특정 제도를 수용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성과평가 제도라는 정부정책의 큰 흐름에 따라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성과관리 제도의 도입을 서두르게 되었으며 그 결과 BSC의 대대적인 확산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BSC의 운영에 있어서도 조직의 종합적인 정책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기는어려우며 오히려 BSC가 자칫 통제나 평가를 위한 도구로서 비추어질 우려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의 결과에 의하면 성공적인 BSC 운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성과관리 기본계획을 수립, 명시하여야 한다. 둘째 BSC 운영과 관련하여 내부 전문가 그룹을 육성하여야 한다. 셋째 조직단위로 평가와 환류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BSC를 기반으로 통합형 성과관리 제도를 설계하여야 한다. 다섯째 BSC 목표와 지표 내에서 가중치를 외부/내부 관계자와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통합적 성과관리 제도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BSC는 성공적으로 운영될경우 공공부문에서 성과개선을 위한 제도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BSC를 어떻게 각 조직의 상황에 맞게 개선하며 제도 운영을 위하여 인력구성과교육실시 및 BSC를 통한 통합적 성과관리 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BSC의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균형성과표(BSC)에 관한 이론적 검토

제1절 BSC(Balanced Scorecard)에 대한 이해
1. BSC 성과관리의 배경과 기원
2. BSC의 개념과 특징
제2절 공공부문 BSC 도입에 대한 이해
1. BSC 도입의 잘못된 이해와 문제점
2. 공공부문과 BSC 도입
제3절 공공부문 BSC 방법론의 문제점
1. BSC 도입시의 문제점
2. BSC 구축시의 문제점
제4절 공공부문 BSC 방법론의 문제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제도적 동형화 이론 (institutional isomorphism)
2. 정책학습 (Policy Learning) 이론
 
제3장 연구설계: 연구의 분석틀과 분석방법

제1절 연구의 분석틀
제2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제4장 지방자치단체 BSC 활용 실태 분석

제1절 공공부문 BSC 도입 현황
1. 공공부문 성과관리 현황
2. 우리나라 공공부문 BSC 도입 사례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1. 조사 대상 현황과 답변결과
2. 지방자치단체 BSC의 준비단계
3. 지방자치단체 BSC의 설계와 운영
4. 지방자치단체 BSC의 활용과 환류

제5장 발전방향 및 추진전략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성공적인 BSC의 정착을 위한 정책적 제언
1. 지방자치단체 BSC 구축의 실태와 문제점
2. BSC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개선방안
 
제6장 결론: 연구함의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