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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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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의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Building the Competence of Senior Civil Service Candidate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연구책임자 배귀희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07 수행년도 2007
페이지 229 ISBN 78-89-5704-245-8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14 조회수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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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인적자원관리   고위공무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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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한국정부는 계속적으로 세계화와 무한경쟁에 직면하여 변화와 혁신을 요구 받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부들도 정부경쟁력 확보의 원천으로 인적자원을 최우 선으로 꼽고 있다. 다만 과거보다 조금 달라진 점이 있다면 조직의 목표 달성이 라는 전략적 측면에서 ‘사람’에 접근한다는 점이다. 인적자원관리를 더 이상 소극적이며 기능적인 역할에 한정하지 않고, 무한경쟁 속에서 정부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인적자원관리를 전략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각국의 정부 인적자원관리 동향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인적자 원개발의 관점에서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을 통해 후보군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제고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 틀과 실증연구 모형의 검증을 통해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 평가는 여러 가지 인사행정의 최선의 사례들이 연결되고 있는 지를 평가하였다.
고위공무원단 교육훈련에 대한 평가는 직무관련성, 교수능력,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체적으로 긍정하고 있었다. 타 교육훈련과의 차별성을 의미하는 경쟁우위의 측면을 평가하는 부분에서 가치와 희소성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 하였지만 모방과 대체성에 있어서는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평가 즉, 쉽게 모방할 수 있거나 민간 교육훈련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인적자본으로서의 고위공무원단 후보군 교육이수자들의 행정의 know-how 나 숙련도에 대한 인식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공무원단 역량 증진 여부에 대해서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고위공무원단 후보군 교육훈련을 통해 9개의 핵심역량이 강화되었다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직무성과와 사업성과에 대해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하고 있었음을 알았다. 본 연구의 이론 틀과 실증연구 모형의 검증을 통해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전략적 인적자 원관리가 후보군의 교육과 교육의 차별성이 인적자본과 공무원들의 동기부여를 강화함으로써 조직의 성과, 즉 직무성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측면을 강조해 인적자본을 강화하는 것이다. 본 보고서가 지니는 또 다른 정책적 함의는 각각의 정부기관마다 인적자원관리 (HRM)와 연계된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전략기 획은 각각의 정부기관이 현재 어디에 있으며, 어느 곳을 지향할 것이며, 어떻게 그러한 목표에 도달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전략기획의 강화는 인적 자본을 강화하는 것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전략적 인적 자원 관리

제1절 인적자원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1.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
2. 자원준거이론(Resource Based Theory)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 ‘전략’의 의미
제2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정의
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접근법: 조직의 경쟁우위요소로서의 인적자원
3. 공공부문에서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제3장 외국의 고위 공무원단 및 후보군의 교육훈련

제1절 외국의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교육훈련 도입배경
제2절 미국의 고위공무원단(Senior Executive Service)
1. 도입배경
2. 고위공무원단의 임명과 핵심역량
3. 고위공무원단의 교육훈련
제3절 영국의 고위공무원단 및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
1. 도입 배경
2. 고위공무원단의 교육훈련
제4절 미국과 영국의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교육훈련과정 특징 비교

제4장 한국의 고위공무원단과 후보군의 교육훈련 현황 및 분석틀

제1절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교육훈련 
1.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제도 
2.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교육훈련 
제2절 중앙공무원교육원의 고위공무원단 교육훈련
1. 고위정책과정의 교육 내용
2. 교육평가
제3절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의 교육훈련
1. 교육내용
2. 교육 평가
제4절 선행연구 및 분석틀

제5 장 SHRM 관점에서 한국의 고위공무원단 및 후보군 교육훈련 진단

제1절 조사 설계와 방법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1. 고위공무원단 후보군 교육훈련 이수자의 인식 평가
2. 평가자들의 인식평가
3. 고위공무원단 후보군 교육훈련 이수자와 평가자의 인식 차이 여부
4. 경로모형을 통한 실증적 연구모형의 평가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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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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