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통합재정정보시스템(디지털 예산회계시스템) 평가 및 개선방안
보고서명(영문) Evaluation of Korea’s Integrated Financial Information System (dBrain)
연구책임자 황혜신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나희 외부연구참여자 김철회
출판년도 2010 수행년도 2010
페이지 408 ISBN 978-89-5704-368-4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평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0-11 조회수 2631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통합재정정보시스템   통합재정   통합재무관리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연구의 배경과 목적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은 공공재정관리를 지원하는 도구로서 보다 나은 예산통제, 재정정보의 갱신, 정보의 투명성 및 효율성 강화, 재무부의 전반적인 통제를 유지하면서 기능과 절차를 분권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러한 통합재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개발도상국들 역시 다양한 국제기구의 지원을 받아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말부터 도입된 재정정보시스템 ‘살리미’와 ‘NAFIS'를 거쳐 현재 2007년부터 통합재정정보관리 체계로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이 도입된 지 4년째이지만 아직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제도의 도입 이전에 사전적으로 다루어진 것들로 시스템의 도입 이후 실제 활용과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통합재정정보시스템 도입에 따른 공공부문 사용자 및 전문가의 인식조사 및 활용실태 조사와 해외의 통합재정정보시스템 운영사례에 대한 문헌조사를 통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에 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불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 제고시키고자 하였다.

분석방법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실증조사로 크게 구분되어 이루어졌다. 문헌조사의 경우, 통합재정정보시스템 관련 이론연구 및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다양한 해외사례를 분석하였다.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을 구축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주요 국가들을 선정하여 국가별 도입 배경 및 통합재정정보시스템 구축 현황을 조사하여 한국의 통합재정정보시스템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실증조사는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을 사용하는 공공부문 사용자들과 일반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시스템 도입과 관련된 사용자의 이해도 및 활용도 조사, 시스템 운영과 효과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시스템 개선사항에 대한 조사 등이 수행하였다. 기획재정부와 행정부 공무원, 입법부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통합재정정보시스템과 관련되는 행정학, 정치학, 경영학, 경제학, 통계학의 5개 전공학과의 교수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모형은 크게 ①시스템의 질, ②정보의 질, ③서비스의 질, ④시스템의 활용도와 ⑤시스템 효과성의 5가지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공공부문 사용자 외의 전문가의 경우에는 이 분석모형을 또다시 수정하여 서비스 운영업체 관련 평가항목인 서비스의 질을 제거한 4가지 평가항목으로 구성된 분석모형을 활용하였다. 활용양태의 차이에 따라 공공부문 사용자와 일반인 전문가의 설문문항을 구별하여 구성하였고, 공공부문 사용자의 경우에는 정부 내부 시스템 자체에 대한 설문을 하였고, 전문가의 경우에는 국민에게 개방되어 있는 외부 시스템 사이트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기술통계분석과 함께 행정부, 입법부, 공공기관의 3개 공공부문 사용자 집단간 비교분석, 공공부문 사용자 집단과 전문가 집단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공공부문 사용자의 경우 시스템의 질에 대해서는 대부분 보통 수준의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의 편리성이나 속도에 대해서는 모든 사용자 집단이 보통 이하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의 질과 관련하여서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는 시스템의 도입으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의 충분성에 대한 만족도도 어느 정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보통 수준을 상회하였으나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센터와의 연결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의 활용도와 관련하여서는 행정부의 활용도가 높은 반면 입법부의 활용도는 저조하였고 공공기관들은 대부분 기관 고유의 별도의 재정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재정정보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는 실무자용 통계분석시스템인 OLAP은 활용도가 더욱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세 개 사용자 집단 중에는 입법부가 그나마 가장 활용한 경험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스템의 효과와 관련하여서는 재정정보의 투명성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효율성에 대한 만족도도 어느 정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과중심의 재정운영에는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세 개 사용자 집단의 만족도는 대부분의 설문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를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행정부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공공기관이 그 다음이었으며, 입법부의 만족도가 대부분 보통 수준 이하로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문가에 대한 조사 결과, 사용의 편리성이나 속도와 관련된 시스템의 질에 대해서는 사용자들보다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의 정확성과 충분성에 관한 평가항목인 정보의 질에 대해서도 보통 수준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다만 dBrain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전문가 중에도 이를 아는 사람도 적었으며 이 시스템에 대해 알더라도 활용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서는 시스템의 도입으로 재정의 투명성이 어느 정도는 개선되었다고 평가하고 있었지만, 사용자들보다는 투명서의 개선에 대해서 만족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과 개선방안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첫째, 기반 제도 관련 사안과 둘째, 분석모형의 각 평가항목별 사안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대별하여 도출하였다. 우선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제도와 관련하여 근거법령의 미비와 관리조직의 한시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관련 법령 수정안과 관리조직을 정규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편 분석모형에서 살펴보았던 ①시스템의 질, ②정보의 질, ③서비스의 질, ④시스템의 활용도와 ⑤시스템 효과성의 5가지 평가항목별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시스템의 질 항목에서는 시스템의 장애와 오류, 시스템의 사용 불편과 속도 지연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고, 시스템에의 투자와 기술개선, 화면 구성의 변경 등이 개선책으로 제시되었다. 정보의 질 항목에서는 정보의 부정확성과 불충분성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기반 연구의 활성화 및 기준과 지침의 명확화, 정보 공개의 범위 확대가 개선책으로 제시되었다. 서비스의 질 항목에서는 입법부에 대한 시스템 활용 교육의 미흡, 콜센터연결의 어려움이 주 문제점으로 제시되었고, 그 개선책으로는 입법부 사용자에 대한 활용 교육 확대, 콜센터 직원의 증대 등을 통한 연결시스템 개선이 제시되었다. 시스템 활용도와 관련하여서는 통합재정정보시스템(dBrain)과 재정통계분석시스템(OLAP)의 활용 미흡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고 시스템의 홍보 강화가 개선책으로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효과성 항목에서는 보통을 약간 상회하는 만족도 수준을 보다 제고할 필요성과 재정 투명성 강화의 문제가 제기되었고, 이를 위한 개선책으로는 만족도가 가장 저조한 입법부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방안과 통합재정정보시스템(dBrain)의 정보 공개 근거와 기준 마련이 제시되었다.

목차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Ⅲ: 보건복지분야를 중심으로 황혜신, 이도석, 윤태원, 황덕연 2021 바로보기 다운로드
포용국가를 위한 BLI(Better Life Index) 성과관리방안 황혜신, 이환성 2020 바로보기 다운로드
2018 POCKET SUMMARY : 평가,성과관리,ODA,개발협력 분야 김은주,우유동,윤수재,이도석,이환성,황혜신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Ⅱ: 외교안보분야를 중심으로 황혜신,윤수재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I: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황혜신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분야별 성과지표 개선방안 연구 I: 경제분야를 중심으로_요약보고서 황혜신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지방자치단체 성과관리 제고방안: 자체평가제도를 중심으로 황혜신 2016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업무평가제도의 운영효과에 관한 연구 황혜신, 조문석 2016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제개발협력 관련 전문가 양성 및 활용 제고방안 황혜신 2015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업무평가와 감사의 연계방안 황혜신 2014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정과제 대표성과정보의 생산에 관한 연구 황혜신 2013 바로보기 다운로드
해외사례 비교·분석을 통한 한국 정부업무평가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황혜신 2013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정한 사회와 정부의 역할에 관한 연구 황혜신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효율적인 국유재산관리를 위한 연구 황혜신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수요자 중심의 행정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각론 황혜신, 이광희, 조태준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수요자 중심의 행정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 각론 황혜신, 이광희, 조태준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부의 예산편성 선진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 황혜신, 이정희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수요자중심의 행정시스템 구축방안 연구-각론 황혜신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합재정정보시스템(디지털 예산회계시스템) 평가 및 개선방안 황혜신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대부처주의(부처통합)의 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조태준, 황혜신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공기관 책임성 제고방안 권오성, 안혁근, 황혜신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고위공무원단제도 평가와 개선방안 연구 이재호, 최순영, 황성원, 황혜신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혁신의 국제적 수준 비교 황혜신 2007 바로보기 다운로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황혜신 2006 바로보기 다운로드
역대 정부와의 비교론적 관점에서 본 참여정부의 정부혁신 황혜신 2005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