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목적
□ 국정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대국민 의사소통과 정보전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정부와 국민 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할 방안 필요
○ 국무조정실, 국정홍보처 등의 폐지로 정부와 국민 사이의 Public Relations(이하 PR) 악화 및 소통 미흡이 초래된 바 있음
○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소통(communication)의 필요성이 대두
○ 체계적인 PR 시스템을 활용한 정책효과의 극대화, 정책 수용도 제고, 국정의 선진화 등이 필요
○ 정부 PR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
□ 구체적인 정부 PR 사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서 시사점 도출
○ 2010년도에 정부 PR 시스템의 구조, 주체, 컨텐츠, 미디어(수단), 법제도 등 다섯 가지 차원에서 진행됨
○ 2011년도에는 2010년도의 연구성과를 참고로 하면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사례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필요
○ 국내 사례뿐만 아니라 해외 사례에 대한 분석도 필요
2. 이론적 배경
□ 정부 PR이란 정부가 주체가 되어 공동의 문제를 매개로 상호이해를 목적으로 한 공중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관계라 할 수 있음
○ 정부 PR을 기능을 중심으로 나누면 이슈관리 PR, 위기관리 PR, 일반정책 PR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위기관리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절대적인 역할을 함
○ 위기상황에서 위기관리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며 국가적 위기에서는 정부 PR이 핵심적인 기능
○ 위기관리 PR은 위기가 전개되는 단계에 맞는 목표와 전략을 세워야 함
○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고, 소셜미디어의 보급이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이하 원문 확인>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제2장 정부PR과 분석틀
제1절 정부PR의 정의
1. 정부PR
2. 정부PR의 유형
제2절 위기의 정의와 유형
1. 위기란 무엇인가
2. 위기의 속성
3. 위기의 유형
제3절 국가적 위기의 정의
1. 국가적 위기
2. 국가적 위기의 유형
3. 국가적 위기시 정부PR
4. 위기단계별 위기관리PR
5. 위기관리PR 사례 선행연구
제4절 분석틀
제3장 미국 정부의 PR 활동 분석
제1절 서론
제2절 간략한 역사: 국정홍보와 미국정부의 성장
제3절 미국정부의 국정홍보 연구의 세 가지 난제
1. 국정홍보의 정의와 경계
2. 정부의 분리와 국정홍보
3. 대중의 신뢰 문제
제4절 위기관리PR
1. 허리케인 카트리나
2. 2010년 멕시코만 원유 유출 사건
3. 시사점
4. 미래 대책: 국정홍보를 이용해 민주주의의 목표와 가치 함양
제5절 결론
제4장 영국의 정부PR 활동 분석
제1절 영국 정부PR 개요
제2절 필리스 리포트(Phillis Report)
1. 필리스 리포트 개요
2. 필리스 위원회가 제시한 정부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3. 필리스 위원회의 지적과 제안
제3절 2001년 구제역 대응과 정부PR
1. 사건의 개요
2. 사례의 배경
3. 위기 발생 이후 정부 활동
4. 핵심 이슈 요약 및 환경식품농촌부(DEFRA)의 대응
5. 시사점
제4절 장애아 정책과 정부PR
1. 캠페인의 개요
2. 시민그룹의 캠페인
3. EDCM 캠페인
4. 캠페인 성과인 정부의 재정 지원
5. 시사점
제5장 일본의 정부PR 사례 분석
제1절 일본의 정부PR 역사
1. GHQ시대: 홍보와 여론조사 분리
2. 고도경제성장기의 정부PR
3. 분권화시대의 정부PR
4. 정보화사회와 정부PR
제2절 구제역 사태와 정부PR
1. 일본의 가축방역체제
2. 미야자키현 구제역 사태의 전개
3. 구제역 사태 시 정부PR에 대한 평가
4. 시사점
제3절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정부PR
1. 원전사고 대응체제
2. 후쿠시마 원전사고 정부 대응의 개요
3. 후쿠시마 원전사고 시 정부PR
4. 정부PR에 대한 평가
5. 시사점
제6장 독일의 정부PR 사례 분석
제1절 서론
1. 독일 정부PR의 역사와 발전
2. 정부PR 개념과 정의
제2절 정부PR의 법적 허용과 한계
1. 국민의 알권리와 헌법과의 관계
2. 정부PR과 헌법재판소 판결
제3절 독일연방 정부 공보처
1. 연방정부 공보처: 조직과 운영
2. 연방정부 공보처: 지위와 관계
제4절 2005년 아인슈타인 해와 정부PR
1. 학술해의 목적
2. 아인슈타인 해 2005 -동기와 목적
3. 아이슈타인 해의 계획과 운영
4. 학문커뮤니케이션 - 아인슈타인의 사유 응용
5. 아인슈탄인 해 PR 평가
제5절 불법 복제 금지와 정부PR
1. 불법복제 금지 PR의 배경
2. PR 대상
3. PR 전략의 선택
4. PR의 창조성
5. 정부PR이 가져온 긍정적 변화
제6절 아이디어의 나라: 국가 브랜드화
1. PR 계획과 집행
2. 국가 브랜드
제7절 시사점
제7장 각국의 정부PR 비교분석
제1절 미국.영국.독일 정부의 PR 활동 요약
1. 미국 정부의 PR 활동
2. 영국 정부의 PR 활동
3. 일본 정부의 PR 활동
4. 독일 정부의 PR 활동
제2절 미국.영국.일본.독일 정부의 PR 활동 비교
1. PR 환경과 PR 활동의 결과
2. 제도와 PR 활동의 결과
3. 준비와 실행, 그리고 PR의 결과
제3절 정책 제언
1. 정확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려는 정부PR 자세 필요
2. 상황에 따른 신축적인 PR 조직 편성
3. 정부 부처 간 소통체제 강화
4. 수요자의 특성에 맞춘 정부PR
5. 통일된 정부PR 체제
6. 정부PR 효과 검증 시스템 구축
제8장 결 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