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목적
○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는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정부와 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사회적 부작용을 야기
○ 본 연구는 민주 사회의 핵심 과제인 ‘효율적인 정부 정책 홍보’를 위해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 방안”을 찾으려는 목적
2. 이론적 배경
○ 정부와 언론의 관계는 정책 홍보의 목적 외에도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정부와 언론 간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학계와 현장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타나고 있음
○ 정권의 교체에 따라 다양하고 상반된 언론 정책들이 발생하였으며, 이때마다 다양한 의견들이 상충됨
○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 유형 분석: 학자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 유형을 분석했는데, 가장 널리 인용되고 있는 모델은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
- ① 상호의존 모델
. 일반적으로 정치와 언론은 존립과 가치의 유지를 위해 기능적으로 상호의존 작용
. 정치와 언론의 관계를 설명한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음
- ② 정치권력우위 모델
. 민주주의 체제가 확고히 자리하기 전인 전체주의 혹은 획일주의적 사회에서 나타나는 모델임
- ③ 언론우위 모델
. 민주주의가 고도로 발달하여 언론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된 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
. 언론의 기능이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된 나머지 정치의 고유한 부분까지 언론이 관여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이하 원문 확인>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 연구의 분석틀
제2장 정부와 언론관계
제1절 정책홍보와 언론
제2절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
1. 상호의존 모델
2. 정치권력우위 모델
3. 언론우위 모델
4. 상호공생 모델
5. 상호침투 모델
6. 그 외 분류와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모델들
제3절 정부와 언론관계에 대한 설문 조사 방법 및 결과
1. 설문조사 방법
2. 설문조사 결과
제4절 심층인터뷰
1. 조사 전 인터뷰
2. 조사 후 심층인터뷰
제5절 소 결
제3장 역대 정권 홍보 변천 및 실증조사
제1절 역대 정권 홍보 변천과정
1. 이승만 정부
2. 박정희 정부
3. 전두환 정부
4. 노태우 정부
5. 김영삼 정부(문민 정부)
6. 김대중 정부(국민의 정부)
제2절 노무현 정부(참여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1. 사전홍보
2. 협력체제 구축
3.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
4. 국민과의 직접적인 소통기회 확대
5. 정책과 홍보결합으로 새 패러다임 구축
6. 오보나 왜곡보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7. 언론과의 의제설정 기능 경쟁
8. 개방형 브리핑제 도입
9. 정책 기사 점검 시스템 도입
10. 노무현 정부의 언론정책 홍보의 성과 및 문제점
제3절 이명박 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1. 국정홍보처 폐지
2.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 폐지
3. 기자실 복원
4. 정부 뉴미디어 홍보
5. 정부 민간 포털사이트(국민과 소통 강화)
제4절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비교 설문조사
1. 설문조사 방법
2. 설문조사 결과
제5절 심층인터뷰
1. 조사 전 심층인터뷰
2. 조사 후 심층인터뷰
제6절 소 결
제4장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제1절 정부 정책과 갈등
제2절 뉴스 프레임
1. 뉴스의 객관성
2. 뉴스 프레임에 대한 논의
3. 뉴스프레임 분석의 접근방법
4. 사회적 갈등보도와 뉴스프레임
제3절 한미 FTA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1. 분석 방법
2. 한미 FTA 이슈에 대한 정부의 정책홍보 프레임 특성
3. 한미 FTA 이슈에 대한 미디어 프레임 특성
4. 정부에 따른 한미 FTA 이슈에 대한 신문별 미디어 프레임 변화
5. 한미 FTA에 대한 프레임 분석 소결
제4절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1. 분석 방법
2.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정부의 정책홍보 프레임 특성
3. 정부에 따른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신문별 미디어 프레임 변화 ·
4.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한 프레임 분석 소결
제5절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제언
제5장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 정책 PR의 진단과 발전방향
제1절 인터넷 여론의 폭발력
제2절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여론형성의 변화
1. 매스미디어 환경에서의 여론형성
2.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과정의 특이성
3. 소셜미디어와 정보 확산 속도의 증가
제3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정책 PR 현황과 제언
1. G20 서울 정상회의
2. 4대강 사업
3.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 PR의 조건과 가능성
4. 소셜미디어 PR 담당 조직의 역할에 관한 제언
제6장 정책적 제언
제1절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2절 정책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
제3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 정책 PR의 진단과 발전방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