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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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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신뢰와 소통 제고를 위한 Public Relations 시스템 구축 -정부와 언론 간 소통 증진을 위한 PR 시스템 개선 방안-
보고서명(영문) Building a “Public Relations” System for Trust and Communication with Government : Improving the PR system for Managing the Government-Press Relationship
연구책임자 황상재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손동영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11 수행년도 2011
페이지 399 ISBN 978-89-5704-423-0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2-03-26 조회수 1872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정부신뢰   국정소통   정부 PR   소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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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목적
○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는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정부와 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사회적 부작용을 야기
○ 본 연구는 민주 사회의 핵심 과제인 ‘효율적인 정부 정책 홍보’를 위해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 방안”을 찾으려는 목적
2. 이론적 배경
○ 정부와 언론의 관계는 정책 홍보의 목적 외에도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정부와 언론 간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학계와 현장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타나고 있음
○ 정권의 교체에 따라 다양하고 상반된 언론 정책들이 발생하였으며, 이때마다 다양한 의견들이 상충됨
○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 유형 분석: 학자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 유형을 분석했는데, 가장 널리 인용되고 있는 모델은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
- ① 상호의존 모델
. 일반적으로 정치와 언론은 존립과 가치의 유지를 위해 기능적으로 상호의존 작용
. 정치와 언론의 관계를 설명한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음
- ② 정치권력우위 모델
. 민주주의 체제가 확고히 자리하기 전인 전체주의 혹은 획일주의적 사회에서 나타나는 모델임
- ③ 언론우위 모델
. 민주주의가 고도로 발달하여 언론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된 사회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
. 언론의 기능이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된 나머지 정치의 고유한 부분까지 언론이 관여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이하 원문 확인>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 연구의 분석틀

제2장 정부와 언론관계
 제1절 정책홍보와 언론
 제2절 정부와 언론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
  1. 상호의존 모델 
  2. 정치권력우위 모델 
  3. 언론우위 모델 
  4. 상호공생 모델 
  5. 상호침투 모델 
  6. 그 외 분류와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모델들 
 제3절 정부와 언론관계에 대한 설문 조사 방법 및 결과 
  1. 설문조사 방법 
  2. 설문조사 결과 
 제4절 심층인터뷰 
  1. 조사 전 인터뷰 
  2. 조사 후 심층인터뷰 
 제5절 소 결
 

제3장 역대 정권 홍보 변천 및 실증조사
 제1절 역대 정권 홍보 변천과정
  1. 이승만 정부 
  2. 박정희 정부 
  3. 전두환 정부 
  4. 노태우 정부 
  5. 김영삼 정부(문민 정부) 
  6. 김대중 정부(국민의 정부) 
 제2절 노무현 정부(참여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1. 사전홍보 
  2. 협력체제 구축 
  3. 뉴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 
  4. 국민과의 직접적인 소통기회 확대 
  5. 정책과 홍보결합으로 새 패러다임 구축 
  6. 오보나 왜곡보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7. 언론과의 의제설정 기능 경쟁 
  8. 개방형 브리핑제 도입 
  9. 정책 기사 점검 시스템 도입 
  10. 노무현 정부의 언론정책 홍보의 성과 및 문제점 
 제3절 이명박 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1. 국정홍보처 폐지 
  2. 취재 지원 선진화 방안 폐지 
  3. 기자실 복원 
  4. 정부 뉴미디어 홍보 
  5. 정부 민간 포털사이트(국민과 소통 강화) 
 제4절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정책홍보 방식 비교 설문조사
  1. 설문조사 방법 
  2. 설문조사 결과 
 제5절 심층인터뷰
  1. 조사 전 심층인터뷰 
  2. 조사 후 심층인터뷰 
 제6절 소 결
 

제4장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제1절 정부 정책과 갈등
 제2절 뉴스 프레임
  1. 뉴스의 객관성 
  2. 뉴스 프레임에 대한 논의 
  3. 뉴스프레임 분석의 접근방법 
  4. 사회적 갈등보도와 뉴스프레임 
 제3절 한미 FTA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1. 분석 방법 
  2. 한미 FTA 이슈에 대한 정부의 정책홍보 프레임 특성 
  3. 한미 FTA 이슈에 대한 미디어 프레임 특성 
  4. 정부에 따른 한미 FTA 이슈에 대한 신문별 미디어 프레임 변화 
  5. 한미 FTA에 대한 프레임 분석 소결 
 제4절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
  1. 분석 방법 
  2.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정부의 정책홍보 프레임 특성
   3. 정부에 따른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슈에 대한 신문별 미디어 프레임 변화 ·
  4.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한 프레임 분석 소결 
 제5절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제언
 

제5장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 정책 PR의 진단과 발전방향
 제1절 인터넷 여론의 폭발력
 제2절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여론형성의 변화
  1. 매스미디어 환경에서의 여론형성 
  2.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과정의 특이성 
  3. 소셜미디어와 정보 확산 속도의 증가 
 제3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정책 PR 현황과 제언
  1. G20 서울 정상회의 
  2. 4대강 사업 
  3.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 PR의 조건과 가능성 
  4. 소셜미디어 PR 담당 조직의 역할에 관한 제언
 

제6장 정책적 제언
 제1절 정부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2절 정책 이슈에 대한 프레임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 
 제3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정부 정책 PR의 진단과 발전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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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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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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