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스마트폰 등 스마트생태계 조성과 페이스북, 트위터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정보통신 환경의 급변
○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정부 행정 서비스의 새로운 기회 요인 등장
○ 정부와 국민의 관계가 전통적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됨으로써 발생하는 정부 PR 방식의 변화 유발
- 국민의 국정참여 및 정책심의 참여 활성화에 따라 정부 PR을 전통적인 홍보 관점이 아닌 소통 및 참여 관점에서 조망할 필요성
□ 주요연구 내용
○ 정부 PR 및 관련 개념의 정의
○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발전 동향 분석
○ 국내외 주요 사례 분석 : 미국, 영국, 일본 및 서울특별시
○ 스마트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정부홍보(PR 2.0)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스마트 소셜 미디어와 전자정부를 통합한 정부 PR 방안 도출
○ 스마트 소셜 미디어 기반의 정부 PR 체계 구축
□ 연구범위와 방법
○ 연구대상 : 중앙행정기관 47개의 스마트 소셜 미디어 기반의 홍보실적
○ 분석대상 미디어 :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미투데이 및 요즘의 개방(개설도), 참여(참여도), 그리고 공유/협업 실태(SNS와 홈페이지 및 블로그의 연결도)
○ 분석대상기간 : 2012년 6월 한 달 동안 중앙정부 부처 47개 기관의 스마트 소셜 미디어 사용실태와 추세 분석
2. 이론적 배경
□ 정부 PR 및 관련 개념의 정의
○ 정부 PR은 ‘관계관리’에서 ‘소통관리’로 변화
○ 웹 2.0, 정부 2.0, 정부 PR 2.0은 정보통신기술 변화를 반영하여 일방향적인 정보제공에서 쌍방향적인 소통구조로의 진화를 반영하는 개방, 참여, 공유/협업을 의미
○ 정치학, 언론학, 행정학, 정책학도 정부 PR을 정부와 국민의 소통 향상을 통한 국민의 국정운영 참여 증대 및 이를 위한 열린 정부 구축 관점에서 접근
○ 기술적 차원에서 전통적인 올드 미디어로부터의 진화를 의미하는 스마트 소셜 미디어는 매우 다양한 유형과 종류가 있음
- 특히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등은 중요한 소통 활용도구임
- SNS는 개인화된 네트워크, 시간적 신속성과 지속성, 대상의 다수성과 다양성, 경제적 효율성, 관계의 친근성과 신뢰성 등이 장점
이지만, 낮은 소통비용에 대비되는 높은 관계유지 비용, 정보범람에 따른 신뢰성 저하, 사생활 노출에 의한 프라이버시 침해 소지 등이 단점임
3. 정책 및 사례분석
□ 미국
○ 오바마 정부는 ‘투명성과 열린 정부’라는 의제 속에 ‘접속유지’라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 ‘우리 국민’이라는 온라인 국민청원 플랫폼, ‘전자민회’라는 직접대화 모임을 활성화
- 백악관 대통령실에 시민참여국 설치
- 각 부처는 대통령의제를 실현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개설하여 정보제공, 콘텐츠 포스팅, 의견 수렴, 주민의견 제시에 대한 답변, 비정부 웹사이트와의 링크 등을 수행
□ 영국
○ 2010년 ‘정부 ICT 전략’에 따라 상호운용성 및 데이터 공유자원을 통한 스마트 소셜 미디어 개설 및 링크 추진
- 내각부 주도로 부처별로 스마트 소셜 미디어 채녈 개설 운영 중
- 2012년 스마트 소셜 미디어 지침을 만들어 부처들이 준수하도록 제도화
4. 정부 PR 2.0 현황 분석
□ 47개 중앙기관의 스마트 소셜 미디어 활용실태
○ 개설도는 2012년 6월 현재 47개 기관 중 90% 이상이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개설하였으나, 유투브(34%)와 모바일앱(79%)은 상대적으로 저조
○ 참여도에 대한 측정지표인 클라우트 지수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고 특히 국토해양부, 환경부가 우수한 부처이며, 활용유형은 전문가형과 확산자형이 전체의 88%로 압도적임
○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이야기하는 사람”에서 대통령실, 국무총리실, 보건복지부 등이 우수기관임
○ 연결도(공유/협업)를 보면, 홈페이지와 블로그와 SNS 링크를 모두 한기관은 없으나, 지속적으로 링크를 확대하고 있음
□ 정부기관의 페이스북 홍보 추세
○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이야기하는 사람’의 활용추세와 홍보유형에서 통일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은 비슷한 추세를 보임
○ 최근 동향에서 대통령실, 기획재정부 등이 운영 상승세이고,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이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앞에 소개된 활용실태와 홍보추세를 통하여 홍보 우수기관을 선정
○ 트위터의 클라우트 지수가 50 이상인 상위그릅, 페이스북의 ‘좋아요’가 1만명 이상, ‘이야기하는 사람’이 1천명 이상, ‘좋아요’와 ‘이야기하는 사람’의 추세 유사성, 페이스북 운영 상승세 그룹 등의 조건을 갖춘 우수 기관으로 국가보훈처, 국무총리실, 국방부, 기획재정부, 대통령실, 병무청, 보건복지부, 산림청,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등 10개 부처임
- 그 밖에 고용노동부 등 8개 기관이 보통 수준이고, 감사원 등 28개 기관이 미흡한 수준임
□ 스마트 소셜 미디어와 전자정부
○ 김대중, 노무현정부에서 추진된 전자정부사업으로 정보공개, 온라인참여(국민신문고), 행정정보공유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이명박정부에서 정책공감 블로그가 개설됨
○ 그러나 정보공개와 행정정보 공유시스템은 스마트 소셜 미디어 채널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이고, 스마트 소셜 미디어 서비스도 여전히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용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저조한 상황임
5. 결론 및 정책대안
□ 정부의 홍보조직체계
○ 역사적으로 정보홍보조직은 큰 변화를 겪음
- 노무현정부의 국정홍보처는 이명박정부에서 해체되고 주요 기능이 문화체육관광부로 이전됨으로써, 2008년의 촛불집회 발생시 범정부적인 대응에 실패하였다는 평가가 있음
- 대통령실의 몇 차례에 걸친 조직과 조직 개편으로 SNS 홍보전담 대변인인 온라인 대변인제가 신설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국민소통실이 신설되는 등 각 부처에 온라인 대변인제도가 도입됨
○ 향후의 개편방향
- 국정홍보처 같은 독립부처의 신설
- 현행 문화체육관광부 내 국민소통실의 기능강화: 본부화
- 현행 체제 유지
□ G4S(Government for Social) 전략
○ 정부와 국민 사이의 스마트 소셜 미디어를 통한 소통 활성화
-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가치, 즉 개방, 참여, 공유/협업 가치 구현
- 스마트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홍보전략 개발
○ 선택과 집중전략
- 스마트 소셜 미디어 활용지침은 소통일반형, 소셜 소통형, 채널중심형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므로 기관별 특성에 맞게 수립할 필요가 있음
○ 지속 가능한 홍보구조의 구축
-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등 목적에 맞는 홍보구조의 구축이 중요
○ 법제도의 개편
- 개방, 참여, 공유 가치를 구현하는데 작용하는 장애요인의 극복을 위해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 등 법적 환경 개선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제2절 연구의 주요 내용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정부 PR 2.0의 동향 분석
제1절 정부 PR의 이론적 동향
제2절 정부 2.0과 정부 PR 2.0의 가치
제3절 정부 PR 2.0의 기술적 동향
제4절 SNS의 함의 : 네트워크화된 주체의 등장
제3장 국내외 정부 PR 2.0의 주요동향
제1절 주요국가의 동향
제2절 미국
제3절 영국
제4절 일본
제5절 서울특별시
제6절 주요사례 요약 및 정리
제4장 정부 PR 2.0 현황 분석
제1절 추진 현황
제2절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개방?참여?공유 현황분석
제3절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홍보유형
제5장 스마트 소셜 미디어와 전자정부 통합체계
제1절 전자정부의 진화
제2절 전자정부와 스마트 소셜 미디어의 활용현황
제3절 전자정부 시스템과 스마트 소셜 미디어 연계의 문제점
제6장 스마트 소셜 미디어 홍보 활성화방안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정부의 홍보조직체계
제3절 G4S 정부 전략
제4절 선택과 집중의 가이드라인
제5절 지속가능한 홍보 구조
제6절 법제도 환경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