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정부규모와 정원관리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Government Size and Fixed Number of Civil Servants
연구책임자 김윤권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오시영
출판년도 2013 수행년도 2013
페이지 483 ISBN 978-89-5704-490-2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정책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3-12-30 조회수 2777
관련 설문조사 조사통계 바로가기
연관검색어 정부규모   정원관리   인력계획   정원산정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새로운 정부규모의 접근 필요
○ 글로벌 행정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정부규모 적정화
- 행정수요와 정책문제 해결에 맞는 정부기능 재조정과 정부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정부규모를 정립할 필요
- 종전 행정자원(조직, 인력, 예산, 법령 등)에 따른 소모적이고 형식적인 정부규모 논쟁에서 벗어나 정부기능과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정부규모 적정화접근 필요
□ 정원관리의 합리화 필요
○ 행정수요 충족 및 정부기능 재조정을 뒷받침할 정원관리 합리화
- 정부기능과 정부역량을 뒷받침할 정부의 인적자원관리, 즉 공무원 정원관리의 적정화가 필요
- 정부 정원관리를 위해는 인력계획의 내실화, 정원산정 합리화 등이 요구됨
- 정부 정원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들 간의 정합성을 확보할 필요
2. 이론적 배경
□ 정부규모에 관한 이론적 배경
○ 정부와 정부성장
- 정부의 개념, 정부기능과 정부역량, 정부성장에 대한 이론적 검토
○ 정부규모의 결정
- 정부의 범주, 정부규모의 선행연구, 정부규모의 결정요인에 관한 이론적 검토
○ 정부규모의 측정
- 정부규모의 측정에 관한 이론적 검토
□ 조직 및 인적자원 규모
○ 조직규모 변화의 관리
- 조직규모, 조직규모와 생애주기, 그리고 조직규모의 변화에 관한 이론적 검토
○ 공무원의 적정규모
- 공무원의 규모, 공무원의 규모와 비용, 공무원의 적정규모의 이론적 검토
○ 공무원의 규모의 조정
- 공무원 규모의 변화 및 대응, 그리고 공무원 충원의 변화에 관한 이론적 검토
□ 정원관리의 이론적 배경
○ 인력계획
- 정원관리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인력계획, 인력필요, 인력공급 간의 연계성과 내실화가 요구됨
○ 정원관리
- 정원관리에 의의와 정원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 정원결정 요인, 정원관리 방법에 관한 이론적 검토
○ 정원산정
- 정부 정원산정의 의의, 정원산정의 기준, 정원산정의 방법, 정원산정의 유형에 관한 이론적 검토
3. 정책 및 사례분석
□ 정원관리 관련 제도 및 개선방안
○ 계급제하의 정원관리
- 계급단계의 단순화, 부처별 자율성 보장, 직무분석 필요, 승진소요 격차 해소 등이 요구됨
○ 공무원 총정원제
- 기관별 책임 정원관리를 통해 책임성을 확보하며, 합리적인 총 정원 산출 근거설계 필요
○ 총액인건비제
- 부처간 자율성 확보, 정규 정원을 전환하는 방안, 시행기관 직급별 분석 후 직급조정 등이 필요
○ 유동정원제
- 부처의 자율성 확대, 객관적인 기준 설정, 정원 개념의 일원화 방안 등이 요구됨
○ 통합정원제
- 부처별로 신축적·자율적인 운영, 기관별 총정원을 고려한 차등 감축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제시됨
○ 복수직급제
- 근무 상한을 설정하거나 제도 재설계를 위한 제도진단이 요구됨
○ 복수직렬제
- 최소한의 직렬 구분, 특정직의 경우 단수직 마련, 복수직렬 존치 여부, 직무분석 필요 등이 필요
○ 별도정원제
- 정원 확대, 기준 완화, 관리부서 일원화, 근거법령 제정, 각 기관의 책임과 권한 확대 등이 필요
○ 전문계약직
- 부처별 자율성 보장, 정규직화 방안, 직위 최장기간 폐지, 전문계약직의 근무여건 안정화
○ 시간제 공무원
- 시간제 공무원 인력 풀 구성, 숙련도 향상, 급여체계 개선, 시간제 직무의 확대 등이 요구됨
○ 채용제도
- 정원관리 관련 법령 개정, 정원-채용 분리, 신규채용 시 공개경쟁 원칙, 계약직 비중의 최소화 등이 요구됨
□ 정원관리 운영 개선방안
○ 주창자와 옹호자 요구 조율
- 각 부, 처, 청, 위원회 등 조직 및 인사담당자는 현실적으로 그리고 실무적으로 해당 기관의 미션과 비전 및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인력 증원이 요구되지만, 정부 전체적인 시각에서 인력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안전행정부는 국민의 요구(the less the more), 정부정책, 정원에 대한 현실적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한계
- 정원관리 주창자와 옹호자의 설득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창자인 각 부·처·청·위원회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가 현장 실무에서 요구하는 소요정원 및 수시직제 등에 대한 요구에 대해서 정원관리의 옹호자인 안전행정부는 합리적·객관적인 판단기준을 적용하여 엄밀하게 판단을 하는 동시에,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전체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정부의 예산이나 정책의 방향에서,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행정수요와 정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원 증원 혹은 감원의 묘를 발휘해야 함
□ 정원관리 제도간 정합성 확보
○ 제약적 정원관리제도, 자율적 정원관리제도, 탄력적 정원관리
- 제약적 정원관리제도(총정원제), 자율적 정원관리제도(총액인건비제도, 고위공무원단, 책임운영기관), 탄력적 정원관리제도(복수직급제, 유동정원제, 통합정원제, 별도정원제, 시간제 공무원)간에 어떻게 하면 정합성(congruence)을 확보할 것인가
-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ⅰ) 각각의 제도 자체는 제도 형성의 당초 취지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하게 잘 설계하고, ⅱ) 정부 정원관리라는 큰틀에서는 제약적 정원관리제도와 자율적 정원관리제도 그리고 탄력적 정원관리제도 간에 유기적인 정합성을 확보하며, ⅲ) 행정수요와 정책문제를 적시적재적소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정원관리 관련 제도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 자율성을 보장하고 책임성을 **할 수 있는 방향에서 정부의 정원관리는 관리·운영되어야 할 것임
4. 결론 및 정책대안
□ 정부규모의 새로운 접근 필요
○ 행정자원별 접근에서 정부기능 및 정부역량 접근으로
- 새 정부마다 정부 조직개편에서 논란이 되는 ‘작은 정부, 큰 정부’의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서는 종전 행정자원(조직, 인력, 예산, 법령 등) 규모 중심 접근에서 탈피할 필요
- 글로벌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행정수요 및 정책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기능 재조정(폐지, 축소, 강화, 신설 등)을 통해 정부조직을 재편성하고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부역량을 크게 하는 방향에서 정부규모에 대한 인식을 정립할 필요
□ 실무적 차원의 정원관리 개선방안
○ 상시적·객관적 정원관리
- 실무적으로는 상시적·전문적·객관적인 조직진단을 통해 정부의 적정한 역할, 기능, 역량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함
- 조직진단을 통해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정부의 역할과 기능 및 역량을 도출하고, 정부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인적자원에 대한 인력계획과 적재적소적시에 배치하기 위한 직무분석이나 업무량 분석을 함으로써 적정한 정원을 관리해야 함
○ 정원관리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보
- 정부 부·처·청 조직 및 인사의 총괄부처인 안전행정부와 각 부·처·청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관리 및 인사관리 담당부서나 구성원은 정원관리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해야 함
- 획일적이고 하향적인 조직관리 및 인적자원관리를 통해서는 정부의 역할, 기능, 역량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으며, 공무원의 정원관리에 상당한 제약으로 작용함
- 따라서 안전행정부는 각 부·처·청과 지방자치단체와의 유기적인 메커니즘을 통해서 시대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현실에 부합할 수 있는 정원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임
□ 제도적 차원의 정원관리 개선방안
○ 정원관리를 뒷받침할 관련 법령 개선
- 시대 정합적인 정원관리 방향, 거시적·미시적 정원관리 방안, 수요기능 중심적 정원관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정원관리와 관련된 법령이나 행정법규의 재개정이 요구됨
-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에는 정원의 관리목표(제3조), 정원의 배정(제33조), 정원조정에 따른 초과현원의 재배치(제26조의 2항), 정원의 운영과 통보(제27조), 정원감사(제28조) 등이 규정되어 있음
- 그러나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 그리고 관련 규정인 ·국가공무원법·, ·공무원임용령·에서는 정원관리와 관련된 내용이 다소 결여되거나 부족한 상황
- 본 연구에서 다루었던 정부규모와 정원관리, 인력계획과 정원관리, 정원산정, 정원관리 관련 핵심 제도의 운영과 관리에 관한 다양한 개선방안의 내용을 토대로 이들 관련 법령이나 행정법규의 재개정이 요구됨
- 특히, 정부규모에 대한 정부기능과 정부역량을 제고하는 방향에서 인력계획의 내실화, 정원산정의 합리화, 정원관리와 관련된 여러 제도들 간의 충돌과 모순을 줄이면서 정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관련 내용을 개정에 반영할 필요
□ 정책적 차원의 정원관리 개선방안
○ 행정수요 및 정책문제 해결 지향적 정원관리
- 우리가 정부의 적정규모나 정원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정부가 국민이 요구하는 ‘세금은 적게, 서비스는 더 많이’(the less, the more)라는 어려운 방정식을 풀어야 하기 때문임
- 가령, 복지담당 공무원의 경우 업무량이 늘어난다면, 이에 부합하는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등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조직진단을 통한 복지담당 공무원의 인력을 산정해야 할 것임
- 동시에 정부기능이 축소되거나 폐지되는 다른 분야와 통합될 수 있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굴·파악하여 잉여인력을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복지담당 부서로 재배치하는 접근이 필요
- 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처 간 칸막이 제거를 위한 협업과제 등을 위해 유동정원제와 통합정원제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정원관리이며, 정부규모를 적정하게 유지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임
- 정부의 정원관리는 행정수요에 귀 기울이고, 정책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기능과 정부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함
5. 기대효과
□ 학술적 기여
○ 정원관리 이론 체계화
-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는 그동안 정원관리에 관한 사례 및 실무적인 연구가 미흡한 부분에 대한 연구 축적과 정원관리에 관한 이론적인 체계화 및 엄밀화
□ 정책적 기여
○ 정원관리의 실무적 개선
-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는 새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목표 및 국정운영의 4대 원칙을 구현하기 위한 정부조직 운영원리로서의 정부3.0과 이를 행정관리 차원에서 구현하려 하고 있는 협업(collaboration)에서 요구되는 유동정원제와 통합정원제 그리고 시간제공무원에 대한 이론적·실무적인 분석과 대안을 제시함
○ 정부 조직 및 인사 운영에 도움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정부 정원관리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 그리고 각 부·처·청과 그 소속기관의 조직 및 인사담당자, 또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조직 및 인사담당자, 더 나아가 공공기관의 조직 및 인사담당자가 실무적으로 직면하는 정원관리의 다양한 쟁점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정원관리를 운영할 수 있게 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내용
  제3절 연구의 방법과 흐름도
    1. 연구의 방법
    2. 연구의 흐름도
    3. 연구의 기여도
제2장 정부규모와 정원관리에 관한 이론적 검토
  제1절 정부규모에 관한 이론적 검토
    1. 정부와 정부성장
    2. 정부규모의 결정
    3. 정부규모의 측정
  제2절 조직 및 인적자원 규모의 이론적 검토
    1. 조직규모 변화와 관리
    2. 공무원의 적정규모
    3. 공무원 규모의 조정
  제3절 정원관리에 관한 이론적 검토
    1. 인력계획
    2. 정원관리
    3. 정원산정
  제4절 본 연구의 분석 틀
제3장 정원관리에 관한 실태분석
  제1절 주요국 정원관리의 실태분석
    1. 미국
    2. 캐나다
    3. 영국
    4. 독일
    5. 프랑스
    6. 호주
    7. 일본
  제2절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정원관리 실태분석
    1. 자치단체 정원산정 모형 분석
    2. 한국철도공사 정원관리
    3. 일본통신의 정원관리
  제3절 우리나라 정부의 정원관리 실태분석
    1. 정부 정원관리의 실태분석
    2. 정원관리 관련 주요 제도
    3. 우리나라 정원관리의 문제점
제4장 정원관리에 관한 인식조사 및 분석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 설문조사의 의의
    2. 설문조사의 대상과 방법
    3. 설문조사의 질문 항목
  제2절 설문조사 결과분석
    1. 응답자 특성
    2. 설문조사 결과분석
  제3절 설문조사 요약 및 시사점
    1. 요약
    2.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
제5장 정부규모의 관리와 정원관리의 개선방안
  제1절 정부기능과 정부역량 지향적 정부규모 관리
    1. 행정자원별 정부규모 관리
    2. 정부기능 지향적 정부규모 관리
    3. 정부역량 지향적 정부규모 관리
  제2절 인력계획에 따른 정원관리의 정합성 제고
    1. 인적자원관리와 인력계획의 정합성
    2. 인력계획 수립 시 고려 사항
    3. 정부 중기인력운영계획의 내실화
  제3절 적정 정원산정과 인력 효율화 방안
    1. 적정 정원산정 접근
    2. 정부 정원산정 모형
    3. 인력 효율화 방안
  제4절 정원관리 주요 제도의 운영 개선방안
    1. 정원관리 관련 제도별 문제점과 개선방안
    2. 정원관리 주창자와 옹호자의 설득력
    3. 정원관리 관련 제도들 간 정합성 확보
제6장 결어: 정책제언
  제1절 요 약
  제2절 정책제언
    1. 이론적 제언
    2. 실무적 제언
    3. 제도적 제언
    4.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미래예견적 국정관리와 정부운영(Ⅲ): 지능형 정부서비스의 지향 가치와 전달체계를 중심으로 김윤권, 최순영 2022 바로보기 다운로드
미래예견적 국정관리와 정부운영(Ⅱ): 지능형 정부인사관리를 중심으로 김윤권, 최순영 2021 바로보기 다운로드
미래예견적 국정관리와 정부운영(Ⅰ): 지능형 정부조직관리를 중심으로 김윤권, 최순영 2020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 행정자원의 수호(guardian) 조직과 주창(advocate) 조직 간 역할에 관한 연구 김윤권 2019 바로보기 다운로드
2018 POCKET SUMMARY : 조직,인사,재정 분야 권오성,김윤권,양현모,임성근,탁현우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post-NPM 시대의 정부조직진단의 전략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김윤권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따른 정부기능과 정부조직의 정합성에 관한 연구 김윤권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에 따른 정부기능과 정부조직의 정합성에 관한 연구_요약보고서 김윤권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3.0 시대의 공무원 인력(재)배치에 관한 연구 김윤권 2016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정·협업과제 지원을 위한 조직진단 과제1 : 산학연 연계정책 기능수행체계 개선 방안 연구 김윤권 2014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 조직관리의 협업행정에 관한 연구 김윤권 2014 바로보기 다운로드
정부 조직관리의 자율성과 책임성에 관한 연구: 정부기관법인화·특별지방행정기관·책임운영기관을 중심 김윤권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글로벌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 정부조직 재설계 연구 김윤권, 윤수재, 최호진, 이재호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고령화시대에 부합하는 공무원 퇴직관리의 제도 설계 및 정책대안 연구 김윤권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공선택이론에 입각한 역대정부의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김윤권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직경쟁력 강화를 위한 저성과자관리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 김윤권, 이민호 2010 바로보기 다운로드
인력감축의 효과분석과 사후관리방안 김윤권, 최순영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무원 보수체계의 개편방안 최순영, 김윤권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