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배경 및 문제점
‘사회적 관계’가 바탕인 소셜미디어는 정보소통과 공유의 확산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사회변동을 유도하는 최근의 추세(2008 광우병 촛불시위, 2011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성 공포 등)를 반영하여, 위험 정보 확산의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본지진 및 쓰나미 재난(2011년 3월 11일), 아이티 대지진(2010년 1월) 발생 당시 소셜미디어를 통한 재난상황보고 및 재난정보공유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들에서 시민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프로슈머(prosumer)로서 재난 대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의 소통으로 형성된 ‘집단지성의 힘이 효과적인 재난대응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 확대 및 지식의 공유가 긍정적인 효과만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잘못된 정보나 괴담으로 인해 무지의 증가, 정보 격차, 프라이버시 보호, 정보 보안 등의 다양한 역기능들이 지적된다. 소셜미디어 이용 및 확대에 대한 가능성과 문제점이 혼재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상 위험인식과 위험소통에 관한 이론 및 사례 분석이 긴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론연구와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및 웹 설문조사와 같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위험소통에 적합한 이론과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 위험소통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 위험소통 그리고 신뢰의 수준을 확인하고,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한 대중의 위험인식과 위험소통의 확산과정 및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기존 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소통방식의 차이가 위험인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조사 및 분석결과
) 이론 연구
이론 연구에서는 첫째, 현대 사회에서 나타난 위험개념의 패러다임 변화에 관해 고찰하며, 위험과 유사한 여타의 개념들(재난, 위해, 위기 등)의 상호관련성을 검토하여 위험을 보다 엄밀하게 정의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둘째, 공동체 구성원들의 위험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탐색하기 위해 위험인식과 위험소통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다. 셋째, 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그리고 신뢰문제에 대해 검토한다. 특히 사회적 증폭이론, 제 3자 효과 및 제 1자 효과, 침묵의 나선 이론, 추정된 영향력에 관한 영향 모델 등 미디어 효과와 관련된 기존 이론들의 적용 가능성 및 타당성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에 따른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고찰한다.
2) 실증 연구: 소셜네트워크 분석과 웹 설문조사
이 연구에서 실증연구는 크게 두 개 파트로 구성된다(<그림 1>). 첫째, 소셜미디어상에서 위험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수행했다. 둘째, 위험소통, 위험인식, 미디어 및 신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험정보채널 및 전달방식을 규명하였다.
<그림 1> 본 연구의 실증연구 프레임워크
먼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불산’ ‘자살’ ‘성폭행’ ‘북핵’의 네 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5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 31일 동안 트위터 검색 API가 제공하는 트위터 내용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불산’의 경우 관련된 트윗뿐만 아니라 여타의 시사적인 내용까지도 트윗 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룹 간에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북핵’에 관한 트윗 역시 불산에 관한 트윗과 유사한 형태를 보여준다. 각 그룹이 자신만의 주제를 가지고 그룹 구성원끼리 리플라이와 맨션을 보냈다. ‘성폭행’을 키워드로 한 트윗들의 경우에는 경찰청을 사칭하는 트위터 계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트윗 계정들이 네트워크상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지는 않았다. 모든 키워드에서 공통적으로 정부나 정부기관의 트위터는 트윗양에서 상위를 차지하지 못했고, 네트워크상의 중요도를 의미하는 위세 중심성도 낮은 편이었다. 이는 아직도 정부 기관이 트위터 상에서 재난과 위험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반증한다고도 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에 소수의 유력자(Hub)가 존재하는 공통점이 확인된다. 이들은 리플라이나 재인용을 선호하고, 각 키워드와 관련해서 얻게 된 네트워크 중심성을 오랜 기간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한편,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만 13세 이상 청소년을 포함한 전국 남녀 총 1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2013년 8월 28일부터 9월 6일까지 총 10일 동안 실시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이용실태’·는 스마트폰(54.3%)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구체적인 소셜미디어의 경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보다 국내 소셜미디어인 카카오톡(56.6%)의 이용률이 압도적이었다.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이용실태’에 관해서는 설문조사 응답자의 25.8%만이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의 효과’를 측정한 설문조사 결과, 자신의 의견이 소수에 속한다고 느끼면 침묵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침묵의 나선이론’이 유효하게 드러났다. ‘북한 핵도발’과 ‘성범죄’는 나 자신에게 줄 영향에 대해 고려하는 반면, ‘자살’과 ‘불산’의 경우, 자신보다 타인에게 영향이 더 클 것이라고 하여, 미디어의 제3자 효과가 뚜렷하게 확인되었다.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정보의 신뢰’를 묻는 질문에는 소셜미디어 보다 TV뉴스와 신문기사 등을 더 신뢰한다는 결과가 나타난다. 재난위험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 계정으로는 재난안전 및 위험관리 주체인 재난/안전 정보기관을 가족/친지나 친구보다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공공기관 가운데 특히 소방방재청이 제공하는 정보를 가장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3. 정책제언
제안 1) 거시적 위기 개념에서 일상의 위험 개념으로
거시적인 위기보다는 일상의 위험을 관리하여 국민의 체감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수준을 높이고 일상의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는 재난 및 위험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신고자들이 큰 부담을 갖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그 정보가 무시당해도 심각하지 않을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때 위험정보를 분석하여 경중여부를 판단하는 책임은 정부기관이 담당해야 한다. 재난/위험 공유 시스템을 개방적이고 가볍게 구축하려면 위험정보와 관련될 수 있는 어떠한 정보(날씨정보, 산길정보, 안개정보, 교통사고 정보 등)든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야 한다.
제안 2) 정부 재난정보 제공기관의 단일화
시민들이 각자 다른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재난정보를 제공 하는 정부기관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기관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 재난 현장과의 신속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구성하기 위해서도 단일화가 필요하다. 실질적 대응 조치를 위해서 ‘정보 처리체계’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관 간 정보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려면 단계별 공공정보 표준을 마련하여, 개방형 시스템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OPEN API와 CC(Creative Commons) 적용환경도 구현해야 한다(조희정, 2013). 그리고 재난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대응하면서도, 시시각각 변하는 현장상황과 그에 따른 재난 대처 방안을 트윗 혹은 리트윗 하는 방식으로 현장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안 3) 소셜미디어에 대한 접근성 제고
우선 고연령층을 비롯한 정보 취약계층은 재난안전관리에 있어서 사각지대에 놓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스마트폰의 경우 연령이 낮은 학생에 초점을 맞추고, 가정용 PC는 농/임/어업 종사자들과 연령이 높은 사람들에게 맞춰야 한다. 또한 TV나 포탈과 재난관련정보의 파트너쉽을 맺고, 소셜미디어를 구축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기존 미디어와 연동하여 재난정보를 확산시키는 것은 정부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도와 속도, 시의적절한 제공 등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취약계층뿐만 아니라 현재 이용자들에게도 유익하다. 지역 차원에서 전국적인 또는 관심지역의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공급이 요구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재난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찾아볼 수 없다. 정보제공의 수단을 다양화하여 수요자의 연령대별, 지역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부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제안 4) 각 소셜미디어 특성에 적합한 전략의 필요성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이 이용자들의 관계망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지만 채널마다 독특한 속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채널의 고유특성에 적합한 위험소통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보면, 향후 정부기관의 트위터 활용은 재난정보의 확산을 위해 정부 재난기관의 트위터를 중심으로 그룹에 속해 있지 않은 트위터 이용자들과 같은 행태를 띨 필요가 있다. 집단을 구성하기 보다는 재난정보를 트윗하고, 그룹에 속해 있지 않은 트위터 이용자들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관점에 상관없이 리플라이나 멘션하여 다양한 그룹이나개인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플릭커, 페이스북과 같은 이미지 서비스에서는 검색이 쉽도록 인상적이고 즉자적인 태그(Tag)가 효과적이므로, 이것 또한 재난/위험 관련 시공간적인 구조를 형성하도록 확대되어야 한다(조희정, 2013). 또한,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의 압도적 이용률(56.6%)에 주목할 때, 카카오톡을 대상으로 향후 재난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 ‘추천친구’로 홍보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제안 5) 정부-민간 위험소통 정책과 전략의 제고
정부와 민간간의 위험소통을 제고하려면 재난안전관리 담당기관이 재난안전정보의 생산과 제공에 대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 공공기관 계정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 수요자가 원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재난안전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에서는 소셜미디어에서 어떤 정보들이 주목받고 이슈화되는지를 상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시민들로부터의 정보는 정부기관 데이터와는 형태가 다른 비정형데이터이다. 따라서 비정형, 정형데이터를 조합, 분석하는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 비정형 데이터 중 위험 정보를 내재한 데이터 생산자를 규제하는 제도적 장치(법적 근거)도 마련해야 한다. 다만 제도적 장치의 보완을 통해 이를 추진하는 것은 규제강화, 표현의 권리 등 여러 측면에서 실현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소셜미디어의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 간 건강한 정보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위험정보의 확산을 통해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에 국한해서 정보 생산/제공자를 규제하는 등 정부개입이 필요할 것이다.
제안 6) 오류 또는 거짓 정보에 대한 대처
건강한 소셜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중단기적으로는 관련 정부기구가 오류 또는 거짓 정보로 인한 위험정보의 확산 가능성을 여과, 차단하고 리트윗이나 맨션 등에 대한 지속적 점검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니터링 필요성은 본 설문조사의 응답자들(72.3%) 상당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재난정보 제공기관을 사칭하는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을 줄여야 한다. 트위터 자체에서 정부의 재난정보와 유사하거나 그것을 사칭하는 계정이 정부와 아무 관련이 없다는 표식을 부착하는 방법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제안 7) 정부-민간 위험소통 활성화
정부-민간 위험소통 활성화를 위해 재난정보 유력자(Hub)를 활용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서 공통적으로 네트워크에 소수의 유력자(Hub)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들 계정과 협력 관계를 갖는 것은 위험에 대한 합리적인 공론장 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공론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력자들이 재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정확한 재난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정책 제언들을 종합하면 다음 <그림 2>와 같다.
<그림 2> 정책제언의 종합
4. 기대효과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구성되는 위험소통의 현황과 일반인들의 위험인식을 규명하고, 정부의 위험소통 전략을 구축하는데 일조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 기존 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정보 소통과 정부 신뢰의 문제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여타 미디어와의 관계, 상이한 특성에 기반한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정부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는 위험정보에 대한 신뢰제고 등과 관련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제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가 향후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위험소통 전략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한편, 본 연구는 학술적인 측면에서도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위험소통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고, 학제적 연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 분야 연구의 역사가 짧은 것도 원인이겠지만, 분야가 워낙 방대해 체계적 연구를 제대로 시도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위험인식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위험소통의 맥락이 함께하는 연구를 위해 ‘·미디어 공론장 형성’¤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재난관리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 정부의 위험소통전략, 재난당국을 비롯한 시민사회와 개인의 주체적 역할로 그 논의의 범위가 확대되길 바란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소셜미디어의 확산
2. 위험소통 연구의 이론적 공백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위험
1. 위험의 개념
2. 위험과 유사한 개념
제2절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1. 위험인식
2. 위험소통
제3절 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신뢰
1. 사회적 증폭이론
2. 침묵의 나선 이론
3. 제 3자 효과와 제 1자 효과
4. 추정된 미디어 영향에 관한 모델
제4절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 커뮤니케이션
1. 소셜미디어 활용의 필요성과 문제점
2. 소셜미디어 이용에 따른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3.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관련 선행연구
제5절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신뢰
제6절 연구설계와 방법
제3장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정보 확산 사례연구
제1절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개요
제2절 SNA 사례 분석 1
1. Buzz 분석
2. 네트워크 분석
제3절 SNA 사례 분석 2
1. 불산
2. 자살
3. 성폭행
4. 북한 핵실험
제4절 공공기관 트위터 분석
1. 기상청 트위터 활용 수준
2. 경찰청 트위터 활용 수준
제5절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정책적 함의
1. 중립적이고 객관적 정보 제공
2. 재난안전 정부기관의 위세중심성 확보
3. 소셜미디어를 통한 재난안전 정보 상시모니터링
4. 정부기관 사칭 계정 단속
5. 재난현장과 연계된 재난정보 제공
6. 재난정보 허브를 활용한 효과적인 정보전달
7.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들 간의 네트워킹
8. 재난정보 제공 기관 설립
제4장 위험경로와 채널에 관한 설문조사
제1절 설문 설계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조사 내용
4. 응답자 특성
제2절 설문결과
1. 소셜미디어 이용 실태
2.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3.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효과
4.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정보의 신뢰
제3절 설문조사에서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
1. 일상적 소통 수단으로 소셜미디어 급부상
2. 기존 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연계 및 루머컨트롤 필요
3. 소셜미디어의 '편향효과' 교정 메커니즘 마련
4. 소셜미디어 정보의 신뢰 확보 시급
5. 미디어와 위험인식 '정'의 상관관계: 미디어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방안 마련 시급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정부 재난안전관리에서 소셜미디어 활용의 현황과 문제
제2절 위험인식을 위한 소셜미디어 활용전략
제3절 정부-민간 위험소통 정책과 전략
참고문헌
부 록
재난·안전 분야에 대한 소셜미디어 이용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