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연수프로그램은 어 떻게 설계되어야 하고, 수행체계에는 어떠한 장애물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 는 방안들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
| 연구필요성 |
지난 10년간 3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초청연수와 관련한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 연수생의 규모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효 과적인 초청연수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연구 필요
■ 연구내용
본 연구는 연수생 설문조사, 연수시행 기관 및 총괄기관 담당자 인터뷰, 독 일·호주의 연수프로그램 사례조사를 통해 초청연수추진체계와 초청연수사 업내용의 주요 장애물을 진단하고, 이러한 장애물이 발생하는 원인과 개선방 안 제시
■ 연구의 한계점
초청연수의 결과로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초청연수가 진행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장애물 과 개선방안을 제시
횡단면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인과관계를 뚜렷이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연구 자료의 수집이 2010년에서 2012년으로 제한됨
■ 정책대안
..수요반영 및 연수생 선발 시스템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써 단기 - 다국가 연수의 경우 수요조사 및 연수생 선발단계를 2단계로 구분하여 포괄적인 수요조사(연수총괄기관 수준)와 수요 - 공급 조율단계(시행기관과 연수후보생 및 수원국 기관)으로 구분하여 접근
..초청연수프로그램 모듈화 및 DB구축을 위한 개선방안으로써 『초청연수 지정기관(제)』를 운영하여 8대 분야별로 안정적으로 초청연수를 시행할 기관들에 대한 선정과 역할분담 명시하고, 이들 기관을 우선적으로 ① 교육기능, ②기술개발기능, ③ 산업화 기능으로 크게 구분하여 선정
..사업 중복성 개선 및 초청연수 전략마련 개선 방안으로써 『초청연수 분과협의회』의 내실화가 필요하며, 총괄기관 및 실행기관 모두가 참여하는 (가칭)『초청연수 참여기관협의회』의 운영 필요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및 연구흐름도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흐름도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검토
제1절 초청연수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1. 초청연수의 목적
2. 초청연수프로그램의 주요 목적
3. 초청연수프로그램 사업내용 단계
제2절 공무원 역량강화 관련 이론 검토
1. 공무원 역량에 관한 이론적 검토
2. 공무원 역량강화와 연수교육의 효과에 관한 이론 검토
제3절 선행연구
1. 초청연수프로그램 효과성 관련 주요 연구 검토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4절 연구의 분석틀
제3장 초청연수프로그램 전문가 인터뷰 분석
제1절 전문가 인터뷰 조사방법
1. 조사 목적
2. 조사 방법
제2절 연수사업내용 측면의 분석결과
1. 수요조사와 연수설계의 분절성
2. 연수생선발: 효과적 선발의 현실적 제약
3. 연수교육: 다국가 연수프로그램의 구조적 제약
4. 연수프로그램의 평가제도: 연수생평가
5. 사후관리
제3절 연수사업수행체계 측면의 분석결과
1. 초청연수프로그램의 목표전치현상
2. 연수프로그램 시행기관의 특성
3. 총괄기관간의 협업결여
4. 시행기관간의 협업 결여
5. 연수총괄기관의 권한 및 역량 강화의 필요성
제4절 인터뷰 분석내용 종합 및 요약
1. 연수프로그램 운영과정 측면
2. 연수사업 추진체계 측면
제4장 초청연수프로그램 연수생 설문분석
제1절 설문자료 수집방법 및 개요
제2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1. 기술통계
2. 연수프로그램 만족도 분석결과
3. 수요조사 단계 분석결과
4. 연수생 선발단계 분석결과
5. 연수교육 단계 분석결과
6. 사후관리 단계 분석결과
제3절 설문조사 분석내용 종합 및 요약
제5장 해외사례분석
제1절 독일의 초청연수프로그램
1. 독일 공적개발원조 개관
2. 연수프로그램 사례1: 알렉산더 훔볼트 장학프로그램
3. 연수프로그램 사례2: 미래 지도자 리더십 프로그램
4. 연수프로그램 사례3: 국제기후보호 펠로우십
제2절 호주의 초청연수프로그램
1. 호주의 공적개발원조 개관
2. 연수프로그램 사례1: 호주 펠로우십
3. 연수프로그램 사례2: 호주장학프로그램
제3절 해외사례조사 요약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