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갈등 과정에서의 의사소통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Role of Communication in the Process of Public Conflicts
연구책임자 박정호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심준섭
출판년도 2015 수행년도 2015
페이지 395 ISBN 978-89-5704-612-8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정책
주제 분류 사회통합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6-01-22 조회수 1246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공공갈등   의사소통   위험인식   위해요소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 연구의 배경

○ 효과적인 갈등관리를 위해 의사소통 방식의 적절한 형성과 유지가 필요
- 공공갈등의 심화는 정책 추진의 지연, 정부에 대한 불신뿐만 아니라 막대한 사회·경제적 비용의 증가를 야기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사회갈등 수준은 OECD 국가들 중 매우 높은 수준이며, 사회갈등요인은 많고 갈등관리 수준은 낮은 상태
- 기존 공공갈등 사례에 대한 평가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핵심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나, 의사소통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근거는 상대적으로 미비
· 다양한 행위자들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이해?가치가 상충하는 공공정책에 대해 단순한 이론적 접근으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어렵기 때문임

□ 연구의 필요성

○ 위해요소(hazard)와 위험인식(risk perception)이 포함된 공공갈등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이 있음
- 위해요소와 위험인식이 포함된 공공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켜 정부불신과 극단적인 대립을 일으킨 공공갈등은 시민들이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임
○ 본 연구는 공공갈등의 다양한 사회수준, 정책분야, 갈등의 범주들 중에서 위해요소와 위험인식에 주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흐름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연구의 분석틀
 제1절 공공갈등에 관한 논의
  1. 갈등의 개념과 유형
  2. 공공갈등에 관한 논의
 제2절 공공갈등에서의 의사소통에 관한 논의
  1. 의사소통의 의미와 복잡성
  2. 공공갈등에서의 의사소통
  3. 공공갈등과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제3절 위험과 위험인식에 관한 논의
  1. 위험 및 위험인식의 개념
  2. 위험의 사회적 확산 이론
  3. 위험인식의 결정요인
 제4절 위험의사소통에 관한 논의
  1. 위험의사소통의 개념
  2. 위험의사소통에 관한 이론적 논의
  3. 효과적인 위험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제5절 연구의 분석틀
  1. 위험인식의 불일치 상황 분석틀
  2. 공공갈등의 과정에서 위험인식과 의사소통의 분석틀
제3장 갈등과정의 의사소통에 대한 사례연구
 제1절 사례분석 개요
  1. 사례선정의 대상
  2. 사례선정의 이유
  3. 기존 연구의 흐름
  4. 사례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절 부안군 위도 방폐장 갈등 사례
  1. 갈등의 전개과정
  2. 갈등의 이해관계자
  3. 갈등의 쟁점
  4. 갈등 관리 과정
 제3절 경주시 중저준위 방폐장 갈등 사례
  1. 갈등의 전개과정
  2. 갈등의 이해관계자
  3. 갈등의 쟁점
  4. 갈등 관리 과정
 제4절 밀양 송전탑 사례
  1. 갈등의 전개과정
  2. 갈등의 이해관계자
  3. 갈등의 쟁점
  4. 주민과의 의사소통 과정
 제5절 소 결
  1. 방폐장 사례의 분석결과 요약
  2. 송전선로 사례의 분석결과 요약
제4장 갈등과정의 위험인식에 대한 사례연구
 제1절 당진의 송전선로 건설사업
  1. 당진사례조사의 의의
  2. 북당진-신탕정 구간 사례
  3. 당진화력-북당진 구간 사례
 제2절 화성시 사례정리
  1. 사례 전개
  2. 갈등의 이해관계
  3. 갈등의 쟁점
  4. 갈등관리 과정
 제3절 갈등사례의 종합적 분석결과
  1. 위험 공공갈등 해결의 어려움
  2. 위험 인식차이가 갈등에 미치는 영향
  3. 갈등과정에서 위험 인식 격차가 좁혀지지 않는 이유
제5장 전문가 델파이 조사
 제1절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결과
  1. 위해 요소를 포함한 공공갈등의 미래 양상
  2. 갈등 반복적 발생원인
  3. 갈등의 장기화 원인
  4. 주민의 불만족의 원인
  5. 위험인식의 격차 발생원인
  6. 구조적 특성의 문제점
  7. 의사소통에서 언론의 역할
  8. 위해요소가 포함된 공공갈등 전반에 대한 의견
  9. 갈등요인의 상대적 중요성 비교
 제2절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결과
  1. 위해요소를 포함한 공공갈등의 사전예방
  2. 위험인식 격차 개선방안
  3. 갈등의 장기화 개선방안
  4. 의사소통에 대한 불신 개선방안
  5. 위험의사소통의 구조적 개선방안
  6. 갈등대안의 상대적 중요성 비교
 제3절 전문가 델파이조사 분석결과 소결
  1. 제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분석결과
  2. 제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분석결과
  3. 소결
제6장 이론적 논의 및 정책시사점
 제1절 공공갈등에서 위험인식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위험인식 차이가 공공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2. 위험인식과 정책수용성에 관한 논의
 제2절 위험인식 해소를 위한 의사소통 개선방안
  1. 의사소통(정보제공)의 개선방안
  2. 절차적 합리성 강화방안
  3. 의사소통 기술의 개선
 제3절 법제도 및 정책추진체계의 중·장기 개선방안
  1. 보상관련 법규의 개선방안
  2. 입지 정책결정과 관련한 법규의 개선방안
  3. 정책추진체계의 개선방안
제7장 결 론
  1. 공공갈등에서 위험인식과 의사소통의 중요성
  2. 구조적·장기적 접근의 필요성
  3. 체계적인 갈등관리 매뉴얼의 개발과 보급
참고문헌
부록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최지원
  • 문의사항 : 02-2007-0617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