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한국은 세계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바뀐 국가로 이제는 한국이 공여국의 입장에서 국제사회와 다른 국가의 개발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음. 한국의 급격한 ODA사업의 팽창과 더불어 관련 전문인력의 확보 필요성이 제기됨
○ 현재 국제개발협력 관련 법령은 국제개발협력기본법과 동 시행령, 국제개발협력위원회 관련 대통령령 등이 있으며, 작년 2014년 10월에 국제개발협력기본법의 국제협력 전문가 관련 조항인 제16조가 개정됨. 2014년 10월 전문인력의 양성 관련 국제개발협력기본법 제16조가 보다 구체화되어 그러한 규정의 실질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요청됨
□ 연구의 목적
○ 첫째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의 현황을 진단하고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자 함
○ 둘째 국제개발협력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시스템상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셋째 관련 전문인력의 역량강화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이론적 접근
제1절 국제개발협력 관련 이론적 논의
1.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동기
2. 정치사회학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
3. 국제개발협력의 패러다임 변화
제2절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관련 이론적 논의
1.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의 정의와 유형
2.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의 직무와 자질
제3절 역량과 인재상 관련 이론적 논의
1. 역량과 인재상의 개념과 유형
2. 국제개발협력과 역량에 관한 논의
제4절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관련 선행연구
1. 국제개발협력 관련 국외문헌
2.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관련 국내문헌
제3장 연구모형
제1절 본 연구의 분석개념 구성
1. 본 연구에서의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2. 본 연구에서의 전문가의 개념과 가정
제2절 본 연구의 연구모형 설계
1. 본 연구에서의 국제개발협력 분야 모델링
2. 본 연구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전문성과 역량 모델링
3. 본 연구의 분석모형
제4장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현황
제1절 해외의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프랑스
5. 일본
6. 소결
제2절 국내의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1. 국내의 국제개발협력 현황
2. 전문가 양성 및 활용 현황
3.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관련 문제점
제5장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실증분석 I : 설문조사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 조사설계와 응답자 특성
2. 조사내용
제2절 국제개발협력사업에 대한 전반적 인식
1.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추진 동기와 지원 규모
2. MDGs와 SDGs 목표 추진
제3절 전문가 역량 및 수요
1. 국내 전문가의 필요역량과 보유역량
2. 분야의 전문가 수요 및 분야별 필요역량
3. 프로젝트 직급별 참여자의 필요역량
제4절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개선방안
1. 법률 개정 인지 여부
2. 전문가 양성 및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
3.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체계
제6장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실증분석 II : 심층인터뷰
제1절 심층인터뷰 개요
1. 조사설계와 응답자 특성
2. 조사내용
제2절 국제개발협력 전반 관련 전문가 인터뷰
1. 국제개발협력 추진체계와 규모
2. 분야별 수요
3. 전문가 역량
4.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개선방안
5. 전문가 시스템
제3절 분야 전문가 인터뷰
1. 교육 분야
2. 보건의료 분야
3. 공공행정 분야
4. 농림수산 분야
5. 산업에너지 분야
6. 정보통신 분야
7. 양성평등 분야
8. 환경 분야
9. 소결
제7장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방안
제1절 전략적 개선방향의 도출
1.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의 SWOT 분석
2. 전략적 개선방향의 도출
제2절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개선방안
1.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개선방안
2.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활용 개선방안
3. 법제도적 개선방안
제3절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역량강화방안
1. 국제개발협력 전문가 인재상과 필요역량
2. 분야 유형별 역량강화방안
제8장 결 론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