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오늘날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새로운 기술혁명의 도래로 정부는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국정방향과 정부운영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국·내 외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어떤 것이며 국민들이 정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여겨집니다.
본 과제인 '행정에 관한 국민 인식조사'는 정부의 정책과 행정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분석하기 위하여 한국행정연구원 설립 초기인 1992년부터 3년 주기로 수행해온 과제입니다. 본 조사는 행정서비스 품질, 시민참여, 정부정책 및 정부신뢰, 정부의 역할과 정부지출,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 공무원 조직 전반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조사의 배경
제2절 연구조사의 목적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연구설계
제1절 정부와 국민
1. 행정서비스 품질
2. 시민참여
3. 정부정책
4. 정부역할과 정부규모
5. 사회적 인식과 행정
제2절 사회적 자본과 정부신뢰·정부지지
제3절 연구조사의 설계
1. 연구조사분야 및 측정문항
2. 연구조사의 방법
제4절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 성별분포
2. 연령별 분포
3. 지역별 분포
4. 학력별 분포
5. 공무원 친지유무
제3장 행정에 관한 국민인식 및 추이분석
제1절 행정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1. 행정서비스 이용경험
2. 이용대상 행정기관
3. 이용목적
4. 행정서비스 품질 만족도
제2절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1.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제3절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과 정부에 대한 신뢰
1.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
2. 정부에 대한 신뢰
3. 정부에 대한 지지
제4절 정부역할과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1.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2.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3. 국가목표에 대한 인식
제5절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
1. 사회전반에 대한 일반적 인식
2.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
제6절 공무원에 대한 인식
1.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
2. 공무원의 자질에 대한 인식
3. 공무원의 보수결정 요인에 대한 인식
4. 공무원과 민간비교에 대한 인식
제4장 결 론
제1절 조사결과의 요약
1. 행정기관 이용경험
2. 시민참여
3. 정부정책 및 정부신뢰
4. 정부의 역할과 정부지출
5.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
6. 공무원
제2절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