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정부 조직・인사관리 제도와 사례 : 디지털 및 AI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목적>
■21세기 행정환경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한층 심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음
■팬데믹과 같은 예기치 못한 위기는 각국 정부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 정책결정의 민첩성, 조직 구조의 유연성 등 제도 기반의 한계와 가능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계기가 되었음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주요 선진국들이 보여주는 디지털 기술의 활용, 데이터 기반 행정의 확산,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공공서비스 개선 노력은 정부의 대응 역량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음
■각국 정부가 어떻게 디지털 및 AI 기술을 공공부문에 접목하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정부조직의 변화와 인력운영 전략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며 우리나라의 조직 및 인사관리 방향 설정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목차>
Ⅰ. 서론 / 2
Ⅱ. 미국의 정부부처 조직・인사관리 제도와 혁신 사례 / 3
Ⅲ. 영국 정부부처 조직・인사관리 제도와 혁신 사례 / 9
Ⅳ. 결론 및 시사점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