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 硏究는 우리나라 公務員敎育訓練體制의 현실을 理論的. 論理的인 차원, 先進外國의 사례 , 民間大企業의 사례들을 통해 진단하고, 21세기 行政環境의 변화와 職業公務員制度의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發展代案들을 모색함으로써 정부의 교육훈련 정책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논리적인 면에서 볼 때, 平生雇傭을 전제로 하는 직업 공무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採用, 補職, 昇進, 勤續期間, 年齡, 退職등의 經歷段階別로 체계화 되어 공직자의 생애주기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선진 외국의 경우, 공무원 교육훈련 의 權利的 측면이 부각되어있고, 課程選擇등에 있어서 個人의 自律性이 존중되어 교육훈련에 임하는 被訓練者들의 動機誘發이 강하다고 보여진다. 또한, 교육훈련과정에 民間등을 함께 참여시킴으로써 훈련성과를 提高하고있으며, 부처별 敎育訓練專擔機構를 통하여 부처단위의 개성있는 훈련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한편, 민간 대기업에 있어서는 계층별.직능별로 교육훈련과정이 細分化.專門化되어, 훈련의 實用性이 확보되어있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現行公務員敎育訓練體制는 階級段階에 따른 『직급별 기본교육』과 補職經路를 고려한 『직무분야별 전문교육』으로 구분되고, 訓練成績이 인사관리에 반영되는 비교적 탄탄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組織的 利害關係를 토대로한 義務中心의 경직화 된 교육훈련체제로서 개인의 자발적 동기유발이 미흡하고 기구, 인력, 예산의 지원이 취약하여 교육훈련 운영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는 등, 개선. 발전시켜 나가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