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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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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에 관한 국민 인식조사
보고서명(영문) A Survey of Citizens’ Perceptions of Public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김상현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이유진, 이한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19 수행년도 2019
페이지 120 ISBN 978-89-5704-734-7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기초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0-01-28 조회수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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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공직   국정운영   행정서비스   정부신뢰   정부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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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행정에 관한 공무원 인식 조사
○ 본 조사는 199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3년 주기의 계속연구과제임
○ 본 조사를 통해 행정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데이터화하여 축적, 인식 변화를 추적해보는 데에 있음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서 론 [김상현]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조사설계 [김상현]
제1절 정부와 국민
1. 행정서비스의 품질
2. 시민참여
3. 사회적 인식과 행정
제2절 조사설계
1. 주요 조사항목
2. 조사방법

제3장 조사결과 [김상현]
제1절 행정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1. 행정서비스 이용경험
2. 이용대상 행정기관
3. 행정서비스의 이용목적
4. 행정서비스 품질 만족도
제2절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1. 대인접촉 측면에서의 시민참여
2. 집단 활동 측면에서의 시민참여
제3절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과 정부에 대한 신뢰
1.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
2. 정부에 대한 신뢰 및 지지
제4절 정부역할과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1.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2.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제5절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
1. 사회전반에 대한 일반적 인식
2.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
제6절 공무원에 대한 인식
1.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
2. 공무원의 자질에 대한 인식
3. 공무원의 보수에 대한 인식
4. 공무원과 민간부문 종사자에 대한 인식

제4장 결 론 [김상현]
제1절 결과 요약
1. 행정서비스 품질 인식
2. 시민참여
3. 정부정책 및 정부신뢰
4. 정부의 역할과 정부지출
5.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 인식
6. 공무원에 대한 인식
제2절 정책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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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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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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