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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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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성 제고방안 연구
보고서명(영문) Enhancing the utilization of data platforms in the public sector
연구책임자 오윤경, 차남준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지규원 외부연구참여자 김준형
출판년도 2023 수행년도 2023
페이지 254 ISBN 978-89-5704-812-2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정책
주제 분류 정부혁신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4-01-25 조회수 10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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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검색어 데이터 플랫폼   디지털 전환   데이터기반 행정   정부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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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2010년대 초부터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이 크게 확대되면서, 공공분야에서 데이터플랫폼 구축 사업이 크게 확대됨 
○ 2013년 공공데이터법 제정 이후 다양한 주체들이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가능한 형태로 함께 모아 제공하는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구축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함
○ 특히 2019년 코로나19를 경험하며 디지털 기반의 생활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기 시작하였음
○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플랫폼’ 등 데이터 활용(거래) 목적으로 기획된 데이터플랫폼의 공급이 확대되는 등 다양한 수준의 데이터플랫폼이 구축・운영되고 있음 

□ 데이터플랫폼이 확대되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데이터플랫폼의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부재 
○ 인프라 구축, 데이터 관리, 전문기술 지원 등 종합사업으로 기획・추진된 빅데이터플랫폼의 경우에도 데이터의 질, 접근성, 시인성 등의 문제로 활용성이 낮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음
○ 공공데이터포털의 경우에도 공공데이터의 개방 확대 성과는 나타나고 있으나, 활용 측면에서는 미흡하다는 점이 지적됨 
○ 데이터플랫폼과 같은 정보화 사업이 규모와 양 측면에서 크게 확대되는 등 인프라의 ‘공급’ 측면에서는 많은 관심이 집중되나, 본질적인 목적인 ‘활용’에 대한 관심은 부재 
○ 데이터플랫폼의 구축 단계에서는 필요성, 기대효과 등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나, 정작 구축 후 실제 이용 과정에서는 활용 수준을 점검하거나 촉진하려는 노력이 미흡
○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기반인 데이터플랫폼의 활용에 대한 진단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방향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활용의 영향요인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성과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 

□ 본 연구는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운영 현황을 검토하고, 활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공공분야에서 구축・운영하고 있는 데이터플랫폼의 유형, 실태 등과 관련 법제도,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함 
○ 데이터플랫폼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을 다차원적 맥락에서 검토하여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전문가 조사, 설문조사, FGI 등을 통해 활용 관점에서 실태와 수준을 분석함 
○ 조사・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데이터플랫폼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도출함 


2. 연구방법 및 주요 연구결과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관한 이론적 검토
○ 플랫폼의 개념에 기반하여, 데이터플랫폼의 개념을 도출함 
- 플랫폼은 다양한 측면의 이질적 참여자들을 중개하여 참여자들이 플랫폼 환경 내에서 자발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간다는 특징을 지님
- 플랫폼의 중요 요소인 연결성(connectivity), 분권화(decentralization), 통합(integration)이 ICT발전으로 가능하게 되면서 디지털플랫폼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나타냄 
- 데이터플랫폼은 ‘데이터’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거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형성된 플랫폼을 의미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이란 데이터를 입력・수집하고 처리・가공・분석 또는 유통・공유하여 새로운 공공가치 창출에 기여할 목적으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분야 주체에 의해 구축・운영되는 통합된 디지털 환경, 시스템, 서비스, 인터페이스 등‘으로 정의
○ 데이터플랫폼 활용은 기능적 관점과 관리적 관점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음 
- 기능적 관점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관점에서 수집-처리-유통 중심의 기능을 의미하며, 관리적 관점에서는 데이터 기반 가치창출 관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치창출하는 목표를 포함 
∙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관점은 ‘기능적관점’과 ‘관리적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현재 ‘기능적관점’에서 구축된 데이터플랫폼을 ‘관리적관점’에서 개선하는 것이 필요
- 궁극적으로 데이터플랫폼의 활용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인지주의자적 관점)에서 이용자 지원 서비스 플랫폼(연결주의자적 관점)으로, 나아가 데이터 생태계 구축 관점의 플랫폼(자율생산적 관점)을 지향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① 정보기술 활용 영향요인 관련 연구, ② 정보기술 활용의 결과 관련 이론 및 연구 관점의 문헌을 검토함 
- 정보기술 활용 영향요인 관련 연구에서는 자료・정보 요인, 기술・시스템 요인, 조직・관리요인, 법률・제도 요인, 환경・문화 요인을 주요 영향요인으로 제시
- 정보기술 활용 결과 관련 연구에는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기술수용모형이 있으며, 사용자의 만족도와 의도, 편익 등에 대해 측정하도록 하고 있음
- 이러한 요인들을 결합하여 종합적인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안)을 도출하고 문헌연구, 전문가조사 등을 통헤 이를 고도화하는 과정을 진행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관련 정책 검토 
○ 데이터 중심 디지털 정부 전략이 본격 추진되면서, 데이터 정책이 확대됨 
-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인공지능, 초연결, 자동화 등의 기술 트렌드를 접목한 차세대 디지털정부에 대한 수요가 발생함
∙ 기존의 프로세스 자동화 중심의 디지털 시스템을 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중심의 플랫폼으로 변화
- ’22년 출범한 윤석열 정부가 ‘디지털플랫폼 정부’을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하며, 공공 데이터와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 위에 통합하여 대국민 서비스 혁신, 국정운영의 과학화를 달성하고자 함
∙ ‘디지털플랫폼정부허브’(DPG허브) 구축 추진: ▲디지털 자원등록저장소, ▲디지털 파이프라인, ▲원스톱간편인증 등의 기능을 탑재하여 정부 부처 간, 민간과 공공 간 데이터・서비스 칸막이를 해소하고 민간 주도의 혁신 서비스 개발에 기여를 목적으로 함
○ 데이터플랫폼의 법적 근거는 ‘공공데이터법’, ‘데이터기반행정법’, ‘공간정보법’, ‘국가지식정보법’, ‘데이터산업법’, ‘산업디지털전환법’에서 찾아볼 수 있음
- 데이터 정책 소관 부처인 행안부와 과기부, 그리고 공간정보 소관 국토부, 산업데이터 소관 산자부 등에 분포 
- 데이터 활용 목적, 유형에 따라 법적 근거가 나뉘어짐 
○ 본격적인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확산은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과 시기를 같이 하며, 개방 수단으로써의 데이터플랫폼 확산이 두드러짐 
- 행정안전부는 공공데이터포털과의 연계성 관점에서 공공분야 데이터포털에 대한 정비 및 관리 역할을 수행함 
- 2021년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데이터플랫폼 활성화 방안을 논한 바 있고, 같은 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데이터플랫폼 발전 전략을 발표한 바 있으나, 이외 데이터플랫폼에 국한된 정책은 많지 않음 
- 해외 주요국에서도 공공분야의 데이터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 
∙ 국민과의 상호작용, 데이터 제공 의사결정 체계의 개선, 검색 기능의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해 정부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노력함 

□ 연구분석틀 
○ 본 연구에서는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에 관련한 범위를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연구 분석틀을 다음과 같이 구성함 
- 데이터플랫폼의 개념적 정의는 이용자 소통・교류 측면을 포함하나, 실무적으로 데이터 연계・통합하여 수집・개방하는 시스템 플랫폼으로 이해되며, 공공분야의 주체(정부, 지자체, 공공기관)가 구축・운영하는 데이터플랫폼에 대해 연구함 
-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정보기술 활용 영향요인 연구에 근거하여 데이터플랫폼 활용 요인을 포괄하는 연구분석틀을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함 
-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직접적 경험에 의한 인식을 가진 조사대상을 선정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잠재적 이용자 그룹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함 
<주요 연구결과>
□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 구축 
○ 5개 차원의 영향요인(자료・정보, 기술・시스템, 조직・관리, 법률・제도, 환경・문화)과 4개 차원의 결과요인(품질, 실제 이용, 이용자 만족도, 파급효과)에 대해, 문헌연구, 연구진 워크숍 등에 기초하여 각 차원별 세부요인을 도출함 
- 데이터플랫폼 활용과 관련한 요인을 총망라하여 도출하고 요인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조사, 연구진 검토・논의를 통해 최종 프레임워크 도출 
○ 전문가 조사에서 데이터플랫폼의 정의, 개념 등에 대한 논의를 선행함에 있어 정책배경, 경험 등에 따라 데이터플랫폼의 목적, 기능 등에 대해 다양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함 
○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는 총망라한 세부 프레임워크가 이슈를 다각적으로 보여주는 강점이 있으나, 실무적 적용이나 구체적 이슈를 다루기에는 복잡하다는 의견에 따라, 요인별 중요도 점수 및 전문가 자문에 근거하여 재구조화된 프레임워크를 도출함 
- 영향요인: 품질요인(내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외부적 요인)으로 구분
∙ 품질요인: 개별 데이터플랫폼 차원의 데이터, 시스템, 서비스, 관리체계 
∙ 환경적 요인: 데이터플랫폼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법제도, 문화인식 요인
- 결과요인: 1차적 결과인 실제 사용과 만족도, 2차적 결과인 파급효과로 구성
- 단계별 영향요인은 중요도 조사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다만 기획구축 단계가 가장 중요하고, 평가・감독 단계가 가장 미흡하다고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 활용 현황 조사 
○ 140개의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사례를 수집하고, 각 데이터플랫폼에 대해 기본정보, 주요 기능 등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함 
- 공공데이터법 제정이후 2015년부터 데이터플랫폼 구축사례가 확대
- 대부분 개방 관점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에 비해, 고급분석, 거래 기능은 많지 않음 
- 소통 및 활용을 지원하는 기능은 부족한 편임 
○ 31개의 선별된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에 대하여 관련분야 전문가 15명의 진단 및 개선의견 수렴을 수행하였음
- 기대효과 측면의 점수가 가장 높은 편으로, 실제 인지하는 편이성, 유용성, 만족도보다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기대가 큰 편인 것으로 해석됨 
- 앞서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마찬가지로, 참여 및 소통 기능이 가장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개발자 FGI에서는 다음의 문제에 대한 의견이 제시됨 
- 공공데이터: 신뢰성 문제, 활용이 어려운 형식, 제공되지 않은 데이터가 많음
- 시스템/서비스: 데이터 전문 인력이 없거나 지속성 부족
- 법제도: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비식별화 방법 등 지원 요구
- 유료화 가능성: 데이터의 질을 확보할 수 있다면 사업자 대상 유료화 가능
○ 빅데이터플랫폼을 실제 활용한 사례를 분석하여, 관련된 문제점과 이슈 등을 도출하였음
- 활용 관련 문제점으로는 ▲활용 성과 관련 이슈, ▲데이터 품질의 문제, ▲관리적 측면의 문제 등이 도출되었음
- 활용사례 검토를 통해 빅데이터플랫폼의 활용사례 공유가 미흡한 측면이 있으며, 이를 보완하여 수요 중심의 데이터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관한 인식조사와 선호도 분석을 통해 데이터플랫폼 활용성 제고를 위한 수요를 도출
○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는 ‘미이용자(594명)’, ‘인지자(255명)’, ‘이용자(406명)’에 대하여 나누어 설문을 진행함 
- (인지자)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에 대해 알고 있는 ‘인지자 집단’에 대한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음
∙ 인지경로는 인터넷 포털 검색(59.2%)이 가장 높게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 정책에 대한 수요를 조사한 결과, 법제도적 개선 측면에서는 ‘데이터 보안 관련 규정’(4.00점)이, 문화환경적 개선 측면에서는 ‘데이터 활용 문화 확산’(3.94점)이 가장 높게 나타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유료화에 대해서는 ‘무료개방’(40.4%)이 가장 높게 나타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확대를 위한 수요는 ‘데이터 검색 및 가공 서비스’(21.2%)가 가장 높게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 활용 효과가 가장 큰 분야로는 보건의료(18.8%), 재난안전(14.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시급한 분야로는 보건의료(22.7%), 재난안전(20.8%) 순으로 나타남
- (이용자)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을 사용해본 적이 있는 ‘이용자 집단’에 대한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음
∙ 응답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으로는 ‘공공데이터포털’(29.3%), ‘정부24’(13.8%)로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 가공시 만족한다는 의견은 65.1%, 개발 시 만족한다는 의견은 51.5%로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적 효과에 대해서 ‘우리 사회 데이터 활용 활성화’(3.94점)에 기여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음
∙ 데이터플랫폼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63.5%의 응답자가, 편이성에 대해서는 46.6%가, 전반적 만족도 측면에서는 56.9%가 만족한다고 응답함
- (미이용자)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미이용자 집단’에 대한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음
∙ 미이용자들이 데이터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활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44.6%)임
∙ 향후 데이터플랫폼 이용 의향에 대해서는 54.7%의 사람들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하였고, 그 향후 이용 목적으로는 ‘관심정보의 확인’(52.0%), 사용하기 원하는 기능으로는 ‘교육 및 학습’(35.5%)기능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음
∙ 향후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을 개선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부분으로는 ‘보안・안전’(36.2%)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보안의 세부 요인 중 ‘해킹 등 사이버 공격 대비’(42.8%), ‘개인정보보호’(41.9%)가 비슷하게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음
∙ ‘데이터플랫폼이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54.9%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삶의 질 향상’(62.6%)측면에서 ‘일반국민’(28.8%)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이라고 응답하였음 
○ 혼합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데이터플랫폼 속성에 대한 선호도 분석(컨조인트 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데이터플랫폼 속성 중 ‘데이터 분석’(26.1%)이 가장 높은 상대적 중요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
- 데이터플랫폼 속성 수준에 대한 혼합로짓모형 추정결과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데이터 거래’, ‘데이터 활용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특정 유저와 소통’, ‘고급분석 미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됨

3. 정책제언 및 법령 개정 사항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대한 주요 문제점 종합 도출 및 정책방향 제안
○ 본 연구에서는 조사・분석 과정에서 도출한 결과를 종합하여,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에 따라 영향요인별 주요 이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책대안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전문가 FGI(3회)에 걸쳐 수정・보완하고 정책방향의 타당성을 검증함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관한 종합 논의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정책에 대한 접근별 관점 차이가 존재
- 정책분야별 관점 차이: 공공 데이터 영역 vs. 민간 영역, 데이터 관리의 문제 .vs. 정보시스템 관리의 문제 ➝ 공공데이터 영역 관점으로 대안을 모색하되데이터와 정보시스템을 함께 고려 
- 데이터플랫폼 효용에 대한 관점 차이: 데이터가 본질 vs. 활용을 지원하는 수단의 중요성 ➝ 데이터플랫폼이 수단의 성격이므로 수단의 중요성을 다룸
○ 위에서 도출한 주요 이슈를 논점별 주제로 재구조화하고 이에 대한 정책방향을 설정하여 전문가 FGI를 통해 타당성 검증
- 데이터플랫폼 연계・통합의 문제(통합형 플랫폼) ➝ 개별 플랫폼에 대한 총괄관리 강화 + 통합형 플랫폼은 ‘가이드라인’ 기능 강화
- 데이터플랫폼 이용자 중심성 제고 ➝ 타겟별 맞춤형 데이터플랫폼 전략
- 데이터플랫폼 성과관리 ➝ 성과관리체계 (활용성 점검) 제안 
- 데이터의 질, 데이터 유통 거버넌스/문화 ➝ 데이터플랫폼 관리체계 내 데이터 전문성 확보

□ 활용성 제고 관점의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정책 방향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의 정책 목표 
- 목적: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유통 – 장기적으로 이용자 교류 지향
- 기능: 유통 중심 (수집・구축 포함) - 분석기능은 부가적 
- 대상: 연구자, 개발자 – 일반국민은 직접적 대상이 아니나 정책효과 측면에서 고려 필요 
○ 통합형 플랫폼 전략 
- 비용, 보안, 시스템 규모, 유지보수 부담 등을 고려할 때 물리적 통합형 플랫폼은 지양하고 메타데이터플랫폼 형태로 구축하되, 개별 플랫폼 생태계 유지전략 필요 
- 수요 기반의 데이터 수급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 기능 활성화 
- 민간+공공 데이터 현황을 알 수 있는 맵핑 정보 제공 

□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성 제고 정책대안

□ 법령 개정 사항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플랫폼 총괄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법령 개정(안)을 제시함 
- 첫째, ‘전자정부 성과관리 지침’ 제2조(정의)에서 ‘데이터플랫폼’ 유형을 포함하여 기존의 업무기능 정보시스템, 또는 데이터베이스와 다른 ‘데이터플랫폼’ 유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함 
- 둘째, ‘전자정부 성과관리 지침’ 제12-14조의 사전협의 예비검토 및 사전협의 절차를 개정하여, 사전협의 중 유사중복, 연계통합에 대한 사항은 예비검토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셋째, ‘공공데이터법’ 제24조에 활용성 점검에 대한 조항을 신설하여 효과 관점에서의 모니터링(심층평가) 근거를 마련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주요 연구 내용
2. 연구 방법
3. 연구흐름도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관한 이론적 검토
제1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개념 및 관련 정책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의 개념
2. 데이터플랫폼 관련 정책적 배경
3.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관련 선행연구
제2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의 개념 및 기대효과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의 관점별 목표
2. 데이터플랫폼의 지향점(기대효과)
제3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요인
1. 정보기술 활용의 영향요인 관련 연구
2. 정보기술 활용의 결과 관련 이론 및 연구 
제4절 연구분석틀
1. 연구의 범위
2. 연구분석틀

제3장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 구축
제1절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의 구성
1. 데이터플랫폼 활용의 영향요인
2. 데이터플랫폼 활용의 요소 (결과요인)
제2절 요인별 중요도 조사
1. 전문가 조사 개요
2. 전문가 조사 결과
제3절 데이터플랫폼 활용 프레임워크 재구조화

제4장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성 분석
제1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현황 및 수요 분석
2. 빅데이터플랫폼 활용 사례 분석
제2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현황
1. 조사항목의 구성
2.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현황 조사 결과
제3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인식 및 수요 분석
1. 잠재적 이용자 평가
2. 개발자 대상 심층인터뷰
제4절 빅데이터플랫폼 활용 사례 분석
1. 빅데이터플랫폼 구축사업 개요
2. 빅데이터플랫폼 활용 현황 분석
제5절 소결
1. 데이터플랫폼 전체 현황 측면의 시사점
2. 활용 관점의 데이터플랫폼 사례 분석의 시사점

제5장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관한 인식조사
제1절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및 구성
2. 응답자 특성
제2절 조사결과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인지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3.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미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제6장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제고를 위한 정책대안
제1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이슈 종합분석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 영향요인별 주요 이슈
2.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에 대한 종합적 논의 
제2절 활용성 제고 관점의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정책방향
1.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의 정책 목표
2.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연계・통합(통합형 플랫폼) 전략
제3절 공공분야 데이터플랫폼 활용성 제고 정책대안
1. 영향요인 영역의 정책대안
2. 결과요인 영역의 정책대안
제4절 정책대안 요약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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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