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과제

수시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스마트 행정효율성 평가지표 개발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이재호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허준영 외부연구참여자 박경돈
출판년도 2013 수행년도 2013
페이지 102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평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4-02-12 조회수 1516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스마트 행정효율성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우리나라의 중앙행정기관은 높은 수준의 독자적 영역과 기능을 확보하고 업무를 자발적으로 수행해 왔다. 업무 수행에서의 자발성과 독자성이 높다보니 업무추진에서 중앙행정기관의 권한은 독자적으로 행사하고 있어 정부 간 업무의 중복과 몰이해가 행정의 비능률을 양상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중앙행정기관 간 다소의 독립적 업무 및 기능 수행의 관계가 형성됨에 따라 국가적으로 중요한 업무나 범부처적 대응이 필요한 업무에서는 협조가 낮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그동안 중앙정부 내에서 기관 간의 업무추진의 어려움은 타 기관의 업무에 대한 몰이해와 무관심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상황으로부터 초래된 경우가 많았다. 중앙정부 간 업무마비는 독자적 업무능력의 강화 등의 기관입장에서 순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에 대한 보다 질 높은 대민서비스 및 행정효율화의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매우 큰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중앙행정기관간에 발생되는 업무갈등, 업무조정은 실질적인 협조의 미흡과 함께 구조적인 협동과 협조를 재약하는 법적인 체제의 미흡과 관리적 협력 제도의 미비에 따른 업무구조적으로 발생된 부정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부쳐간 칸막이를 없애고 행정기관 간 정책정보 공유, 협업을 통해 업무의 능률성과 대민 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국민 중심 서비스 정부 3.0 구현"이라는 국정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으로 "소통·협업을 통한 부처간 칸막이 제거"를 우선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부통합전산센터를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 전환하고, 정부통합 의사소통시스템 구축 및 융합행정 활성화, 범정부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기관 간 협력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 중앙 행정기관의 협력적 업무 방향을 실질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중앙행정기관의 업무수행과정에서의 협력 및 협업수준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이 중앙행정기관 간의 낮은 협업 수준과 독자성, 아울러 협조 미비로 인한 업무비효율과 대민서비스의 질 저하 등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중앙정부 간 협업 시에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제를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째, 이를 위해 우선 중앙행정기관 간 협력의 유형, 원인, 수단을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의 기관 간 업무협조를 변화시킬 맞춤형 제도적 장치의 개발과 이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둘째, 중앙행정기관 간 갈등과 협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정리할것이다. 셋째, 중앙정부 기관 간의 업무이해 증진을 유도할 수 있는 진단방법을 논의할 것이다. 넷째, 중앙정부 기관의 업무협조 및 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행정효율화를 평가하는 방법과 지표를 제시하며 관리방법에 제안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중앙행정기관 간 협업수준의 증진을 목표로 행정효율화를 평가하는 방법과 지표를 제시하며 관리방법에 제안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중앙행정기관 간 협업수준의 증진을 목표로 행정효율화를 유도하고 행정효율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극대화할 제도적 장치로써 관리방안 및 관리지표 등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정부 간 행정협업의 개발 및 관리제도 정착에 기여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3절 연구의 체계

제2장 행정협업의 이론적 고찰 분석
  제1절 정부3.0과 부처간 칸막이 해소
    1. 정부3.0추진계획
    2. 부처간 칸막이 해소
  제2절 협업의 개념과 유헝
    1. 협업의 개념
    2. 협업의 분류

제3장 해외 주요국 협업사례 분석
  제1절 미국의 사례분석
    1. 행정협업의 추진 배경
    2. 행정협업 사례
  제2절 영국의 사례분석
    1. 행정협업의 추진 배경
    2. 행정협업 사례
  제3절 캐나다의 사례분석
    1. 행정협업의 추진 배경
    2. 행정협업 사례

제4장 협업의 제도화 방안
  제1절 협업 제도화의 기본방향
    1. 정부 협업의 핵심요인: 촉진과 장애요인
    2. 협업성과 지표도출
  제2절 정부협업의 관리지표 개발
    1. 행정협업의 전략방향
    2. 정부협업의 동인과 핵심성과지표

제5장 결론
결론
<참고문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정부혁신 우수사례 분석과 향후 방향 이재호 2019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무총리 서울공관 효율적 활용방안 연구 이재호 2013 바로보기 다운로드
2011년 중국 중앙행정 및 조직운영에 관한 연구 이재호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강예림
  • 문의사항 : 02-2007-0630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