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 연구의 배경
○ 다학제 정책이슈, 다부처 연관이슈의 증가
- 최근 사회가 복잡다기화되면서 한 가지 정책현안 안에서도 정치, 경제, 산업, 노동, 인프라, 교육 등 정책이슈가 다방면에 걸쳐 있음.
- 예를 들어 어린이통학차량 관련 법제도 부문에서는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교육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연관됨.
- 또 수송부문 미세먼지의 경우, 국책연구기관은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산업연구원 등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부부처는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관련되어 있음.
○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정보전달, 영상 콘텐츠 활용 증대와 같이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어, 전통적인 성과확산 방식에서 고객 중심의 성과확산이 요구됨.
- 고객 중심의 성과확산은 개별 연구기관에서 많이 활용하는 추세이나, 경제·인문사회연구라는 큰 가치와 틀을 활용하는 시너지 효과와 통합 정보제공은 미미한 편임.
- 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심의 협동연구 추진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고객 성향(정부부처, 전문가, 일반인 등)과 다부처 정책추진(예: 미세먼지, 교통안전) 주제에 대해서는 연구성과 전달방식에 변화가 필요함.
<이하 본문 참조>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개요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주요 대상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기대 효과
1. 연구의 추진 방법
2. 기대 효과
제3절 연구성과 확산 관련 주요 선행연구 분석
1. 연구성과 확산 관련 선행연구
2. 연구성과 확산 플랫폼 구축 관련 선행연구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국책연구기관의 연구성과 확산 현황
제1절 성과확산의 정의 및 중요성
1. 성과확산의 정의
2. 성과확산의 중요성과 패러다임의 변화
제2절 국책연구기관의 연구성과 생산 및 관리 현황
1. 기관별 연구성과 생산 및 관리 현황
2. 기관 협동연구의 생산 및 관리 현황
제3절 NKIS를 활용한 국책연구기관 연구성과 확산 현황
1. NKIS 운영현황
2. NKIS 아키텍쳐 현황
3. NKIS 브랜드 인지도 분석
4. SWOT 분석을 통한 NKIS 발전전략
제4절 국책연구기관 연구성과 확산방식 이용자 인식조사
1. 조사의 개요
2. 연구성과의 획득채널과 채널별 만족도 평가
3. 연구성과 콘텐츠의 포맷별 만족도 평가
4. 정부, 정책기관 포털 이용도 평가
5. 통합 사이트에 대한 니즈 분석 및 현재 정보에 대한 개선 니즈
6. 조사 결과에 대한 시사점
제3장 연구성과의 정책확산 플랫폼 개념정립 및 활성화 방안
제1절 일반적인 플랫폼의 정의와 유형
1. 플랫폼의 정의
2. 플랫폼의 유형
3. 일반적인 플랫폼의 구조와 동작원리
제2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사례조사
1.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의 정의
2.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요인
3. 지식 콘텐츠 플랫폼 사례분석
제3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활성화 전략
1. 지식콘텐츠 플랫폼 성공요인 분석
2. 성과 플랫폼 운영사례 종합 및 개선점 도출
3.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활성화 방안
제4장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특성화 전략
제1절 큐레이션 개요
1. 배경 및 목적
2. 큐레이션의 정의
제2절 디지털·데이터 큐레이션
1. 개요
2. 생애주기 모형
3.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
4. NKIS 메타데이터와 국제표준 서지 메타데이터 비교
5. 데이터셋 관리
6. 데이터 관리계획 수립
7. 데이터 모델
8. 데이터 거버넌스
9. 시사점
제3절 콘텐츠 큐레이션과 추천시스템
1. 개요
2. 추천 시스템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3.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
4. 시사점
제4절 오픈 사이언스
1. 개요
2. 대표사례: CoS(Center for Open Science)
3. 시사점
제5장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모델 제안
제1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모델 수립
1. 목표 및 개선방향
2. 서비스 개선 과제
3. 데이터 관리 정책 주요 개선 과제
4. 데이터 부문 주요 개선 과제
5. 시스템 부문 주요 개선 과제
6. 인터페이스 부문 주요 개선 과제
7. 시스템 구성도 및 아키텍쳐
제2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안
1. 브랜드 전략의 일반적 개념
2. 인터넷 기반에서 브랜드 자산 강화에 관한 이론
3. NKIS 브랜드 강화를 위한 KPI 개발
4. NKIS 브랜드 자산 상승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계 단계별 브랜드 전략
제6장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추진 및 운영 전략
제1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1. 연구성과 관리 및 플랫폼 운영 관리 규칙 제·개정
2. 연구성과 확산 플랫폼 운영을 위한 조직 및 인력 배치
3. 연구회-연구기관 협력 전략
제2절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운영방안
1. 플랫폼 운영을 위한 제도적 개선안
2. 연구과제 플랫폼 포럼 운영 방안
3. 플랫폼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교육프로그램 운영 방안
4. 연구성과 플랫폼 홍보 개선 방안
제3절 수요자별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활용과 시나리오안
1. 수요자별 연구성과 플랫폼 활용(안)
2. NKIS 플랫폼 활용 시나리오 ①
3. NKIS 플랫폼 활용 시나리오 ②
제7장 정책제언
제1절 정책확산 플랫폼 고도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1. 국민의 전문적 정보 수요에 대한 대응
2. 연구성과 정책확산 플랫폼 기능의 필요성
제2절 정책확산 플랫폼 구축 모델 제언
1. 정책확산 플랫폼 구축 기조 설정
2. 연구회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의 정체성 확립
3.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의 개선 사항 제언
제3절 정책확산 플랫폼 운영 전략 제언
1. 플랫폼 운영을 위한 제도 개선
2. 정책확산 플랫폼 운영을 위한 전담인력 활용 방안
3. 우수 콘텐츠를 평가하고 이를 보상해주는 방안 마련
4. 연구과제 플랫폼 포럼 운영 방안
5. 플랫폼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교육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