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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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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방역의 규제순응과 거버넌스
보고서명(영문) Compliance with COVID-19 Non-Pharmaceutical Interventions and Regulatory Governance in Korea
연구책임자 홍승헌, 김성부, 안혁근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홍성우, 이종훈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2021 수행년도 2021
페이지 228 ISBN -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정책
주제 분류 규제 자료 유형 -
등록일 2022-02-09 조회수 1048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K방역   규제순응   거버넌스   방역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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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세계 정부는 비약물적 조치(NPIs)를 통해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주요 국가(G7)에 비해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옴
○인구 백만 명당 누적 확진자 수에 있어, 일본은 우리의 2배, 캐나다는 6배, 영국은 18배, 미국은 무려 20배 이상을 기록 중(’21.10.12 기준)
○인구 백만 명당 누적 사망자 수에 있어, 일본은 우리의 3배, 캐나다는 15배, 영국은 40배, 미국은 무려 43배 이상을 기록 중(’21.10.12 기준)

□그러나,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K방역 성공의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음
○1차~4차 대유행에서 볼 수 있듯이, K방역은 여러 번 고비의 순간을 맞이해옴
○다만, 확진자수 증가와 비약물적 조치의 강도를 함께 비교해보면, 주요 G7 국가들에 비해 강도가 낮은 규제, 즉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덜 제한하는 조치들을 시행하면서도 확진자수 증가를 가장 낮은 선에서 억제하고 있음

□그렇다면, 비약물적 조치의 강도가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확진자 증가가 적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규제의 강도보다 더 중요한 방역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피규제자들의 순응에 초점을 맞춰, 이들이 얼마나 방역규제에 순응하고 왜 순응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임. 모든 규제의 공통적인 목적은 보다 많은 피규제자들로 하여금 규제를 지키게 만드는 것이므로, 규제자와 피규제자간의 쌍방향적 관계에서 설계되어야 함
○방역규제에 대한 규제 순응도는 얼마나 높은가?
○피규제자들 간에 순응도 차이가 존재한다면, 이는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피규제자들은 왜 방역규제에 순응하였는가?
○방역규제에 불응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들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피규제자의 규제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방역당국은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가?
○규제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규제집행 거버넌스의 어떠한 측면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본 연구는 K방역의 규제순응을 이해하고 규제의 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
○이를 통해 과거 경험의 학습을 바탕으로 향후 유사 감염병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시민의 순응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거버넌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2.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크게 두 가지 과업을 수행
○피규제자의 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
-방역조치에 대한 피규제자의 순응 또는 불응을 방역당국과 피규제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하고, 피규제자가 당국에 대해 가지는 태도와 규제순응 동기에 주목
○규제집행의 일선(frontline)에서 모니터링과 감독, 제재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시
-순응도와 방역효과 제고를 위해서는 규제를 지키지 않는 이들의 행태를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제

□정량적 연구방법과 정성적 연구방법이 포함된 혼합 연구방법(mixed methods)을 통해 진행
○문헌조사
-코로나19 방역조치, 코로나19 방역조치 순응도 및 순응요인, 동기부여 태도 이론 등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검토
○대국민 설문조사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대한 순응도와 순응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6월 일반시민 3,02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고,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방역규제 순응도와 순응요인을 분석
?설문조사 질문지 구성 : (1) 개인?공동체?공적권위?방역당국에 대한 인식과 방역관련기관에 대한 신뢰도, (2) 개인정보 등 기본권 침해와 일선공무원의 권한에 대한 인식, (3) 각종 방역조치별 순응도 관련 경험 및 인식, (4) 코로나19 관련 경험 및 인식, (5) 인구통계학적 정보
○심층면접 및 참여관찰
-방역조치 집행을 담당하는 지자체 일선관리(street-level bureaucrats) 30 명을 대상으로 2021년 8월~9월 심층면접과 참여관찰을 진행하고, NVivo를 통해 코딩 및 질적 분석을 실시
?심층인터뷰 반구조화 질문지 구성 : (1) 코로나19 사회재난 대응 지자체 거버넌스 전환, (2) 규제집행의 일선에서 피규제자들에게 대한 모니터링과 감독 방법, (3) 일선 단속반의 규제권한과 규제자원, (4) 방역수칙 위반자에 대한 제재방법 및 피규제자들의 순응 태도, (5) 단속시의 애로사항 및 해결법, (6) 경찰 및 여타 행정기관,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 사항 등에 관한 사항
○전문가 서면자문
-대국민 설문조사와 방역규제 일선관리 심층인터뷰의 결과 분석을 토대로 연구진이 1차적으로 도출한 정책제언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시급성을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서면자문을 실시

3. 방역규제 순응의 이론적 토대
□본 연구는 동기부여 태도(motivational posture)에 초점을 맞추어 방역규제 순응도와 순응요인을 파악
○피규제자들로 하여금 규제를 잘 지키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1) 규제순응자(complier)와 반항자(defiant)를 구별하고(target setting) (2) 불응자의 행위를 바꾸는 것이 필요(behavior modification)
○브레이스웨잇(Braithwaite, 2009; 2014)에 의하면 피규제자가 표출하는 동기부여 태도는 5가지로 분류 가능
-헌신적 태도(Commitment: 소위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사람)
-순종적 태도(Capitulation: 정부가 더 잘 아니 따르면 돼)
-저항적 태도(Resistance: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자동차 속도제한에는 동의하나, 한밤중에도 제한하는 것에는 반대하듯 규제가 과도하고 불공정하다고 생각)
-단절적 태도(Disengagement: 당국에 대한 기대감 결여)
-기만적 태도(Game playing: 소위 법꾸라지)
○동기부여 태도의 장점
-규제당국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유동적이고 복합적인바, 신뢰, 정당성, 협력 등 단일한 개념에 비해 정교하고 미묘한 이해가 가능
-규제당국에 대한 반항(defiance)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용(저항적 반항, 무시적 반항)
-규제당국이 대중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평가하는 거시적 수준의 지표로 사용 가능
○방역조치에 대한 개인과 집단의 태도를 읽고 어떻게 이를 바꿀 수 있는지에 관한 이해를 통해 규제에 대한 피규제자들의 순응을 이끌어내고 규제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가능
-1차~4차에 이르는 국내 코로나19 대유행의 순간에는 방역조치의 절차적 정당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였지만, 정부와 방역당국에 대한 불신과 단절적이고 기만적 태도가 존재하기도 하였음

4. 방역조치 순응요인 분석
□앞서 살펴본 이론 및 실증 연구들을 토대로 피규제자인 시민들의 방역규제 순응 이론 모형을 아래와 같이 가정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연구가설 7개를 도출
○(가설 1) 방역규제 순응도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동기부여 태도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3) 적발 및 제재 가능성과 시민의 의무는 일반 시민의 방역규제 순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개인?공동체 인식과 동기부여 태도는 일반 시민의 방역규제 순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적발 및 제재 가능성과 시민의 의무는 다중이용시설 운영자?관리자의 방역규제 순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개인?공동체 인식과 동기부여 태도는 다중이용시설 운영자?관리자의 방역규제 순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일반 시민과 다중이용시설 운영자?관리자의 규제순응요인은 다를 것이다.
□방역규제 순응도 분석 결과
○방역규제 순응도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가설 1)
-여성(4.66)이 남성(4.47)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권고사항을 잘 따르고 있다고 응답
-교육수준 기준으로 보면 미취학/무학(3.33)보다는 고졸 이하(4.59), 2년제/전문대(4.51) 및 4년제 대학 이상(4.56)이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이 세 그룹 간 차이는 크지 않았음
-종사부문 별로 살펴보면, 공공부문(4.64), 민간 대기업(4.52), 민간 중견?중소?영세기업(4.51), 민간 비영리기관(4.29) 순으로 높았음
-고용형태 별로 살펴보면 비정규직(4.58)과 자영업자(4.55)의 답변이 정규직(4.49)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비경제활동 인구는 경제활동 인구보다 높은 수치(4.62)를 보임
-대체로 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방역당국의 권고사항을 따르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이념성향이 진보(4.67)라고 응답한 사람이 중도(4.53)나 보수(4.54)보다 방역당국의 권고사항을 잘 따르고 있다고 응답
□동기부여 태도 분석 결과
○Braithwaite et al.(2007b)가 제안한 5가지 동기부여 태도의 이론적 토대와 이를 적용한 최근 실증 연구들을 참고하여 코로나19 방역규제와 관련된 동기부여 태도를 묻는 12개의 세부 문항들(리커트 5점 척도)을 확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일반 시민의 응답 데이터를 수집
○전체 시민 표본을 대상으로 동기부여 태도를 조사한 결과 헌신적 태도(4.62), 순종적 태도(4.23), 저항적 태도(3.44) 순서로 높게 나왔으며, 단절적 태도(2.81)와 기만적 태도(2.54)에 동의하지 않는 응답자(3점 미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동기부여 태도도 인구통계학적 그룹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가설 2)
-방역당국의 권고사항 순응여부와 동기부여 태도를 비교해보면 권고사항을 더 잘 따르는 그룹이 헌신적 태도와 순종적 태도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임
-여성의 경우 방역당국의 권고사항을 잘 따르고, 헌신적 태도, 순종적 태도 및 저항적 태도가 높게 나타남
-연령이 증가할수록 헌신적 태도와 순종적 태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확인
-또한, 공공부문 종사자, 비정규직과 자영업자, 그리고 이념성향이 진보인 사람도 상대적으로 권고사항을 잘 따르며 헌신적 태도와 순종적 태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방역규제 순응도 요인 분석
○일반 시민(전체 표본) 3,023명의 응답을 살펴보면 방역규제 순응도는 5점 중 4.54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남
-방역조치 평가 변수들 중에는 시민의 의무(4.64), 감염우려(3.76), 코로나19 위협(가족 등 ? 3.57) 순으로 높게 나타남
-정부 및 공동체 인식 변수들 중에는 법질서 인식(4.24), 준법시민 인식(4.10), 공동체 인식(국가 ? 3.79) 순으로 높게 나타남
-동기부여 태도는 헌신적 태도(4.62), 순종적 태도(4.23), 저항적 태도(3.44) 순으로 높게 나타남
○다중이용시설 운영자 및 관리자 222명(전체 표본 중 7.34% )의 경우를 살펴보면 방역규제 순응도는 5점 중 4.37점으로 일반시민 평균보다는 약간 낮게 나타남
-방역조치 평가 변수들 중에는 시민의 의무(4.48), 감염우려(3.65), 코로나19 위협(가족 등 ? 3.58) 순으로 높게 나타남
-정부 및 공동체 인식 변수들 중에는 법질서 인식(4.21), 준법시민 인식(4.02), 공동체 인식(국가 ? 3.77) 순으로 높게 나타남
-동기부여 태도는 헌신적 태도(4.42), 순종적 태도(4.05), 저항적 태도(3.47) 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일반 시민들의 응답과 유사하거나 약간 낮은 점수로 확인
○순응도 모형 분석 결과(다중회귀분석)
-시민의 의무, 적발 및 제제 가능성 등 방역조치 평가 요소가 방역규제 순응도에 영향을 미침(가설 3)
-시민의 의무 등 방역조치 평가에는 개인의 일반적인 정부?공동체 인식과 더불어 동기부여 태도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가설 4)
-다중이용시설 운영자?관리자의 경우, 방역규제 순응도와 순응 이유?동기는 일반 시민과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가설 5~7)

5. K방역의 일선 집행거버넌스 분석
□기초 지자체 방역업무는 크게 보건소와 본청의 업무로 구분
○보건소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의 운영, 확진자?접촉자 정보를 통한 역학조사 규모 결정 및 접촉자 동선파악, 자가격리자 특정 및 통보, 확진자 발생 시설소독, 폐기물 관리, 방역에 필요한 물품 수급, 어린이집이나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 등의 역할을 수행
○본청은 지자체 내 확진자 추이를 봐서 거리두기에 대한 자체 격상 또는 완화를 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사회재난인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관련 부서들을 소집해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업무분담을 진행
-자가격리자 관리 : 개별 안내를 통해 자가격리자 생활수칙 등을 통보하고, 본청 직원들로 구성된 모니터링 요원들에게 관리대상자를 할당한 후 식료품 등이 포함된 자가격리자 구호물품을 배달. 이후 모바일앱을 통한 모니터링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이행점검 : 사회적 거리두기 내 각 그룹시설을 중심으로 현장점검을 실시. 일반 부서의 인원들을 동원하여 각 시설들의 현장점검에 투입
-방역조치의 준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건소와 본청의 핵심부서, 현장점검에 동원되는 일반 부서 인원 간의 유기적인 협업이 필수적
-기초 지자체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전담할 부서와 인력이 확보되어 있지 않아, 기존 인력을 활용한 비상근무가 일상화되고 업무가 과중

□지자체가 재난대응체계로 전환되면서 중요한 것은 중앙-지자체간, 지자체 내 부서간 원활한 업무 및 의견조정 프로세스임
○중대본 회의는 주1회 실시간 영상회의로 개최되면서 전 지자체가 참여
-일별 신규 확진자, 중증자 병상 현황, 백신접종 진행상황, 방역정책의 변화 등을 확인 및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상황을 전파하는 것이 가능
-중앙 및 광역 단위의 회의 이후, 기초 지자체 내에서 방역대책회의가 열리며, 중앙 및 광역 지자체에서 전달받은 주요 정보와 지시사항의 이행 검토, 관할 구역 내에서 신규 발생한 위험요소 확인 및 대응방안 확정
-감염병 확산의 양상을 반영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유연하면서도 기민하게 작동해야 할 필요
-특히,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할 부분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는 점에서 지자체의 재량권을 조정하는 프로세스로 작동

□시설 중심의 사회적 거리두기 모니터링 및 점검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확인하는 지자체의 모니터링과 점검방법 등은 지자체의 재량권이 크게 작동하는 분야임
-재량권이 발휘될 여지가 있을 때 담당자들은 강제적인 방법보다는 협력적인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지자체의 재량권과 지자체 내 방역담당자의 재량권이 발휘될 수 있는 여지가 커지면서 방역집행 접근법도 보다 협력적으로 변화

○시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익숙해지면서 방역담당 공무원들의 고충도 일정부분 해결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시설의 유형에 따라서 방역준수에 대한 시설들의 태도가 달라짐
-기초 지자체가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시설들의 경우에는 행정지도를 잘 따라주는 반면, 그렇지 않은 시설의 경우에는 저항하는 경우가 발생

□다수의 응답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대하는 시설이나 개인의 태도가 협력적이라고 평가
○방역담당 공무원들의 접근법 역시 위반사항을 따져서 과태료를 부과하려 하기 보다는 계도와 설득을 통해 방역에 자율적으로 동참하도록 유도하려는 경향을 보임
○피규제자들의 다수가 협력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면, 제재의 가능성을 내비치는 것보다 규제를 잘 지키려는 의도를 장려하고, 보다 잘 지킬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 효과적일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보임
○의도적이고 중대한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는 경향을 보이나, 협력적 집행방법을 택함으로써 피규제자들의 공감대를 확보하고 수용성을 높이려 노력

□방역수칙과 현장간 괴리가 다수 관찰됨
○다중이용시설 중 결혼식장 같은 경우는 방역수칙과 현장 간의 괴리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사례
○업종등록 또는 신고가 되어있지 않는 업소에 대해 방역수칙을 적용하는 문제도 발생
○방역집행 가능성이 적절하게 고려되지 않는 방역수칙도 존재
○지자체 방역담당자들에게는 방역규제 위반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권이 부여되어 있으나, 이러한 권한의 행사가 실질적으로 쉽지 않은 경우가 발생

6. 결론 및 정책제언
□방역조치 순응도 제고방안(제언 1~8)과 방역대응 거버넌스 체계 개선방안(제언 9~14)을 발굴
○연구진이 1차적으로 도출한 제언을 대상으로, 보건 전문가 4명, 규제 전문가 4명, 법/정치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풀을 대상으로 중요성, 시급성, 효과성, 실현가능성을 11점 척도로 평가

□(제언 1) 협의 및 소통 기반의 위드 코로나19 방역지침 마련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방안 마련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방안 마련 과정 뿐 아니라 이후에도 지속적으로도 정부, 전문가 및 시민 간 협의와 소통을 바탕으로 법개정 및 지침 수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강제적 조치와 제재보다는 자발적 순응과 협조를 유도하는 원칙 준수가 필요
-특히 위드 코로나의 개념, 방역규제의 방향 및 세부지침 등과 관련하여 정부, 전문가 및 시민 간 충분한 소통과 협의가 진행되면, 이러한 개념과 정책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간극이 최소화되고 장기적으로도 시민의 순응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제언 2)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규제 정보 제공창구 일원화
○코로나에 대한 이해는 과학적 발견과 데이터 축적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정보 업데이트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상충되는 정보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
-시민의 위치나 거주지 정보를 기반으로 지역별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규제 지침 정보 전달이 가능
-방역패스 제도와 연계시 다중이용시설 관리의 부담과 비용 감소 가능
-한국어 뿐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도 지원하고, 음성 서비스도 제공할 경우 외국인이나 시각장애인 등 방역 관련 정보 접근이 취약한 시민들의 접근성 제고 기대
□(제언 3) 재난안전 알림정보에 대한 취약계층의 접근성 제고
○외국인, 노약자, 장애인 등 재난안전 정보 접근이 제한되거나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
-재난안전 알림정보 서비스 제공 언어를 한국어, 영어, 중국어 외 다른 언어로도 확대하고, 음성서비스로도 제공받을 수 있는 설정을 추가
-재난안전 알림정보에 취약한 시민들을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추가 발굴

□(제언 4) 시민?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자발적 순응 유도 캠페인
○코로나19 방역규제 순응 및 백신접종 홍보활동을 지속하고, 홍보자료에 대한 평가와 시민들의 반응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기반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일반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고 규제 순응을 유도하는 지속 가능한 공익 캠페인을 진행

□(제언 5) 데이터 및 증거기반의 코로나19 방역규제 기능 강화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청 내 연구기능 강화 뿐 아니라 국내외 학계 및 민간분야와의 협력을 높이는 방안을 포함,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치료제, 방역규제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회?과학적 이해 증진을 위한 연구 기능 강화가 필요
-나아가서는 데이터와 증거를 기반으로 얻은 연구결과를 방역규제 기획, 집행 및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이 필수적

□(제언 6)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
○위드 코로나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방역규제를 시행함에 따라 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공/민간 의료체계 보완이 필수적이며, 특히 사회적 합의를 기반으로 한 의료진 확충 및 지원체계(급여, 복리후생, 신체?정신건강 관리 및 지원 등)의 현실화가 필요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확진자수 및 자가격리 수요 증가에 따라 인구 밀집도가 높고 격리가 어려운 사람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자가격리 시설을 지역별로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
□(제언 7)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유인 정책
○우리나라가 비교적 자영업의 비율이 높고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는 것에 대해서 정부가 세금으로 모든 것을 보전해줄 수는 없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보다 폭넓은 의견 수렴, 소통 및 연구를 통해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보상 ?유인 정책에 대한 고려가 필요

□(제언 8) 위드 코로나 시대의 돌봄 및 교육 시스템 개선
○돌봄 서비스 대상 및 가족의 신체?정신 건강이 저해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 불평등 및 격차도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도 경제적 어려움에 봉착하거나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심한 노동 강도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바, 돌봄 및 교육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제언 9)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계획 수립 및 보완
○향후 신종 감염병 발생을 대비, 위기상황을 혼란없이 대응하기 위한 사전 계획 수립 및 보완이 필요
-감염병 유행을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하여 인력 수급, 시설, 장비 등에 관한 비상계획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비보건분야에서는 필수적인 사회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위한 민관의 수평적이며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가 포함된 계획을 작성

□(제언 10) 중장기적 백신?치료제 개발 거버넌스 구축
○신종 감염병 유행을 대비하여 중앙정부 차원에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중장기적 투자재원을 마련하고 연구를 진행해야 하며, 기초의학과 공중보건 분야에 장기적인 투자와 연구가 필요
-유사한 전염병 유행을 대비하여 의료전문가, 제약사, 민간의료기관, 국가신약개발사업단과 국가감염병임상시험센터 등이 참여하여 백신과 치료제 연구가 가능하도록 중앙정부의 장기적인 예산 지원이 가능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

□(제언 11) 선제적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체계 구축
○신종 전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간 정보공유와 국제사회의 상호 협조가 원활히 작동하도록 국제협력을 위한 준비 체계를 구축
-향후 신종 전염병에 선제적으로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보획득을 위한 즉각적인 전문가 파견이 가능하고 유사시 국가 간 정보공유와 상호 협조체계가 작동 가능하도록 효과적 국제협력을 위한 준비체계를 구축할 필요

□(제언 12) 중앙정부-지자체 간 정책환류 시스템 구축
○방역정책과 집행현실 간의 괴리를 줄이고 현장에서 제기되는 오류와 애로사항을 반영하여 정책을 수정?보완해나갈 수 있는 중앙정부-지자체 간 정책환류 시스템을 마련하고 투명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중앙에서 수립되는 규제정책이 현장에서 시행된 후, 시행시의 문제점을 반영해서 기존의 정책이 수정?보완될 수 있는 정책환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제기된 문제점이 어떻게 수정되어 있는지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는 등 투명성이 확보되면 정책만족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

□(제언 13) 지자체 간 사례 공유, 학습 및 논의를 위한 플랫폼 구축
○비대면 영상회의 등을 통하여 기초지자체간 역학조사 및 방역규제 등에서 모범사례(best practice)와 의심사례에 관한 상호학습과 논의를 할 수 있도록 광역자치단체 수준에서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
-광역단체 수준에서 역학조사 및 방역규제 현장(frontline)에서의 모범사례 및 의심사례에 관하여 담당자 및 책임자 수준에서 타 지자체와 논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필요

□(제언 14) 기초지자체 방역담당 인원 및 재원의 유연한 운영
○비상방역체제 가동시 기초지자체 방역담당 인원 및 재원의 유연한 운영이 필요
-비상방역체제가 가동되면서 방역업무가 총 업무량의 60~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일상업무는 줄어들지 않고 있어 과도한 야근과 주말근무가 불가피한 상황임. 비상상황에서 필요한 인력을 추가할 수 있는 권한과 재원을 일선 지자체에 부여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

□전문가 서면자문을 통해 각 제언의 중요성, 시급성, 효과성, 실현가능성을 평가
○중요성 평가결과,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C6),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유인 정책(C7), 중장기적 백신?치료제 개발 거버넌스 구축(G2)이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
○시급성 평가결과,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C6),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유인 정책(C7), 중장기적 백신?치료제 개발 거버넌스 구축(G2)이 가장 시급한 정책대안으로 나타남
○효과성 평가결과,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C6),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계획 수립 및 보완(G1), 데이터 및 증거기반의 코로나19 방역규제 기능 강화(C5) 및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유인 정책(C7)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나타남
○실현가능성 평가결과,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계획 수립 및 보완(G1), 재난안전 알림정보에 대한 취약계층의 접근성 제고(C3),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규제 정보 제공 창구 일원화(C2) 및 데이터 및 증거기반의 코로나19 방역규제 기능 강화(C5)이 가장 높게 나타남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최우선 추진과제와 우선 추진과제를 선정
○최우선 추진과제 : 중요성, 시급성, 효과성, 실현가능성 모두 높게 평가
-협의 및 소통 기반의 위드 코로나19 방역지침 마련(C1)
-데이터 및 증거기반의 코로나19 방역규제 기능 강화(C5)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C6)
-중장기적 백신?치료제 개발 거버넌스 구축(G2)
○우선 추진과제 : 4개 항목 중 3개가 높은 수준으로 평가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유인 정책(C7)
-위드 코로나 시대의 돌봄 및 교육 시스템 개선(C8)
-중앙정부-지자체 간 정책환류 시스템 구축(G4)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계획 수립 및 보완(G1)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주요 연구질문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주요 내용 
2. 연구추진 방법 

제2장 K방역규제와 협력적 거버넌스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응체계
제1절 방역 규제의 특성 
1. 방역규제와 규제정치이론 
2. 방역규제의 종류 
3. 방역규제의 특성에 따른 거버넌스 
제2절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정부의 협력적 거버넌스 현황 
1.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2. 재난안전법에 따른 중앙 및 지방 정부의 방역조직체계 
3.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정부 대응 체계의 변화 
4.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방역조직체계의 법률 개정방향 
제3절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대응단계 및 조직체계 
1. 감염병 위기관리 체계: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정부의 대응 단계 
2. 감염병 대응을 위한 정부의 조직체계 현황 
3. 감염병 대응을 위한 정부의 거리두기 체계 변화 과정 
4.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시사점 
5. 정부 간 협업 현황  
제4절 소결 : K방역 거버넌스의 진단 및 시사점 

제3장 방역규제 순응의 이론적 토대
제1절 국내 기존 문헌의 검토 
1. 규제순응에 관한 기존 연구 
2. K방역에 관한 기존 연구 
제2절 방역조치 순응에 관한 해외 연구 
1. 방역조치 관련 신념,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2. 사회,경제, 정치학적 요인 
3. 인구통계학적 요인 
제3절 동기부여 태도와 규제순응 
1. 동기부여 태도 
2. 동기부여 태도는 왜 중요한가? 
3. 동기부여 태도의 측정과 분석기준 

제4장 방역조치 순응요인
제1절 설문조사 설계 및 연구 모형 
1. 설문조사 개요 
2. 연구 모형 
3. 연구 가설 
제2절 설문결과 분석 
1. 방역규제 순응도 
2. 동기부여 태도 
3. 방역규제 순응도 요인 분석 
제3절 소결 

제5장 K방역의 일선 집행거버넌스
제1절 지자체 방역거버넌스 구축과 시행 
1. 방역대응체계로 전환 
2. 지자체 내 조정프로세스 
제2절 사회적 거리두기의 집행과 순응 
1. 시설 모니터링 및 점검 
2. 방역규제 순응과 위반자 제재 
3. 방역수칙과 현장간 괴리 
제3절 소결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정책대안 발굴 및 전문가 조사 
제2절 방역조치 순응도 제고방안 
1. 협의 및 소통 기반의 위드 코로나19 방역지침 마련 (C1) 
2. 코로나19 현황 및 방역규제 정보 제공 창구 일원화 (C2) 
3. 재난안전 알림정보에 대한 취약계층의 접근성 제고 (C3) 
4. 시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자발적 순응 유도 캠페인 (C4) 
5. 데이터 및 증거기반의 코로나19 방역규제 기능 강화 (C5) 
6. 위드 코로나 개념을 적용한 의료체계 및 격리제도 개선 (C6) 
7. 자영업자의 방역규제 순응 제고를 위한 보상 및 유인 정책 (C7) 
8. 위드 코로나 시대의 돌봄 및 교육 시스템 개선 (C8) 
제3절 방역대응 거버넌스 개선방안 
1.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계획 수립 및 보완 (G1) 
2. 중장기적 백신치료제 개발 거버넌스 구축 (G2) 
3. 선제적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체계 구축 (G3) 
4. 중앙정부-지자체 간 정책환류 시스템 구축 (G4) 
5. 지자체 간 사례 공유, 학습 및 논의를 위한 플랫폼 구축 (G5) 
6. 기초지자체 방역담당 인원 및 재원의 유연한 운영 (G6) 
제4절 정책대안 검토 및 전문가 의견 종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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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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