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 2 장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행정환경변화와 교육훈련
1) 지식정보화사회와 교육훈련
2)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
2.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및 필요성
1) 교육훈련의 의의 및 목적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및 성공조건
3) 공무원 교육훈련과 다른 인사활동과의 관계 및 중요성
3.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체계 및 내용
4.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평가 및 문제점
1)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평가
2)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제 3 장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실태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배경 및 목적
2.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종류 및 절차
3.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실적
4. 공무원 해외교육훈련 업무처리과정
1) 공무원국외훈련심의위원회 운영
2) 훈련계획 협의
3) 국외훈련공무원 선발 및 훈련관리
4) 국외훈련공무원 인사관리
5. 현행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계획의 수립
2) 해외교육훈련제도의 운영기준
3) 해외교육훈련의 시행과정에 대한 논의
4) 교육훈련 이수후 효과적인 인력활용에 대한 논의
제 4 장 일본 공무원 장기해외교육훈련제도
1.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1) 제도개요
2)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시행현황
3)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신청자격
4) 장기재외연구원의 결정
5) 장기재외연구원의 책무
6) 인사원의 지도·감독
7) 인사원의 의견청취
8) 파견중의 신분
2. 일본 공무원 장기해외교육훈련제도의 시사점
제 5 장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자 대상 설문결과분석
1. 설문조사설계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
1)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취지에 대한 부합 수준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인식
3) 장기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이수에 있어서 주된 관심사항
3.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 및 준비과정
1)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기준
2) 장기 해외교육훈련기관의 선정방식
3) 장기 해외교육훈련기관의 선정기준
4) 장기 해외교육훈련 준비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차원의 지원
4.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과정상의 경험 및 인식
1) 실무경험의 수준
2) 정부의교육훈련에대한지도감독·지원·정보교류
3) 소속부처의 현안 정보제공
5.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후 보직배치 및 훈련결과의 활용
1)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후 보직배치
2) 장기 해외교육훈련결과의 활용
6. 장기 해외교육훈련제도의 개선사항
1)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
2) 장기 해외교육훈련 준비과정
3) 장기 해외교육훈련 내용상의 개선
7.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 및 조직행태 제고에 미치는 요인분석
1)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이 공무원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3) 장기해외교육훈련이공무원의조직만족도에미치는영향
8. 설문결과의 시사점
제 6 장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발전방안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선발과정의 개선
1) 부처의 자율적인 훈련대상자 선발권 부여
2)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유형 및 자격요건의 조정
3) 훈련대상자의 선발기준의 다양화
4) 교육훈련국가의 다변화 필요
2. 해외교육훈련준비과정에서의 지원 강화
1) 교육훈련기관의 선정과정에서의 지원 강화
2) 언어능력 배양 및 현지 적응프로그램의 제공
3. 해외교육훈련 이수과정에 있어서의 개선사항
1) 실무경험의 병행요건의 강화
2) 정부의 지도감독·지원·정보교류의 확대
3) 해외교육훈련중에 중간평가의 강화
4. 해외교육훈련 이수자의 보직배치 및 활용
1) 교육훈련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보직배치
2) 교육훈련이수자의중간및최종평가결과의인사고과반영
3) 교육훈련결과의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접목
제 7 장 맺음말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