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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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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발전방안
보고서명(영문) A Study of the Overseas Training Program in the Public Sector
연구책임자 강성철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하미승, 권용수
출판년도 2003 수행년도 2003
페이지 197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1-02 조회수 1767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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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오늘날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는 정부행정의 효율성 추구가 긴요하고 이에 따라 정부인적자원개발이 더한층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내·외적으로 국가간 무한경쟁의 증대와 사회변화의 가속화·불확실성의 증대 등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책과정전반에 있어서 정부의 기능을 실질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는 관리직 공무원의 역량개발을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적극적 활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현행 공무원 장기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현황을 진단하고,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발전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효과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우리나라 공무원들로 하여금 세계 수준의 역량과 전문성을 확보케 함으로써 정부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공무원의 해외교육훈련은 사전준비 단계에서부터 정부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통해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교육훈련이수 중에는 다양한 정보교류와 지식습득 및 실무경험을 얻도록 하며, 교육훈련이 종료된 이후에는 적절한 보직을 부여함으로써 습득한 선진 전문지식 및 경험을 우리 행정현실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사관리 및 조직관리체계가 확립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보고서가 공무원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정책입안자 및 행정학관련분야의 여러분들에게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 2 장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행정환경변화와 교육훈련
1) 지식정보화사회와 교육훈련
2)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
2.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및 필요성
1) 교육훈련의 의의 및 목적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및 성공조건
3) 공무원 교육훈련과 다른 인사활동과의 관계 및 중요성
3.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체계 및 내용
4.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평가 및 문제점
1)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평가
2)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제 3 장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실태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배경 및 목적
2.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종류 및 절차
3.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실적
4. 공무원 해외교육훈련 업무처리과정
1) 공무원국외훈련심의위원회 운영
2) 훈련계획 협의
3) 국외훈련공무원 선발 및 훈련관리
4) 국외훈련공무원 인사관리
5. 현행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계획의 수립
2) 해외교육훈련제도의 운영기준
3) 해외교육훈련의 시행과정에 대한 논의
4) 교육훈련 이수후 효과적인 인력활용에 대한 논의

제 4 장 일본 공무원 장기해외교육훈련제도

1.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1) 제도개요
2)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시행현황
3) 행정관 장기재외연구원제도 신청자격
4) 장기재외연구원의 결정
5) 장기재외연구원의 책무
6) 인사원의 지도·감독
7) 인사원의 의견청취
8) 파견중의 신분
2. 일본 공무원 장기해외교육훈련제도의 시사점

제 5 장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자 대상 설문결과분석

1. 설문조사설계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
1)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취지에 대한 부합 수준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인식
3) 장기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이수에 있어서 주된 관심사항
3.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 및 준비과정
1)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기준
2) 장기 해외교육훈련기관의 선정방식
3) 장기 해외교육훈련기관의 선정기준
4) 장기 해외교육훈련 준비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차원의 지원
4.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과정상의 경험 및 인식
1) 실무경험의 수준
2) 정부의교육훈련에대한지도감독·지원·정보교류
3) 소속부처의 현안 정보제공
5.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후 보직배치 및 훈련결과의 활용
1) 장기 해외교육훈련 이수후 보직배치
2) 장기 해외교육훈련결과의 활용
6. 장기 해외교육훈련제도의 개선사항
1) 장기 해외교육훈련대상자의 선발
2) 장기 해외교육훈련 준비과정
3) 장기 해외교육훈련 내용상의 개선
7.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 및 조직행태 제고에 미치는 요인분석
1) 장기 해외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장기 해외교육훈련이 공무원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3) 장기해외교육훈련이공무원의조직만족도에미치는영향
8. 설문결과의 시사점

제 6 장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발전방안

1. 공무원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 선발과정의 개선
1) 부처의 자율적인 훈련대상자 선발권 부여
2) 해외교육훈련프로그램의 유형 및 자격요건의 조정
3) 훈련대상자의 선발기준의 다양화
4) 교육훈련국가의 다변화 필요
2. 해외교육훈련준비과정에서의 지원 강화
1) 교육훈련기관의 선정과정에서의 지원 강화
2) 언어능력 배양 및 현지 적응프로그램의 제공
3. 해외교육훈련 이수과정에 있어서의 개선사항
1) 실무경험의 병행요건의 강화
2) 정부의 지도감독·지원·정보교류의 확대
3) 해외교육훈련중에 중간평가의 강화
4. 해외교육훈련 이수자의 보직배치 및 활용
1) 교육훈련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보직배치
2) 교육훈련이수자의중간및최종평가결과의인사고과반영
3) 교육훈련결과의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접목

제 7 장 맺음말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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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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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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