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신종 감염병으로 중국 우한에서 최초 발생한 후 거세게 확산되어 동아시아를 거쳐 유럽, 미국 등 전 세계로 전파되었으며, 이에 WHO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인 팬데믹(2020.03.11.)을 선언하기에 이름
○ 국내에서는 2020년 1월 20일 첫 확진자 발생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단계가 발령되었고, 이후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2월 23일 최고 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되기에 이름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3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시되었고, 4월 20일부터 5월 5일까지 다소 완화된 형태로 16일간 연장되었으며, 5월 6일부터는 일상생활과 경제·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도 감염 예방 활동을 지속해나가는 생활방역체계인 ‘생활 속 거리두기’ 단계로 전환함
○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정례브리핑, 보도자료, 코로나19 홈페이지, 국민재난안전포털, 재난문자 발송,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SNS 등 다양한 수단으로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난정보 제공수단의 운영과 투
명한 정보 공개는 국민의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신속한 위기대응이 가능하게 함
- 정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민에게 감염병 예방 및 관리, 환자의 이동경로, 이동수단, 진료의료기관 및 접촉자 현황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공중보건 위험소통 표준운영절차(SOP)」와 「감염병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하지만 다양한 재난정보 제공수단의 운영과 정보제공 과정에서 기존의 재난 상황에서 발생하였던 문제들 외에 수요자의 니즈와 제공정보의 차이 발생과 같은 새로운 형태와 양상의 문제가 발생함
(이하 본문 참조)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연구 내용
2) 연구 방법
3.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정책 현황
제1절 이론적 논의
1. 재난정보 관련 선행연구
2. 위험소통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2절 감염병 재난관리 및 위험소통 정책 현황
1. 정책 현황
2. 감염병 재난관리에서의 수요자 분류
제3절 소결 및 연구의 프레임워크
제3장 코로나19 재난정보제공 현황 분석
제1절 코로나19 재난정보 현황 분석
1. 정보자료 현황
1) 자료의 구성
2) 주요 제공정보군 도출
2. 실태분석
1) 재난문자 분석
2) 보도자료 및 정례브리핑 분석
3) 홈페이지 분석
4) SNS 분석
5) 수단별 제공정보 종합분석
제2절 코로나19 수요자 요구 재난정보 분석
1. 요구정보 현황
2. 요구정보 분석
3. 요구정보 제공 실태 비교 분석
제3절 소결
제4장 코로나19 정보제공에 관한 인식조사
제1절 국민인식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1) 코로나19 필요정보에 대한 중요성과 충분도
2) 코로나19 정보 제공 수단
3) 코로나19 제공정보의 이해
제2절 전문가 및 격리경험자 조사
1. 전문가 인식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2. 격리경험자 필요정보 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제3절 소결
제5장 분석결과 종합 및 정책 제언
제1절 분석결과 종합
1. 재난안전 정보의 내용 측면
2. 재난안전 정보의 제공 방식
제2절 정책 제언
1. 필요정보 제공을 위한 기반 확대 및 민관협력 강화
2. 정보제공수단 개선
3. 수요 기반 요구정보 분석 및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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