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직무분석은 직무나 직무를 담당하는 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 정리, 및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분석은 흔히 잘못 이용되고 있듯이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며, 인력관리에 있어서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됨으로써 그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직무분석은 그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법이 결정된다. 그러나 직무분석은 사실적인 정보에 기인하여야 하며,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은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를 현실에 맞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산업화와 더불어 발전하여온 직무분석은 매우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기법들은 일반적으로 직무분석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매우 복잡한 형식과 자료수집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대조직의 규모가 거대화됨에 따라 조직이 가지는 문제도 복잡화되었고, 이러한 현대조직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요인들이 고려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따라 직무분석의 목적과 범위는 점차 확대되었으며, 행태과학과 조직심리학의 개념들을 도입하게 되면서 높은 수준의 분석기법들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연구보고서의 목적은 (1) 직무분석에 대한 개념과 이에 관련된 이슈들을 포괄적으로 정리하고 (2) 직무분석의 주요 기법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3) 정부내의 업무영역에 있어서 전문성이 높은 부문들을 파악하는 기법을 개발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