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 연구는 행정/정책 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 사고 방식이나 변화 적응력을 함양하는 것은 공무원은 물론 행정/ 정책학을 배우는 학생 모두에게 필요하다. 강의나 주입식 교육은 이러한 면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례를 통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현실적으로 사례 교육 방법이 거의 채택되지 않고 있으며 교육용으로 적합한 사례도 빈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음의 두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었다. 첫째, 사례 작성에 대한 기본틀과 장기적인 사례개발의 방향을 확립한다. 둘째, 실제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례를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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