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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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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개혁에 따른 민원서비스 체감효과 분석연구 : 지방자치단체 민원행정 서비스 집행실태를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허만향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권경득, 강인호
출판년도 2001 수행년도 2001
페이지 251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규제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1-04 조회수 1837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규제개혁   민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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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세계의 경제환경이 국경을 초월하여 무한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구현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차원에서 규제개혁이 추진되어 왔습니다. 대외적으로 규제개혁은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함으로써 “IMF 조기졸업”에 일조하였고, 대내적으로는 “관료주의로 부터의 탈피”라는 행정문화 개선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과 일반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차원에서의 규제개혁 효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규제개혁에 따른 민원서비스 체감효과 분석: 지방자치단체의 민원행정 서비스 집행실태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물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규제개혁의 체감효과를 인지도, 민원서비스 제고효과, 고·민원 해결효과, 주민제안 효과, 경제사회단체 건의효과, NGO 건의효과라는 관점에서 행정서비스 공급자로서의 공무원과 수요자로서의 민원인을 비교하는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분석결과 규제개혁에 대한 인지수준은 높았지만 실효성에 대한 수준은 아직까지 낮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규제개혁의 새로운 방향 모색에 이 보고서가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과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범위 및 내용
1. 외형적 규제개혁에서 내실있는 규제개혁으로 전환모색
2. 정부실패에 대한 지방효과의 강화모색
3. 고객이 체감하는 수준의 규제개혁 필요
제 3 절 연구방법
1. 분석방법
2. 규제개혁 체감효과에 대한 계량분석 항목
3. 규제개혁 체감효과에 대한 질적분석 항목

제 2 장 규제개혁과 민원서비스 체감효과에 관한 이론분석

제 1 절 규제개혁 개념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규제개혁의 의의
2. 규제개혁의 목표
3. 규제개혁의 3단계
제 2 절 국민의 정부 규제개혁정책의 평가
1. 신자유주의와 국민의 정부 규제개혁정책
2. 국민의 정부의 규제개혁정책의 과정과 추진체계
3. 국민의 정부 규제개혁정책의 평가
제 3 절 규제개혁에 따른 민원서비스 체감효과
1. 체감효과의 정의
2. 체감효과의 영역과 항목
3. 체감효과의 주체에 대한 논의

제 3 장 우리 나라 및 외국의 행정규제 개혁 현황

제 1 절 우리 나라 중앙정부의 행정규제 현황
1. 소관부처별 행정규제 현황
2. 유형별 행정규제 현황
3. 부문별 행정규제 현황
4. 신설된 행정규제
5. 폐지된 행정규제
6. 강화된 행정규제
7. 완화된 행정규제
제 2 절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규제개혁
1. 지방자치단체 행정규제개혁의 중요성
2. 지방자치단체의 규제개혁 현황
제 3 절 외국의 행정 규제 현황
1. 규제대상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규제수단의 활용 현황
2. 자율규제 현황
3. 자발적 협약 사례
4. 정보공개제도 활용 사례
제 4 절 OECD 규제개혁 평가 프로그램

제 4 장 규제개혁 체감효과 분석

제 1 절 설문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1. 연령
2. 성별
3. 학력
4. 지역별 분포분석
5. 직업 분석
6. 소득수준
7. 인구학적 특성 요약
제 2 절 규제개혁 인지도 분석
1. 규제개혁 인지여부 분석
2. 규제개혁 인지수준 분석
3. 규제개혁의 효과에 대한 경험분석
4. 규제개혁 인지경로 분석
5. 규제개혁 인지도에 관한 질적분석
제 3 절 규제개혁의 민원서비스 제고효과 분석
1. 민원서비스 제고효과 분석
2. 민원사항의 규제개혁 반영도
3. 규제개혁의 민원처리 단순화 효과
4. 민원서비스 예측가능성 제고효과
5. 규제개혁의 민원서비스 투명성 제고효과
6. 규제개혁의 민원서비스 제고효과 질적분석
제 4 절 규제개혁의 고충해결 효과 분석
1. 규제개혁의 고충해결 효과
2. 고충처리의 규제개혁 반영도
3. 규제개혁의 고충처리과정 단순화 효과
4. 규제개혁의 고충처리 예측가능성 제고효과
5. 규제개혁의 고충처리 투명성 제고효과
6. 규제개혁의 고충처리 제고효과에 관한 질적분석
제 5 절 규제개혁의 시민제안 반영도 분석
1. 시민제안의 규제개혁 활용도
2. 규제개혁의 시민제안 유도정도
3. 규제신고센터 활용도
4. 시민제안 처리의 적시성
5. 시민제안 처리의 신속성
6. 규제개혁의 시민제안 유도방안에 관한 질적분석
제 6 절 규제개혁과 경제사회단체 역할
1. 경제사회단체 건의에 대한 활용도
2. 경제사회단체의 건의유도
3. 경제사회단체의 의견수렴 채널 분석
4. 경제사회단체 건의사항 처리의 적시성
5. 경제사회단체 건의사항 처리의 신속성
6. 경제사회단체 건의유도에 관한 질적분석
제 7 절 규제개혁과 NGO의 역할
1. NGO 건의사항의 활용도
2. NGO 건의 유도정도
3. NGO 건의 수렴 채널
4. NGO 건의사항 처리의 적시성
5. NGO 건의사항 처리의 신속성
6. 규제개혁의 NGO 건의유도를 위한 질적분석

제 5 장 규제개혁 체감효과에 따른 개선방안

제 1 절 규제개혁 인지도와 개선방안
1. 비전과 전략의 제시를 통한 규제개혁 인지도 제고
2. 규제개혁 무관심 그룹에의 적극적 홍보
3. 정치무관심이 규제개혁으로의 연계 차단
4. 일선 행정개관의 집행 행태 및 공무원의 열린 자세
5. 대 국민 교육 및 홍보 통한 규제의 정당성과 내용 인식
6. 규제개혁정책의 정치적 정당성과 논리적 합리성을 제고
7. 규제개혁의 장애요인 제거
제 2 절 규제개혁의 민원서비스 제고 방안
1. 규제민원 현장의 충분한 실태 반영
2. 소외 인구그룹에 대한 전략적 접근
3. 경제규제에서 생활규제로의 전환
4. 민원 관련 이익집단의 조직적 반발 대비
제 3 절 규제개혁의 고충처리 효과 제고방안
1. 규제개혁에 관한 고충처리센터 운영
2. 규제개혁에 관한 시민감시제 운영
3. 인터넷 활용한 고충처리 민원 해결의 활성화
제 4 절 규제개혁과 시민제안 제고방안
1. 규제신고센터의 활성화
2. 시민의 자율규제의 적극적 활용
제 5 절 규제개혁에서의 경제사회단체 활용방안
1. 경제사회단체의 자율과 역량의 최대한 활용
2. 경제사회단체와 연계를 통한 규제정책공동체 형성
제 6 절 규제개혁에서의 NGO 활용방안
1. 규제분야의 NGO정책공동체 구성
2. 생활규제의 중심축으로서 NGO 역할유도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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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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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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