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최근 세계적으로 각국 정부는 전자정부의 추진과 함께 새로운 행정서비스 전달방식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최근 국내에서의 인터넷 행정서비스는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중요한 사례로서 각 정부기관은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사이버 전자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사이버 민원에 대한 선호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진전에 맞추어 민원 내용 및 처리결과 그리고 민원관련 각종 안내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통합적으로 서비스한다면 국민의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은 물론 중복된 민원업무의 축소로 전체적인 정부의 업무효율성도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번에 한국행정연구원에서 구축하고자 하는 『웹 민원정보 시스템』은 지방자치단체 등 정부기관들의 인터넷을 통한 전자민원 관련 사항 즉 민원제기 및 답변 등을 로봇 에이전트 기술을 사용하여 추출·수집하고, 분류·관리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광범위한 민원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전자민원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목차
Ⅰ. 웹 민원정보시스템 도입의 의의
Ⅱ. 에이전트 기술의 개념 및 활용
1. 에이전트(Agent)기술의 대두 배경
2. 에이전트(Agent)의 정의
3. 에이전트의 구성요소
4. 에이전트의 기본적 특성
5. 에이전트의 유형 및 종류
6. 에이전트의 응용분야 및 사례
1) 정보 검색 분야의 응용
2) 전자상거래에서의 응용
3) 기타 분야에서의 응용
7. 웹 로봇 에이전트의 활용
Ⅲ. 웹 민원정보시스템 설계 및 구축
1. 웹 민원정보시스템(e-MINWON) 개요
2.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1) 시스템 운영환경
2)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명
3. 시스템의 논리적 구성
1) 자료수집시스템(로봇 에이전트)
2) 색인 및 저장 시스템
3) 검색시스템
4. 검색엔진 프로그래밍 예시
Ⅳ. 웹 민원정보시스템의 이용방법
1. 검색엔진 툴 및 색인어 추출 툴
1) 검색엔진툴의 DB관리
2) 검색엔진 툴의 검색관리
3) 색인어 추출 관리
2. 이용방법
1) 메뉴의 구성
2) 이용방법
Ⅵ. 향후 웹 민원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