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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리더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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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리더십 교육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사례 : 중앙정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김기현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임성근 외부연구참여자 박통희
출판년도 2019 수행년도 2019
페이지 152 ISBN -
보고서 유형 공공리더십연구 연구 유형 기초
주제 분류 조직,인사 자료 유형 정책/연구자료
등록일 2020-05-25 조회수 3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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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1세기 급변하는 환경과 증가하는 세계적 난제 속에서 정부의 역할 증대
 O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되면서 세계는 복잡화·다양화
       - 금융위기, 테러, 무한경쟁,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양극화, 계층 간 갈등 심화 등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이
         필요하며, 미래 역량의 핵심은 ‘창의성(Creativity)’
         ∙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통해 혁신에 의해 낡은 것은 파괴되고 새로운 것은 계속 창조되면서
           끊임없이 세상이 변화(Schumpeter, 1942)
 O 정부는 혁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혁신의 씨앗은 공무원의 창의성
       - 현 정부도 사회적 가치, 신뢰받는 정부, 참여와 소통이라는 행정가치 실현을 위한 정부혁신을 다양하게 시도 중
       - 역대 정부도 다양한 정책을 통해 정부혁신을 시도해왔음

□ 공무원의 창의성과 그것을 발현시킬 수 있는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조명이 필요
 O 지금까지 역대 정부의 정부혁신 성과가 미미했던 것은 조직 단위의 개편 혹은 국가의 거시적인 정책사례를
       만들기에 급급했기 때문
      - 혁신의 주체인 공무원의 창의성을 조명해야 하며, 공무원의 창의성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공공부문의 창의적 리더
        십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함
 O 공무원의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실제로 현장에서 공무원이 생각하는 창의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사례조사
       가 필요
      - 창의적 리더십 사례에서 나타난 창의적 리더십의 특성 도출

<이하 원문 확인>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제3절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제2장 공공부문의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
1. 공공리더십과 창의적 리더십의 관계
2. 공무원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의 관계
제2절 창의적 리더십과 리더십 이론 비교
1. 창의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 기존 리더십 이론과 창의적 리더십
제3절 창의적 리더십과 정부혁신 현황
1. 문재인 정부의 정부혁신
2. 문재인 정부의 행정가치와 정부혁신
3. 정부혁신의 한계와 창의적 리더십

제3장 공공부문의 창의적 리더십 연구조사설계
제1절 연구의 틀
제2절 심층면접조사 방법
1. 심층면접조사 목적 및 내용
2. 심층면접대상자의 선정방법 및 일반적 특성
제3절 심층면접조사 결과의 특성
1. 창의적 리더십 사례 선정 기준
2. 창의적 리더십 사례 분류 기준

제4장 중앙정부의 창의적 리더십 사례
제1절 사회적 가치와 창의성
1. 보건복지부 ‘압류방지통장’ 사례
2. 여성가족부 ‘여성친화도시, 로즈 스퀘어’ 사례
제2절 낡은 관행혁신과 창의성
1. 감사원 ‘적극행정 사전 컨설팅 제도’ 사례
2. 행정안전부 ‘괜찮아 마을’ 사례
3. 외교부 ‘영사민원24’ 사례
제3절 참여·협력과 창의성
1. 환경부 ‘지속가능발전목표 연예인 유투브 홍보’ 사례
2. 문화체육관광부 ‘국민공감콘서트’

제5장 중앙정부의 창의적 리더십 특성
제1절 창의적 리더의 특성
1. 꿈꾸는 리더-비전의 제시
2. 위험은 내 몫이다-책임
3. 믿어주는 리더-신뢰(자율성 보장)와 인정
4. 친구와 같은 리더-공감과 소통
5. 크지 않아도 따뜻한 보상
6. 통찰력 있는 리더-다양한 경험(학습, 네트워크)
제2절 창의적 리더십과 행정가치
1. 국민의 문제를 내 일 처럼
2. 펀(Fun)-재미와 열정
제3절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적 특징
1. 수평적 조직구조와 도전적인 조직문화
2. 자원의 지원

제6장 정책제언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2절 창의적 리더십 사례의 이론적 함의 및 정책적 제언
1. 창의적 리더십 사례의 이론적 함의
2. 창의적 리더십 사례의 정책적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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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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