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제 1절 연구의 목적
21세기의 행정환경은 1)세계화정보화의 진전과 지식기반 사회의 대두, 2) 민주화.지방화.분권화의 가속화와 시민사회의 발전, 3)사회변화의 가속화와 불확실성의 증대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같은 환경변화는 신속한 지식 및 정보의 교류, 행정의 다양성.복잡성 증대, 행정의 창의성.전문성 지향 등의 행정기능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부의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공무원의 전문적인 직무수행역량이 요구되어 진다.
우리나라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행정개혁을 통해 행정의 효 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정부조직의 구조와 과정 개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조직 구조와 과정의 효율적 설계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그것을 운영하고 사용 함으로써 자신의 역할들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역량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Pfeffer, 1998). 따라서 정부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조직개편이나 운영과정의 혁신도 중요하지만 실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인력의 공급이 되어야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력관리체계가 정비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직무수행역량에 관한 이해
제1절 역량(competency)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2절 관리직 공무원의 직무수행역량
제3장 외국의 역량평가연구
제1절 캐나다의 공무원 역량평가
제2절 미국의 공무원 역량평가
제4장 우리나라에서의 직무수행역량평가 적용방안: 5급 승진제도
제1절 5급 승진제도의 현황
제2절 5급 다면평가를 활용한 5급 승진심사제도
제3절 승진심사를 위한 직무수행역량평가모델의 개발과 적용
제5장 직무수행역량 평가모델의 개발 및 사례 연구: 노동부 5급 승진심사
제1절 평가모델 개발 및 사례연구의 범위
제2절 평가모델 개발 및 사례연구 추진
제3절 5급관리자의 자질 및 역량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분석
제4절 5급 승진후보자 교육과정 편성
제5절 직무수행역량평가를 위한 면접시험
제6절 직무수행역량평기를 위한 논술시험
제7절 사후 설문조사: 직무수행역량평가에 대한 평가
제6장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