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행정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환경이 급격하게 변함에 따라 정부부문의 국제화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인력을 국제화하여 정부부문의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킴으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우리나라 정부부문의 국제화는 민간부문에 비하여 뒤떨어지고 있으며 정부인력의 국제화도 앞서지 못하고 있다고 평
가받고 있다. 정부인력 국제화의 문제점들은 정부인력채용에 있어서의 신축성부족, 정부인력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미비, 직위분류의 포괄성, 보직관리의 신축성 부족, 국제화에 대한 인식부족 등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채용방법 개선을 통한 방안으로는 직류를 세분하여 전문가위주로 채용하여야 하며, 신축성있는 채용방법으로 다양한 계층이 입직토록 하여야 하며, 외국어 능통자를 특채하여야 하며 외국인도 채용할 수 있도록 관련법규를 개정하여야 한다. 교육훈련개선을 통한 방안으로는 해외교육훈련의 기회를 대폭 개선하여야 하며 중앙공무원교육원의 프로그램을 국제화에 적합하도록 개선하고 민간부문에 위탁하도록 하며 외무부와 동일한 수준의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보직관리개선을 통한 방안으로는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한 분야에 보직을 지정하며 진급이나 보수면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부처간의 이동에 신축성을 부여한다. 의식 및 관행개선을 통한 방안으로는 정부인력으로 하여금 국제화란 국가의 존망이 달린 중대한 문제라는 인식을 갖도록하고 해외 여행을 대폭 확대하여 관행개선의 기회로 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