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과제

수시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선진국의 사회통합정책: 경험과 시사점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은재호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채종헌, 윤종설, 김성근 외부연구참여자 이광석
출판년도 2013 수행년도 2013
페이지 156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사회통합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4-02-12 조회수 1410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사회통합정책   선진국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사회통합'은 지난 수십 년간 정치권은 물론 학계에서도 뜨거운 이슈였다. 근래 들어 이러한 경향은 국내에서도 관찰되는데,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사회통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사회통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듯하다. 사회갈등지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 국가 중 두 번째로 높고,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최대 246조에 이른다는 최근의 연구결과가 또한 사회통합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케 하는 가운데,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 저출산 고령화, 남북관계의 진전, 경제상황의 불확실성 등 우리 앞에 놓인 녹록치 않은 사회적 여건들을 감안할 때, 국내에서도 사회통합이 현 시점을 넘어 향후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되는 분야가 될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현 정부에서는 국민대통합(사회통합)을 주요 국정목표로 설정하여 범정부적 관심을 기울이는 한편, 최근에는 사회통합정책의 총괄조직으로서 지난 정부의 사회통합위원회에 이어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출범시키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차원의 실천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반해, 우리는 여전히 사회통합을 어떻게 개념 정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조차 합의를 이루고 있지 못하다. 그리고 사회통합의 개념에 대해 나름의 합의를 이룬다 할지라도, 사회통합이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입장과 사회통합증진이 국가의 경제적 경쟁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입장 간의 대립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오랜 기간 사회통합정책을 추진해 온 여러 선진국과 국제기구의 경험을 검토·분석할 것이다. 특히 그러한 국가와 기구들에서 사회통합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고, 사회통합을 증진시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 수단을 동원했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그러한 분석결과는 현 정부에서 국민통합정책의 방향과 주요업무를 설계하는 것은 물론, 이를 총괄하게 될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제2장 미국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1. 사회통합정책의 태동 배경
    2.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방법
    1. 정책수단
    2. 추진체계

제3장 영국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1. 사회통합의 태동 배경 : 국제적 이동을 중심으로
    2.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3. 사회통합의 현황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방법
    1. 사회통합 정책의 약사(略史)
    2. 정책수단
    3. 추진체계

제4장 프랑스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1. 사회통합의 태동 배경
    2.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방법
    1. 정책수단
    2. 추진체계

제5장 캐나다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1. 사회통합정책의 태동 배경 : 이주와 이민정책
    2.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3. 사회통합의 현황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방법
    1. 정책수단
    2. 추진체계

제6장 EU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1. 사회통합의 태동 배경
    2.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전략
    1. 정책수단
    2. 추진전략 및 체계

제7장 OECD의 사회통합정책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
  제2절 사회통합정책의 수단과 방법
    1. 사회경제적 수단(Socio-economic measures)
    2. 사회정치적 수단(Socio-political measures)
    3. 최근 동향

제8장 결론 : 국가별 비교 및 시사점
  제1절 사회통합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국가별 비교
  제2절 사회통합의 수단과 방법에 대한 국가별 비교
  제3절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1. 내용적 측면의 시사점
    2. 운영적 측면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강예림
  • 문의사항 : 02-2007-0630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