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융복합시대
○ 융복합시대(convergence era)에 들어서면서 민간부문이나 공공부문의 모든 조직 환경은 급변하고 있음. 종전 정형화된 근무환경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work hard)보다는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work smart)이 주목되고 있음
- 많은 현대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한 해법을 스마트워크(smart work)에서 찾고 있는데,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스마트워크가 기업에 있어서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와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국가적으로는 현대 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임(류중길·손숭희, 2013: 2)
○ 최근 오피스는 업무처리 공간을 넘어, 다양한 세대와 디바이스(태블릿, 노트북,스마트폰 등)가 공존하는 환경에서 개인과 집단, 가정과 직장의 균형, 창의성과 협업이 용이한 공간으로 진화
- MS, KT, 포스코, 유한킴벌리, 경기도 등 창의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간 혁신(스마트오피스 등) 추진
정부3.0과 유능한 정부
○ 신공공리론에서 Post-NPM의 협업시대
- 1980년대 이후 행정관리를 지배하던 세분화, 경쟁, 인센티브라는 핵심 성격을 지닌 신공공관리론은 글로벌 난제(global wicked issues)들이 급증하면서 더 이상 정부운영 및 조직관리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기 어렵게 됨
- 즉, 기후변화, 위기재난안전, 환경오염, 식량위기, 자원고갈, 저성장, 실업, 위생, 테러 등 종전 단일 조직, 부서, 부처가 해결하던 방식으로는 이러한 난제를 해결 하기가 불가능하게 됨
- 박근혜 정부가 제시한 정부3.0의 핵심 전략인 유능한 정부를 뒷받침하는 데 핵심 역할은 바로 이러한 국내외 난제를 유능하게 해결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이 융복합시대에 맞게 공간관리, 시간관리, 업무관리의 혁신이 요구됨
- 특히, 공간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핵심으로 스마트오피스가 부각되고 있으며, 정부는 유한한 행정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생산적으로 그리고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양과 품질을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함
○ 민간부문과 공공부문 조직 및 업무의 차별성을 반영한 스마트오피스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특성상 민간기업의 모델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공공부문의 특성에 부합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함
- 향후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스마트오피스 확대에 따른 기본모델 제시할 필요
○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과 스마트오피스
- 특히, 컴퓨팅 자원(서버, 스토리지, SW 등)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가 IT 자원을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이 발전하면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유형에 따라 업무공간을 스마트오피스로 설계해야 할 필요
2. 연구의 목적
○ 국내외 민간부문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오피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정부3.0 및 유능한 정부 추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을 제시하기 위함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조직, 업무 유형 등에 적합한 스마트오피스 기본 모델 연구를 통해 사무환경개선 등 공간혁신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연구의 내용
2. 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기대효과
1. 연구의 방법
2.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스마트오피스 이론적 검토
제1절 업무 방식의 변화
1. 업무환경 패러다임 변화
2. 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의 사무환경
3. 공무원 업무방식의 전망
제2절 스마트워크
1. 스마트워크 개요
2. 스마트워크 유형
제3절 스마트오피스
1. 스마트오피스 개요
2. 스마트오피스 업무환경
3. 스마트오피스를 위한 기술
제3장 스마트오피스 운영 사례분석
제1절 스마트오피스 해외 운영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해외 사례별 장단점
5. 해외사례 시사점: 필요성 및 타당성
제2절 스마트오피스 국내 운영 사례
1. 경기도청
2. 충청남도
3. kt
4. 유한킴벌리
5. 천지세무법인
6. 일신석재
7. 시사점
제3절 스마트오피스 모형
1. 스마트오피스 기본 모형
2. 스마트오피스 모형별 장단점
3. 기타 스마트오피스 모형의 고려사항
제4장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도출
제1절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모형 설계 기준
1. 민간조직과 공공조직의 특성 비교
2. 정부 및 지자체 스마트오피스 적용 요건
제2절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1. 공공부문 스마트오피스 설계의 네트워크 구조
2. 공공부문에 적합한 스마트오피스 적합모형
제3절 스마트오피스 서비스 및 운영 시스템 분석
1. 스마트오피스 운영 의의
2. 스마트오피스 서비스 및 운영 시스템 분석
제5장 결 어
제1절 요 약
제2절 정책제언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