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수시협동과제

수시협동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포용국가와 혁신경제: 이론, 사례, 이행전략
보고서명(영문) Inclusive State and innovative economy: theory, cases, strategy
연구책임자 이종한, 윤종설 발행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내부연구참여자 최순영, 은재호, 허준영, 박준, 홍승헌, 김성부, 구본우, 홍성우, 한혜진 외부연구참여자 임채원, 조동희 외
출판년도 2021 수행년도 2021
페이지 1172 ISBN 979-11-5567-411-6
보고서 유형 협동연구보고서 연구 유형 정책
주제 분류 -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21-05-20 조회수 943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혁신적 포용국가   발전국가   역량중심 접근   인적자본 혁신   사회적 자본   정부혁신   공정한 혁신생태계   정치혁신   국제협력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1부. 혁신적 포용국가의 이론적 탐색

□ 외환위기 이후 한국 정치경제 체제의 변화
 ○ 고도성장기 한국 발전국가는 다음의 네 가지 특수성에 기초하여 성장체제를 형성했음.
   ① 국가선도기구의 중앙집중적 전략수립,
   ② 금융제도에 대한 국가 통제
   ③ 재벌의 저이윤, 고부채, 다각화 중심 성장
   ④ 노동 배제 정책.
 
 ○ 외환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정부의 보조와 금융에 대한 국가통제가 어려워지면서 부채에 의존하여 성장했던 재벌들도 경영전략을 수정할 수밖에 없었음. 고부채에 기초한 규모 확대 전략이 약화되고 대신 효율적 자산관리와 수익성 경영이 강조되기 시작함.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효율성이 증대되었으나 반대로 설비투자에 대한 전반적 감소 현상 나타남.
 
 ○ 기업의 경영전략 전환과 지구화 경향 특히 중국의 세계시장 진입이 맞물리면서 외환위기 이후 수출 대기업 주도 성장체제가 자리를 잡음.
  - 지구적인 경쟁력을 갖춘 주요 대기업들은 지구적 가치사슬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으로 자원을 조달하고 세계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었음.
  - 반대로 다수 중소기업들은 세계시장 경쟁에 노출되면서 불안정성에 노출됨.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의 전속관계가 강화되고 표준화된 상품 생산과 비용감축 전략에 의존하는 경향이 확대.
  - 수출대기업의 수익성과 수출확대를 통해 성장의 계기가 마련되지만 반대로 대기업 성장이나 수출과 국내 취업, 국내 부가가치 사이의 연관관계가 약화됨.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소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협력적 생태를 조성할 수 있는 가능성도 위축됨.


(이하 본문 참조)

목차

제1부 혁신적 포용국가 이론적 탐색

제1장 한국 국가발전의 명암과 새로운 도전
제1절 한국 발전국가의 특징과 성과
제2절 한국 정치경제체제의 ‘신자유주의’로의 변환
제3절 한국 경제의 역동성 둔화 현상과 혁신 환경
제4절 소결 : 외환위기 이후 한국 정치경제체제의 문제와 한계

제2장 혁신적 포용국가의 이론적 논의
제1절 혁신적 포용국가론의 등장
제2절 포용과 혁신: 기존 논의 검토 및 한국적 맥락
제3절 포용-혁신의 선순환을 위한 조건과 국가의 역할

제3장 국가발전의 유형과 경로
제1절 국가발전 모델의 유형화: 포용과 혁신의 기준으로
제2절 국가 유형별 장기 발전경로 비교
제3절 소결 : 장기적 합의형성과 협력의 제도화


제2부 혁신적 포용국가 이행경험 사례분석

제4장 스웨덴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5장 덴마크와 노르웨이 사례

제5-1장 덴마크 사례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5-2장 노르웨이 사례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6장 핀란드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7장 독일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8장 스위스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9장 아일랜드
제1절 포용국가로서의 특징
제2절 포용국가의 실현방법
제3절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법
제4절 한국 국가발전에 남기는 함의

제10장 혁신적 포용국가 구축을 위한 역사적 교훈
제1절 외국 사례와 경험의 의미
제2절 포용과 합의의 정치
제3절 혁신경제와 경쟁력
제4절 포용사회를 위한 복지와 사회정책
제5절 국제관계
제6절 마무리: 다른 나라에서 무엇을 볼 것인가?

보론 포용국가와 혁신경제: 스위스와 스칸디나비아 사례의 정치·경제 분석
제1절 서론
제2절 분석의 토대: 정부서비스 시장으로서의 정치
제3절 혁신경제를 위한 경쟁적 제도
제4절 고찰 및 정책 시사점


제3부 혁신적 포용국가로의 이행전략

제11장 포용국가의 혁신경제 기반구축을 위한 정부혁신
제1절 서론
제2절 코로나19 확산과 사회경제적 충격
제3절 한국의 코로나19 대응과 국가별 대응전략 비교
제4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행정환경 변화와 정부혁신방향
제5절 포용적 혁신국가를 위한 정부혁신 실천과제

제12장 공정한 혁신생태계 구축과 혁신성장의 선순환 정책조합
제1절 경제·금융 정책: 고령화·저성장시대 포용적 복지국가와 혁신성장의 선순환 구조
제2절 조세정책
제3절 산업정책
제4절 복지정책
제5절 고용 및 노동 정책
제6절 교육정책
제7절 환경정책

제13장 포용국가의 혁신경제 실현을 위한 정치혁신
제1절 참여·직접민주주의의 제도화
제2절 숙의민주주의의 제도화
제3절 합의제 민주주의의 제도화

제14장 혁신적 포용국가로의 이행을 위한 국제협력 제고 방안
제1절 혁신적 포용국가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의 필요성
제2절 한국의 소프트파워 자산 활용 방안
제3절 한국의 국제사회 내 위상 제고를 위한 개선분야
제4절 한국의 국제사회 협력 현황과 정책 제언

제15장 결론 : 혁신적 포용국가로의 이행전략
1. 분석 방법론에 대한 요약
2. 분석 방법론의 함의
3. 문제의 이해
4. 혁신경제의 조건
5. 강한 국가와 약한 국가
6. 정책적 함의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강예림
  • 문의사항 : 02-2007-0630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