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전체메뉴

닫기

HOME > 연구자료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기본연구과제 상세보기
한국과 중국의 행정개혁 비교연구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양현모 발행기관 한국행정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출판년도 1999 수행년도 1999
페이지 6 ISBN -
보고서 유형 - 연구 유형 -
주제 분류 기타 자료 유형 연구보고서
등록일 2011-11-08 조회수 2818
관련 설문조사 -
연관검색어 한국 중국 행정개혁  
첨부파일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상호 국제교류 협정을 맺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과 中國國家行政學院의 공동연구로서 한국과 중국 행정개혁의 전반적인 내용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양국의 행정개혁 사례를 심도있게 비교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시기를 한국의 경우 김대중 정부에, 중국의 경우 鄧小平집권 이후 개혁·개방체제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공동연구가 양국의 행정개혁을 상대방 국가에게 소개하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한국의 경우 제1공화국에서 김영삼 정부까지 주로 정부조직 개편 및 인사행정 개혁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으며, 중국의 경우 毛澤東시기의 행정개혁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정부수립 후 약 50년만에 처음으로 수평적 정권교체를 실현한 김대중 정부는 i) 작은 정부, ii) 봉사하는 정부, iii) 효율적인 정부를 구현할 목적으로 강도높은 행정개혁을 단행하였다. 작은 정부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은 역대 정부의 행정개혁 과정에서 꾸준히 제기되었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오히려 정부의 조직과 기능이 확대되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김대중 정부는 작은 정부를 구축하기 위하여 정부조직 및 기능의 축소, 정부기능의 민간위탁·이양, 공기업 민영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봉사하는 정부란 국민을 고객으로 규정하여 국민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함으로써 국민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김대중 정부는 봉사하는 정부를 만들기 위해 행정서비스헌장제도(Citizen´s Charter )를 도입하였으며, 규제개혁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효율적인 정부는 정부부문에 성과중심적, 경쟁적 개념을 도입하여 경영혁신을 유도하는 것이다. 김대중 정부는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기 위해 공무원 인사개혁의 주체로 중앙인사위원회를 설치하고, 개방형 임용제 및 연봉제를 도입해서 인사제도를 개혁해 나갔다.

김대중 정부의 확고한 개혁의지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우선, 김대중 정부는 1998년, 1999년 두차례에 걸친 조직개편을 단행해서 정부조직를 축소하고 인력을 감축하였다. 김대중 정부가 추진한 정부조직 개편의 특징 중 하나는 기구 통폐·합이나 인력 감축이라는 하드웨어 측면보다는 기능재편과 운영시스템 개선 등 소프트웨어 측면의 개혁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특히 책임운영기관(Agency) 제도를 도입·시행한 것은 정부기능을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인사제도 개혁에 있어서도 중앙인사위원회의 설치, 개방형 임용제의 도입 및 계약직의 확대, 3급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봉제 실시, 인사평정제도 개선 등의 성과가 있었다. 또한 규제개혁에 있어서도 총 규제건수의 약 50%를 폐지하고, 20%를 개선하기로 하는 등 양적인 성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행정관행으로 지속되어온 법령 미근거 규제를 정비하고, 규제의 절차와 기준을 투명하게 함으로써 부정부패의 발생소지를 최소화하는 등 질적인 성과도 거두었다. 한편 공기업에 대해서도 두차례에 걸쳐 구체적인 민영화계획을 발표·추진하였다.

한편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에 알맞는 행정체제를 수립하는데 행정개혁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작은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정부조직개혁 , 인사제도의 개혁 , 행정의 법제화 , 행정기관간의 조화로운 협조 등이다. 우선, 정부조직의 개혁은 중국 행정개혁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으로 등소평의 집권 이후 1982년, 1988년, 1993년, 1998년 네 번에 걸쳐 기구개혁을 단행한 바 있다. 그런데 중국의 정부조직 개편은 주로 조직의 축소와 인력의 감축에 초점을 맞춘 소위 기계식 개혁으로, 개편당시 축소된 조직과 감축된 인력은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 다시 확대·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중국 정부는 기존의 개혁 방식에서 탈피해서 행정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정부기능을 전환하는 방향으로 행정개혁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국가공무원의 도입으로 공직자 임용제도, 보수제도, 재임용제도 등을 대폭 개선하고 있다. 이밖에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제한하고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책임경영제도 실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과 중국은 양국의 정치·경제·사회체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히 국가생존과 번영을 위해 공공행정 내지 공공서비스체제에 대한 혁명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 약간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국과 중국의 행정개혁을 수평적으로 비교하는데는 다소 무리가 있었지만, 양국간의 공동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첫째, 한국의 행정개혁이 급진적으로 추진되는데 반해, 중국의 행정개혁은 많은 실험을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추진된다는 점이다. 물론 중국의 경우 개혁의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개혁의 초점이 흐려지고 국민의 지지도 낮아지는 경향도 일부 있었다. 그렇지만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친 후 일정한 지역을 대상으로 개혁실험을 한다는 사실은, 급진적인 개혁방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우리나라에게 시사점을 주고 있다.
 둘째, 중국의 행정개혁은 중앙정부 중심의 획일적인 개혁이 아니라, 지방의 다양성과 특성을 인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중앙정부의 간섭을 최소로 하면서 가능한 한 지방의 특색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유도하고 있다.
 셋째, 중국도 행정개혁을 추진하면서 외국의 경험을 많이 참조하고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자국의 사정에 맞는 개혁을 단행한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은 문화와 환경이 다른 영국과 미국, 뉴질랜드의 개혁보다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변 국가들의 행정개혁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영·미계 국가들의 개혁을 수용하는데 적극성을 보이면서도 같은 문화적 뿌리를 가지고 있는 주변 국가들의 개혁경험을 공유하지 못하는 한국에게 중국의 이러한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끝으로 필자는 한국과 중국의 행정개혁 비교연구에 있어 연구의 방법과 범위, 비교의 기준(criteria) 등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중국의 학자들과 두차례에 걸쳐 논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극복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음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도 사회주의국가 행정체제와 자본주의국가 행정체제의 비교는 마치 비교의 기준이 다른 사과와 오렌지의 비교와 같다는 한계가 있었다. 다시 말해서 한국과 중국의 비교연구는 같은 사과인 홍옥과 부사의 비교와는 달리 맛, 색깔, 향기 등이 모두 다른 사과와 오렌지의 비교와 같기 때문에 비교의 기준을 설정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학자의 학술적 분석방법도 한국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이 또한 이 비교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하나의 난점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고는 중국 사정에 밝은 인사의 대담을 통하여 보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분석에 한계가 있었음을 밝힌다.

목차



연구책임자의 다른 발간물

기본연구과제의 번호,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조회수 안내

기본연구과제 목록
제목 연구책임자 년도 전문
2018 POCKET SUMMARY : 조직,인사,재정 분야 권오성,김윤권,양현모,임성근,탁현우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제도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양현모,임성근 2018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시대 각 부처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연구:통일부의 존폐 및 기능·조직의 변화에 관한 연구_연구보고서 양현모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시대 각 부처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연구(2): 통일부의 존폐 및 기능·조직의 변화에 관한 연구 양현모 2017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시대 각 부처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연구(1): 국무총리(실)의 역할과 임무 양현모 2016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 한국 관료시스템 구축 방안 양현모 2015 바로보기 다운로드
대통령제 하에서 행정부와 입법부 협력에 관한 연구 양현모, 박기관 2015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한국의 정부조직체계 구축방안 양현모 2014 바로보기 다운로드
북한이탈주민 정책조정체계에 관한 연구 양현모 2012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선진화를 위한 해외각국의 행정환경과 정부특성 비교연구 Ⅳ -유럽연합(EU)의 행정과 정책연구- 양현모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선진화를 위한 해외각국의 행정환경과 정부특성 비교연구 Ⅳ -독립국가연합(CIS)의 행정과 정책연구- 양현모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대비 정부인력 양성방안 양현모 2011 바로보기 다운로드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부처별 자율채용제 도입의 검토 양현모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협력적 거버넌스의 책무성 확보방안 연구 - 주민자치센터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 은재호, 양현모 2009 바로보기 다운로드
참여적 의사결정을 통한 갈등해결방안 연구 은재호, 양현모, 윤종설, 박홍엽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대북.통일정책 결정과정에서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서원석, 양현모, 은재호, 강동완 2008 바로보기 다운로드
행정기관 분산·배치에 관한 연구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 양현모 2007 바로보기 다운로드
대통령과 총리의 업무분장에 관한 연구 양현모 2004 바로보기 다운로드
국가 중장기 발전 전략 양현모 2003 바로보기 다운로드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기능 활성화 방안 양현모 2002 바로보기 다운로드
한국행정연구원 10년사 양현모 2001 바로보기 다운로드
지방자치단체의 바람직한 남북교류 · 협력사업 추진방안 양현모 2001 바로보기 다운로드
NGO 의사결정과정 - 경실련과 참여연대 사례 양현모 2000 바로보기 다운로드
통일대비 행정요원 양성 및 관리방안 양현모 1998 바로보기 다운로드
독일통일의 경험이 남북한 체제통합에 주는 교훈 - 행정통합을 중심으로 양현모 1997 바로보기 다운로드
주요제국의 행정제도 동향조사(독일의 정부조직) 양현모 1996 바로보기 다운로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전략기획팀
  • 담당자 : 우소현
  • 문의사항 : 02-2007-0689

맨위로 이동

COPYRIGHT ⓒ 2022 B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우)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35 대표전화 02)564-2000

홍보동영상
영상자막: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1991년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을 위한 국정운영과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 30년간 국정평가, 규제혁신, 사회통합, 정부조직 등 연구 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매년 100여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는 한국행정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 부처로부터 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받으며
대한민국 정부 정책을 주도하는 씽크탱크로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설립 30주년, 미래행정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나아갑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해지는 정책환경 속에서 국민 수요에 맞는 국정운영 정책과 제도 개발로 유능한 정부 구현에 이바지 하고 공공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를 통해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행정한류 확산에 앞장서, 높아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걸맞는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다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미래 행정이 새롭게 달라집니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융합적 정책연구 선도기관 한국행정연구원, 새롭게 시작합니다.
미래 정부구조 재설계
대내외 융복합 연구를 통한 미래 지향 행정연구 수행
공공가치 강화를 위한 시스템연구
공공리더십 연구 및 확산
영상자막: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was established in 1991 under the mission of achieving national progress centered on public wellness through research on government operation and administrative reform.
Over the past three decades, we have continued to expand our scope of research into government operation assessment, regulatory reform, social integration, and government organization.
Engaging in more than 100 carefully selected research projects each year, we have been designated by various government ministries as an expert research institution and developed into a thinktank that takes initiative in crafting advanced government policies.
With our 30th anniversary in 2021, we are preparing to take another leap forward and continually thrive over the next three decades.
We will focus our resources on developing policies and institutions that pinpointedly cater to the needs of the public amid growing uncertainty and complexity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government’s administrative competence and on executing research aimed at realizing public values to resolve social conflicts.
We will also push ahead with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that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s public administration and further raise the nation’s international standing.
We will strive to elevate public administration to new heights to advance a nation of co-growth and co-prosperity.
KIPA – a leader in convergence policy research to reinforce public wellness
We will never stand still in taking on new challenges.
Redesigning the future government structure
Conducting forward-looking administrative research based on convergence studies
Engaging in research on systems aimed at reinforcing public values
Executing and disseminating research on public leadership